'항소' 아이언, 상해 혐의 일부 인정 "때린 건 잘못했다"[종합]

윤상근 기자 / 입력 : 2018.09.20 12:18 / 조회 : 2512
  • 글자크기조절
image
래퍼 아이언 /사진=홍봉진 기자


엠넷 '쇼미더머니3' 출신 래퍼 아이언(25, 정헌철)이 항소심에서 자신의 혐의에 대해 잘못을 일부 인정하는 모습을 보였다.

서울중앙지방법원 제4형사부는 20일 아이언의 상해, 협박 혐의에 대한 항소심 공판기일을 열었다. 재판에는 아이언과 피해자의 변호인이 참석했다.

아이언은 지난 2016년 9월 서울 종로에 위치한 자택에서 여자친구 A씨의 얼굴을 때린 혐의와 지난 2016년 10월 자신과 헤어지자고 한 여자친구의 목을 조르고 폭력을 가한 혐의 등으로 불구속 기소돼 지난 2017년 7월 1심에서 징역 8개월, 집행유예 2년, 사회봉사 80시간을 선고받고 판결에 불복, 항소했다.

아이언은 지난 7월 19일 11개월 만에 열린 첫 항소심 법정에 모습을 드러내지 않아 재판부가 "소송 기록 접수 통지, 항소 이유서, 피고인 소환장 등을 발송했지만 전달되지 않고 있다"며 밝혔고 A씨 측 변호인도 "아이언은 재판을 지연시키기 위해 잠적한 것"이라고 주장하며 재판이 제대로 진행되지 못했다.

이후 아이언이 연락을 받고 직접 법정에 모습을 드러내면서 공판 역시 재개됐다.

이날 아이언은 재판에 앞서 직접 제출한 항소이유서를 근거로 재판부에 자신의 입장을 밝히는 모습을 보였다. 아이언은 지난 2016년 9월 21일 발생한 사건에 대해 "피해자가 가학적인 성관계를 요구해서 이에 응했을 뿐이고 상해를 일으키진 않았다. 다만 이 과정에서 피해자를 때린 것 자체에 대해 잘못한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또한 2016년 10월 5일 발생한 사건에 대해서는 "피해자가 칼을 잡아서 이를 제압하다 폭행이 발생한 것일 뿐이다. 내 행동은 정당방위였다"며 자해, 협박을 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아이언은 이에 덧붙여 "피해자의 말 한마디로 성범죄자가 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을 했다"며 "잘잘못을 따지려고 하는 건 아니다"라고 답했다.

아이언의 입장을 들은 판사는 아이언에게 "현재 재판에서 많이 불리한 입장"이라고 강조하고 "앞서 마약 혐의로 집행유예 판결을 받은 전력도 있다. 검사 역시 이번 사건 1심 재판에서의 집행유예 판결 형량이 너무 낮다고 항소장을 제출했다. (피해자 역시 이와 같은 입장이고) 합의를 하지도 않았다"며 "피해자에게 사과를 하고 합의를 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이를 위해서는 변호인을 선임해야 할 것이고 (변호인을 선임할) 여력이 되지 않으면 국선변호인 선임이라도 알아봐라"라고 종용했다.

앞서 재판에 앞서 스타뉴스에 "변호인을 선임할 생각이 없다"고 밝혔던 아이언은 판사의 말을 듣고 잠시 주저하며 "네"라고 답했다.

피해자의 변호인도 이날 재판부를 향해 아이언에게 가볍지 않은 형량을 내려달라고 호소하고 "피해자는 현재 정신과 치료는 물론 (몸이 좋지 않아) 수술을 받고 고통스러워하고 있다. 그런데도 오히려 네티즌들에게 악성 댓글을 받고 더 큰 피해를 받았다. 이에 대해 네티즌들과 아이언을 향해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를 했고 현재 기소가 돼 검찰 수사 단계에서 진행 중이다"이라고 말했다.

아이언은 재판을 마치고 스타뉴스에 "잘못한 부분도 있기 때문에 사과를 할 생각도 있다"고 입장을 밝혔다. 반면 피해자 변호인은 스타뉴스에 "피해자에게 직접 물어봐야 하겠지만 아이언이 사과를 하고 싶다고 말을 하더라도 이를 받아들일 가능성은 낮을 것 같다"고 답했다.

재판부는 다음 기일을 오는 10월 25일로 잡았다. 아이언이 추가 입장을 밝히지 않게 되면 이날이 결심 공판이 될 것으로 보인다.

기자 프로필
윤상근 | sgyoon@mt.co.kr

머니투데이 스타뉴스 가요 담당 윤상근 기자입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최신뉴스

더보기

베스트클릭

더보기
starpoll 배너 google play app st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