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arnews

싸이 '강남스타일'·'아기상어', 유튜브 20년史 '중요 순간' 선정

발행:
허지형 기자
유튜브
유튜브

가수 싸이의 '강남스타일'과 어린이 노래 '아기상어'가 세계 최대 동영상 플랫폼 유튜브의 지난 20년 역사에서 이정표를 세운 '중요한 순간들' 중 하나로 꼽혔다.


뉴욕타임스(NYT)는 23일(현지 시각) 유튜브 20년을 맞아 '중요한 순간들(biggest moment)' 18가지를 소개했다.


유튜브 공동 창업자 중 한 명인 자베드 카림이 정확히 20년 전 올린 유튜브 첫 영상 '동물원에 있는 나'(Me at the zoo), 유튜브에 올린 영상으로 세계적인 스타가 된 가수 저스틴 비버, 코난 오브라이언의 먹방 유튜브 출연 등을 중요한 순간들로 꼽혔다. 여기에는 '강남스타일'과 '아기상어'도 포함됐다.

$ 가수 싸이가 25일 오후 서울 삼성동 라마다호텔에서 열린 '강남스타일' 기자회견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홍봉진기자 honggga@
핑크퐁 아기상어 상어가족 /사진 제공=스마트스터디

NYT는 "싸이는 한국 가수이자 래퍼로, 2012년 7월 자신의 노래 '강남스타일' 뮤직비디오를 공개했고, 그해 말까지 이 영상은 인터넷 최초로 조회수 10억을 돌파한 영상이 됐다"고 말했다.


'아기 상어'에 대해서는 "세계 정복은 조용히 시작됐다"면서 "2015년 11월 서울에 본사를 둔 어린이 콘텐츠 제작사 스마트스터디가 핑크퐁 브랜드로 유튜브에 이 노래의 영상을 올리면서였다"고 설명했다.


이어 "핑크퐁은 이 노래를 리믹스해 새로운 비트를 추가했고, 그렇게 탄생한 중독적인 버전의 '아기 상어'는 2016년 6월 공개됐다. 그리고 2020년 11월 이 영상은 유튜브 역사상 가장 많이 본 영상이 됐으며 현재까지도 158억 뷰로 1위를 지키고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스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포토슬라이드

씨엔블루 '압도적인 라이브 무대'
스트레이키즈 필릭스 '순간순간이 화보'
미야오 가원 '시선강탈 미소'
한소희 '압도적 미모'

인기 급상승

핫이슈

연예

"'명장'으로 남고 싶어요" '흑백요리사2' 셰프들 단독 인터뷰

이슈 보러가기
스포츠

'진품' 월드컵 트로피, 한국 왔다

이슈 보러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