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arnews

[단독] 10인 완전체로 꽃 피운 '포텐셜', 싸이커스의 기세는 이제부터 [★FULL인터뷰]

발행:
최혜진 기자
싸이커스 AAA 수상 인터뷰 /사진=김휘선 기자 hwijpg@
싸이커스 AAA 수상 인터뷰 /사진=김휘선 기자 hwijpg@
싸이커스 AAA 수상 인터뷰 /사진=김휘선 기자 hwijpg@

보이그룹 싸이커스(xikers, 민재 준민 수민 진식 현우 정훈 세은 유준 헌터 예찬)가 제대로 '포텐셜'을 터트렸다. 2023년 데뷔와 동시에 '빌보드 200' 75위에 입성하며 화력을 입증했고, 이후 빌보드 '이머징 아티스트' 차트 4연속 1위와 5세대 보이그룹 최초 미주·유럽 투어 성료라는 기록까지 썼다. 지난해 10월 발매한 미니 6집 역시 초동 32만 장을 돌파하며 자체 최고치를 경신, 쉼 없는 '커리어 하이'를 이어가고 있다.


기세는 수상으로 이어졌다. 싸이커스는 지난해 12월 6일 가오슝 내셔널 스타디움에서 스타뉴스 주최로 열린 '10주년 아시아 아티스트 어워즈 2025'(10th Anniversary Asia Artist Awards 2025, '10주년 AAA 2025')에서 'AAA 포텐셜' 상을 거머쥐었다. 특히 이번 시상식은 부상에서 복귀한 정훈을 포함해 10인 완전체로 무대를 꾸몄다는 점에서 의미가 깊다. 멤버들은 "한 해 동안 노력한 것에 대한 선물 같은 상"이라는 벅찬 소감을 밝혔다.


싸이커스의 기세는 이제부터다. 최근 데뷔 1000일을 맞이한 싸이커스는 더욱 결연해진 의지로 향후 활동을 이어갈 계획이다. 멤버들은 지난 활동을 빌드업 삼아 더욱 선명한 음악적 색채를 보여주겠다는 포부를 전했다. 감정의 디테일을 살린 음악 작업과 압도적인 퍼포먼스로 전 세계 '로디(팬덤명)'를 사로잡겠다는 각오도 밝혔다. 한층 단단해진 싸이커스와 만나 수상의 비하인드와 향후 활동에 대한 진솔한 이야기를 나눴다.


-이번 '10주년 AAA 2025'에서 포텐셜상을 받았는데, 당시 못다 전한 소감이 있다면요.


▶민재= 사실 작년 한 해가 저희 싸이커스한테는 굉장히 중요한 해였어요. 매해 중요하긴 하지만 '계단을 좀 크게 밟고, 올라갈 준비를 좀 제대로 하고 싶다'는 각오로 임했던 한 해였거든요. 사실 많은 상이 있지만, 저희가 좀 집중하고 있던 포인트에서 포텐셜이라는 상을 받게 됐어요. 키워드가 딱 알맞기도 해서, 그 어떤 상보다 좀 의미가 남달랐던 것 같아요. 한 해 동안 열심히 한 것에 대한 선물처럼 받은 상이어서 저희한테 더욱 소중했어요.


소중한 상 덕분에 올해 저희가 열심히 연습도 하고, 싸이커스로서 보여드릴 수 있는 것들을 많이 준비하고 있어요. 포텐셜상을 받은 만큼 올해 싸이커스가 반짝반짝 빛나는 해로 만들고 싶어요. 그런 각오를 조금 더 결연하게 다질 수 있는 계기가 된 것 같아서 너무 감사한 수상이었어요.


-무대 위에서 트로피를 손에 쥐었을 때 기분은 어땠나요.


▶민재= 되게 떨렸어요. 공연장이 엄청나게 컸잖아요. 함성도 정말 커서, 제가 말하는 게 저한테 바로 들리지 않고 2~3초 뒤에 울려서 들리더라고요. 그래서 갑자기 긴장됐어요. '내가 이렇게 많은 사람 앞에서 얘기하고 있구나' 생각이 들기도 했고요. 그때 수상 소감을 어떻게 했는지도 잘 기억이 안 나요.


수상 소감 후, 모니터로 제 모습을 확인해 봤는데 원래 저 잘 안 떨거든요. 근데 그땐 많이 떨었는지 감사한 마음을 말로 다 표현하지 못한 거 같아 개인적으로 좀 아쉬웠어요.


-시상식 직후 멤버들과는 어떤 이야기를 나눴는지 궁금합니다.


▶세은= '포텐셜상을 받은 만큼 더 열심히 해서 내년에도 'AAA'에 올 수 있게 한 번 열심히 해보자' 이런 이야기들을 나눴어요.


또 무대가 정말 커서 저희끼리도 '오늘 정말 잘해야 한다' 이런 이야기들도 많이 했어요. 많은 분이 응원해 주시고 저희끼리도 재미있는 무대를 한 것 같아서 무대 끝나고 나서 '너무 행복하다', '즐거웠다' 이런 이야기들도 많이 했어요.


싸이커스 AAA 수상 인터뷰 /사진=김휘선 기자 hwijpg@

-화려한 무대를 펼쳤는데, 공연 당시 심경을 되돌아본다면요.


▶수민= 무대에 딱 서고 '이런 무대에 또 언제 서볼 수 있을까'라는 생각이 들었던 것 같아요. 그래서 하루빨리, 더 크게 성장을 해서 더 많은 로디(팬덤명)들과 놀고 싶다는 생각도 많이 했어요. 무대가 정말 크고 360도 무대여서, 어느 곳을 봐도 팬들이 다 계시니 교감도 더 잘할 수 있었어요. 서로 즐기는 게 확실하게 보여서 저 또한 무대를 하면서 더 신나게 즐길 수 있었던 것 같아요.


-이번 'AAA' 시상식을 위해 가오슝에 방문했는데, 재밌는 비하인드 스토리가 있나요.


▶준민= (자유 시간에) 진식이랑 같이 훠궈를 먹으러 갔는데 그게 사진이 찍혀서 뉴스에까지 나왔더라고요. 저희 그때 진짜 많이 먹었는데 그게 다 나와서 조금 창피했어요. 그래도 가오슝 팬분들이 다 알아봐 주시니 살짝 연예인이 된 기분이 들었어요. (웃음)


-십자인대 부상으로 잠시 공백기를 가졌던 멤버 정훈 씨가 복귀하며 지난해에는 '10인 완전체'로 활동했어요. 다 같이 활동하고, 또 시상식 무대까지 오른 소감은 어땠나요.


▶정훈= 저는 이런 큰 공연장에서 상을 받는 게 사실 거의 처음이었어요. 그래서 많이 떨리기도 했어요. '우리 10명이 완전 열심히 했구나'라는 생각이 많이 들었습니다. 다음에도 불러주신다면 더 열심히 준비해서 더 좋은 무대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세은= 10명이 1년을 완전하게 보낸 게 처음이라서 그것 자체가 굉장히 뜻깊었어요. 10명으로 다 같이 뭉치니까 더 자신감, 기세가 생겨 저희의 에너지를 잘 보여드릴 수 있도록 준비했어요. 멤버들이 다 같이 열심히 준비하다 보니까 뜻깊은 결과도 있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싸이커스가 지난해 12월 23일, 10인 완전체로 데뷔 1000일을 맞았어요. 10인 완전체로 모두 함께 맞은 소중한 날이라 감회가 새로웠을 거 같습니다.


▶민재= 시간이 참 빨라요. 생각한 것보다 훨씬 더 빨라요. 사실 저희의 디스코그래피 수가 데뷔한 해에 비해서 절대 적은 편은 아니라고 생각하거든요. 최대한 많은 곡을 한 해 동안 보여드리려고 했어요. 또 '최대한 자주 얼굴을 비춰드려야지'라는 생각에 매우 많은 걸, 풍족하게 해왔다고 생각했는데 어쩔 수 없이 아쉬움은 드는 거 같아요.


욕심이 점점 커져요. 요즘에는 멋있는 아티스트분들도 정말 많아요. 그래서 싸이커스만의 향기나 색채가 좀 확실하게 담겨 있는 무대나 앨범을 좀 더 당당하게 보여드리고 싶어요. 그러려면 빠르게 흘러가는 시간 안에서 순간순간 최선을 다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늘 그랬지만 다음 컴백 때는 더 열심히, 최선을 다해 준비를 해볼 생각입니다. 멤버들과 '즐기면서 하자'는 느낌으로 임해왔다면, 이번에는 좀 '결연함'이 한 스푼 들어갔어요.


-지난해 활동 당시에는 뜨거운 반응을 얻으며 좋은 기록을 세웠어요. 2025년을 되돌아본다면 어떤가요.


▶예찬= 작년은 올해를 위한 빌드업이었고요. 올해는 작년에 쌓아온 걸 토대로 더 대박이 날 거예요. 그래서 로디(팬덤명)한테 더 자랑스럽고 더 멋있는 아티스트가 될 거라고 약속드리겠습니다.


-멤버들이 체감하는 싸이커스의 성장세는 어떠한지 궁금합니다.


▶현우= 최근에 데뷔 초 때 영상을 모니터 해봤는데 보면서 되게 부끄러운 마음도 많이 들고 '아, 내가 왜 저때 저랬을까', '왜 노래를 저렇게 불렀을까' 하는 생각을 많이 하게 되더라고요. 그런데 시간이 점점 흘러가면서 저 자신도 성장하는 게 보이고 변화가 확실히 눈에 보이기 시작했어요. 그러다 보니 오히려 지금의 저한테 더 확신이 좀 생기고 앞으로의 미래가 좀 더 잘 그려졌어요. 부끄러운 과거지만 그런 과거가 있기에 더 찬란한 미래를 좀 생각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음악 작업 과정에서 싸이커스가 고집하거나 중요하게 생각하는 지점이 있나요.


▶현우= 저는 노래를 연습할 때 가사지를 보지 않고 들리는 대로 노래를 부르는 편이에요. 사실 외국 분들이 저희 노래를 들으실 때는 한국어를 모르시는 경우가 많잖아요. 의미를 모르시는데도 감정을 느끼게 하려면, 단어의 의미보단 그 안에 담긴 감정에 신경 써야 한다고 생각했어요. 그래서 그런 감정 디테일에 신경을 쓰고, 듣는 사람이 잘 느낄 수 있도록 노래하려고 생각을 하는 편이에요.


-전 세계 로디(팬덤명)들이 싸이커스를 지지하고 사랑해 주는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예찬= 우선 굉장히 파워풀한 퍼포먼스가 우선 가장 눈에 띄어서 그런 것 같아요. 또 무대 위에서의 저희의 에너지가 보시는 분들한테 그대로 전달되는 것도 큰 한몫을 하는 듯해요. 저희가 무대 위에서 라이브 할 때 굉장히 잘 들리기도 하고, 다양한 애드리브도 하면서 관객분들과 소통하는데 그런 애티튜드들을 좋게 봐주시더라고요. 그런 것들이 합쳐져 싸이커스를 좋아해 주시고, 사랑해 주시는 것 같습니다.


-로디들에게 향후 활동에 대해 살짝 귀띔해 준다면요.


▶세은= 2026년에도 다양한 활동들을 하겠지만 정말 멋진 모습들로 찾아뵐 수 있을 것 같으니 기대 많이 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에너지 넘치는 강렬한 퍼포먼스 많이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 어떤 그룹으로 기억에 남고 싶은지, 팬들에게 어떤 모습을 보여주고 싶은지 궁금합니다.


▶유준= 저는 '이 그룹의 콘서트를 꼭 가고 싶다'라는 생각이 들었으면 좋겠어요.


▶준민= 모든 계절에 생각나는 그룹이 되고 싶습니다.


싸이커스 AAA 수상 인터뷰 /사진=김휘선 기자 hwijpg@

-마지막으로 로디들에게 한마디씩 부탁드립니다.


▶민재= 끝없이 사랑을 보내주시는 로디 여러분한테 자랑스러운 아티스트가 되고 싶은 마음이 올해는 유독 커요. 정말 정말 몰라보게 성장한 모습으로 금방 돌아올게요.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이렇게 겨울 잘 보내고 계시면 싸이커스는 멋있는 모습으로 돌아오겠습니다. 항상 사랑해요.


▶예찬= 올 한 해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좋은 일만 가득하시길 바라요. 항상 겸손한 싸이커스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유준= 천일이 넘는 시간 동안 싸이커스를 하면서 로디 덕분에 행복한 순간들도 많았던 것 같아서 너무 감사드려요. 앞으로도 싸이커스가 보여드릴 멋있는 모습과 무대를 많이 기대해 주셨으면 좋겠고, 더욱더 열심히 하는 싸이커스가 되겠습니다.


▶준민= 저희가 상을 받으면 그 누구보다 좋아해 주는 게 로디인 것 같아요. 올해도 지금처럼 열심히 해서 더 멋진 무대 보여드리고 성장하면서 더 많은 상을 로디에게 안겨줄 수 있는, 부끄럽지 않은 아티스트가 될 거니까 많이 지켜봐 주세요.


▶진식= 2025년 너무 수고 많으셨고 올해도 저희 초심 잃지 않고 몸 부서져라 열심히 무대하는 싸이커스가 되겠습니다. 지켜봐 주세요.


▶헌터= 항상 로디들에게 사랑을 받는 것 같은데요. 올해 그 사랑에 보답할 수 있도록 열심히 노력해서 좋은 성과도 많이 이루고 좋은 일들만 가득할 수 있게 열심히 하겠습니다.


▶세은= 항상 응원해 주셔서 너무너무 감사해요. 저희도 더 열심히 해서 그 응원에 보답하는 사람들이 될 테니까 지켜봐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사랑합니다.


▶정훈= 이번 한 해도 응원해 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성장해 나갈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해 준 것 같아서 정말 기분이 좋고요. 지금까지 저희가 보여드린 것은 이제 빙산의 일각이라고 볼 수 있으니까 앞으로 더 많은 기대 부탁드리겠습니다.


▶수민= 예전에는 사랑을 받고 큰 무대에 서서 행복하고 싶다는 생각을 많이 했었는데 요즘에는 로디들을 행복하게 만들어주고 싶다는 생각을 많이 하게 되는 것 같아요. 그래서 2026년도에는 우리들한테 행복한 기억도 많이 심어주고 싶어요. 로디들이 계속 미소 짓게 할 수 있도록 열심히 하는 싸이커스 되겠습니다.


▶현우= 관객이 없는 가수는 이제 가수가 아닌 것처럼 항상 저희를 가수로 살 수 있게 해 주셔서 너무 감사드려요. 인간으로서도 너무 큰 사랑을 주시고, 항상 힘이 돼주셔서 너무 감사드리고 앞으로도 더 좋은 가수가 될 수 있게 응원해 주시면 저희가 또 더 열심히 또 살아가도록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스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포토슬라이드

엑소 '상하이 출국길'
'돌아온 에이티즈'
트와이스 사나-미나 '잘 다녀올게요!'
엔하이픈 '멋진 조각미남들'

인기 급상승

핫이슈

연예

박나래 '기습 복귀', 주사이모는 '기습 저격'

이슈 보러가기
스포츠

[동계올림픽] '막노동판' 전전하던 김상겸, 감동의 은메달

이슈 보러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