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YES]는 K-콘텐츠와 K-컬쳐 및 K에브리씽을 바라보는 글로벌 시선을 소개하는 코너입니다

넷플릭스 역대 최다 관람 영화로 기록된 애니메이션 '케이팝 데몬 헌터스(KPop Demon Hunters)'의 OST 'Golden(골든)'이 빌보드 핫100 차트에서 33주를 기록하며 방탄소년단BTS 지민Jimin 의 'Who(후)'와 어깨를 나란히 했다.
미국 포브스(Forbes) 온라인 홈페이지는 11일 "'Golden'이 핫100에서 33주를 기록하며 지민의 'Who'와 함께 K팝 역대 2위 최장 차트인 곡이 되었다"고 보도했다.
포브스에 따르면 'Golden'은 이번 주 핫100에서 4위에서 5위로 한 계단 하락했지만, 33주 차트인 기록으로 지민의 'Who'와 타이를 이뤘다. 해당 매체는 "'Golden'이 다음 주에도 차트에 머물 이유가 충분하다. 여전히 톱5 히트곡이기 때문"이라며 "34주를 기록하면 지민의 'Who'를 3위로 밀어내고 단독 2위에 오르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현재 K팝 곡 중 핫100 최장 차트인 기록은 블랙핑크 로제와 브루노 마스의 'APT.(아파트)'가 보유하고 있다. 'APT.'는 45주간 차트에 머물렀다. 'Golden'이 이 기록을 따라잡으려면 앞으로 수개월이 더 필요한 상황이다.
'Golden'은 K팝 역사에서도 특별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포브스는 "'Golden'은 핫100에서 1위를 기록한 9개의 K팝 곡 중 하나이며, 8주간 정상을 지키며 두 번째로 긴 1위 기록을 보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방탄소년단의 'Butter(버터)'가 10주간 1위를 기록하며 여전히 유일한 두 자릿수 1위 기록을 보유 중이다.
이번 주 'Golden'은 총 9개의 빌보드 차트에 동시 진입했다. 모두 톱10 안에 랭크됐으며, 어덜트 팝 에어플레이(Adult Pop Airplay) 차트와 빌보드 글로벌(미국 제외, Billboard Global Excl. U.S.) 차트에서는 한 계단씩 상승했다. 어덜트 컨템포러리(Adult Contemporary) 라디오 차트에서는 역대 최고 순위인 7위를 유지 중이다.
'Golden'은 걸그룹 헌트릭스(Huntr/x)와 가수 이재(Ejae), 오드리 누나(Audrey Nuna), 레이 아미(Rei Ami)가 크레디트에 이름을 올린 곡이다. 지난 2월 초 열린 제68회 그래미 어워드에서 '영상 매체를 위한 최고의 곡(Best Song Written for Visual Media)' 부문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최고의 팝 듀오/그룹 퍼포먼스(Best Pop Duo/Group Performance)'와 '올해의 노래(Song of the Year)' 부문 후보에도 올랐으나 수상하지는 못했다.
같은 사운드트랙 앨범 수록곡인 'How It's Done(하우 잇츠 던)'도 이번 주 핫100 85위에 랭크되며 28주 차트인을 기록했다. 포브스는 "이 곡이 3주를 더 버티면 K팝 역대 최장 차트인 곡 순위에서 다시 한 번 순위를 올릴 수 있다"고 전했다. 다만 최근 수십 계단씩 하락세를 보이고 있어 기록 경신이 쉽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미국 음악 전문 매체 빌보드에 따르면 지민의 솔로 2집 'MUSE'(뮤즈)의 타이틀곡 'Who'(후)는 빌보드 '글로벌 미국 제외' (Global Excl. US)차트에 80주간 차트인했다.빌보드 '글로벌 미국 제외' 차트에서 2번의 1위를 차지했던 'Who'는 해당 차트에서 80주를 보낸 최초이자 유일한 K팝 솔로곡의 대기록을 세웠다.
<저작권자 © 스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