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arnews

대한민국예술원, 배우 장미희 등 신입회원 7명 선출... 예술원상·젊은예술가상 수상자도 선정

발행:
김나연 기자
/사진=대한민국예술원 홈페이지 캡처
/사진=대한민국예술원 홈페이지 캡처

대한민국예술원(회장 신수정)은 26일 제75차 정기총회 의결을 통해 신입회원 및 예술원상·젊은예술가상 수상자를 발표했다고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이 전했다.


'대한민국예술원법'에 근거해 1954년 개원한 예술원은 예술창작에 현저한 공적이 있는 예술가를 우대·지원하는 기관으로, 예술경력이 30년 이상인 자로서 230여 개 예술 관련 기관과 단체의 추천을 받아 문학, 미술, 음악, 연극, 영화, 무용 등 분야에서 신입회원을 선출하고 있다.


올해 신입회원으로는 ▶서울여자대학교 명예교수이자 문학평론가인 이숭원 ▶이화여자대학교 명예교수이자 화가인 오용길 ▶배재대학교 명예교수이자 공예가인 정해조 ▶계명대학교 석좌교수이자 서예가인 김양동 ▶한국예술종합학교 명예교수이자 작곡가인 이건용 ▶연극연출가인 한태숙 ▶영화배우인 장미희 등 다양한 예술 분야 원로 7명을 선출했다. 앞으로 기존회원 75명과 이번 정기총회에서 인준한 신입회원 7명을 포함해 총 82명이 예술원 회원으로 활동하게 된다.


아울러 예술원은 1955년부터 매년 230여 개 예술 관련 기관과 단체의 추천을 받아 문학, 미술, 음악, 연극, 영화, 무용 등 각 분야에서 탁월한 창작 활동으로 예술 발전에 현저한 공적이 있는 예술인에게 예술원상(상금 5000만 원)을 시상하고 있다.


2022년부터는 장래가 유망한 젊은 예술가를 발굴해 창작의욕을 고취하고자 만 45세 이하 예술인(음악 분야는 만 40세 이하)을 대상으로 젊은예술가상(상금 2500만 원)도 시상하고 있다.


이번 총회에서는 제70회 대한민국예술원상 수상자로 ▶문학 부문 우찬제 ▶미술 부문 이봉열 ▶무용 부문 채상묵을 선정했다.


제4회 대한민국예술원 젊은예술가상 수상자로는 ▶문학 부문 최진영 ▶미술 부문 윤이랑 박관택 ▶연극 부문 백석광 민새롬 ▶영화 부문 박종환을 선정했다.


예술원상과 젊은예술가상 시상식은 오는 9월 5일 개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스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포토슬라이드

권은비, 가까이서 보고 싶은 미모
KBS에 마련된 故이순재 시민 분향소
농구 붐은 온다, SBS 열혈농구단 시작
알디원 'MAMA 출격!'

인기 급상승

핫이슈

연예

"왜 하루 종일 대사 연습을 하세요?"..우리가 몰랐던 故 이순재

이슈 보러가기
스포츠

'프로야구 FA' 최형우-강민호 뜨거운 감자

이슈 보러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