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
Starnews Logo

유태오 아내?..니키리의 모든 것 '니키리라고도 알려진' 예고편

유태오 아내?..니키리의 모든 것 '니키리라고도 알려진' 예고편

발행 :

김미화 기자
/사진='니키리라고도 알려진' 예고편
/사진='니키리라고도 알려진' 예고편

사진 작가, 현대미술가, 영화 감독까지. 다양한 분야를 넘나들며 뉴욕 화단을 사로잡은 세계적인 아티스트 '니키 리'의 정체성에 관한 질문을 담은 다큐멘터리 '니키리라고도 알려진'의 펑키한 예고편이 공개 됐다.


'니키리라고도 알려진'은 뉴욕 화단을 사로잡은 세계적인 아티스트 니키 리가 자신의 정체성에 대한 고민을 담은 다큐멘터리다. 지난달 30일부터 아트나인의 기획상영 레이블, Docs9(닥스나인)의 상영을 시작으로 아트나인에서 절찬리에 단독 상영되고 있는 가운데, 아티스트 니키 리의 팔색조 매력을 엿볼 수 있는 펑키한 예고편을 공개해 눈길을 끈다.


"사람들은 각자에 상상에 걸맞은 니키를 만들어 내죠"라는 대사와 함께 시작하는 예고편에서는 힙스터, 파티걸, 커리어우먼, 펑크족 등 '프로젝트(Projects)'와 '파츠(Parts)' 시리즈에서의 작품 속 등장하는 다양한 '니키 리'의 정체성을 보여준다. 이어 사진 작가, 감독, 배우, 아티스트 등 작품 밖의 또 다른 니키 리의 다양한 모습들을 보여주며 "이 모든 걸 퍼포먼스로 생각해야 할까요?", "아니면 그 경계를 깨야 할까요?"라는 대사와 함께 문화, 계급, 사회적 관계와 맥락 속에서 형성되는 정체성에 대한 질문을 던진다.


니키 리는 스트립 쇼걸부터 히스패닉 여인, 레즈비언, 뉴욕의 여피족 등 문화, 계급, 사회가 다른 집단 속 다양한 아이덴티티를 작품을 통해 드러내며 새로운 발상과 시각으로 정체성에 대한 탐구를 표현한 '프로젝트(Projects)' 시리즈, 연애의 상대에 따라 달라지는 여성의 다양한 모습을 담으며 관계에 따라 변하는, 한 인물의 규정될 수 없는 정체성을 표현한 '파츠(Parts)' 시리즈, 여러 나라를 여행하며 각 도시의 길거리에서 만난 화가들에게서 받은 초상화를 통해 각기 다른 문화권에서 달라지는 다양한 정체성에 대한 탐구를 담은 '레이어즈(Layers)'시리즈까지 장르와 분야를 넘나들며 주로 자신의 정체성에 대한 고민과 탐구를 담아냈다.


니키 리는 '니키리라고도 알려진'을 통해 영화감독이라는 새로운 영역에 도전해 또 한 번 자신의 정체성에 대한 고민을 담아냈다. '니키리라고도 알려진'은 2006년 미국 뉴욕의 현대미술관(MOMA)에서 상영 당시 엄청난 센세이션을 불러일으키며 극찬 받았고, 제57회 베를린국제영화제에도 초청되어 그 작품성을 인정받았다.


'니키리라고도 알려진'은 아트나인에서 7월 한달 간 절찬 상영된다.


주요 기사

연예-영화의 인기 급상승 뉴스

연예-영화의 최신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