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표절의혹' 김혜수 "인식부족"..김미화 "표절NO"

최보란 기자 / 입력 : 2013.03.23 09:32 / 조회 : 49265
  • 글자크기조절
image
배우 김혜수(왼쪽)와 방송인 김미화 ⓒ이기범 기자, 임성균 기자


스타강사 김미경에 이어 배우 김혜수와 개그우먼 김미화가 석사 학위논문 표절의혹에 휩싸였다.


23일 일부 언론은 김혜수가 2001년 성균관대 언론대학원에서 받은 석사학위 논문 '연기자의 커뮤니케이션 행위에 관한 연구'와 김미화가 2011년 같은 대학원에서 받은 석사학위 논문 '연예인 평판이 방송 연출자의 진행자 선정에 미치는 영향'이 상당 부분 표절된 것으로 드러났다고 보도했다.

이와 관련 김혜수 소속사 호두 엔터테인먼트 관계자는 이날 스타뉴스와 전화통화에서 "인용부분에 대해 명확히 밝히지 못했음을 인정한다. 죄송하다"고 밝혔다.

소속사 측은 "한창 바쁘게 활동하던 시기였고 표절에 대한 심각성 인식이 부족했던 것 같다. 인용부분에 대해 명확하게 밝히지 못한 사실을 인정 한다"며 김혜수의 입장을 전했다.

반면 김미화는 스타뉴스와 전화통화에서 표절이 아니라는 입장과 함께 "논문의 표절 여부를 판단하려면 그 주제와 내용에 대해 과학적, 학문적으로 접근해 지적해야한다"며 "그러나 일부 언론에서 제기한 의혹은 그게 아니라 트집을 잡기 위한 트집"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인용 과정에서 왜 재인용 표시를 제대로 하지 않았냐는 지적인데 그거라면 내 불찰로 인정한다"면서도 "하지만 이미 학계에서 누구나 다 알만한 이론을 인용한 것이고, 그 이론을 내가 썼다고 한 것도 아닌데 표절로 매도당하는 것은 억울하다"고 말했다.

또한 "이런 식으로 의혹 제기만 해놓고 나중에 아니면 말고 식으로 넘어가는 것은 문제가 있는 것 아니냐"라고 토로했다.

최신뉴스

더보기

베스트클릭

더보기
starpoll 배너 google play app st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