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강동원 외할머니 독립유공자 후손? 구포 만세운동 노원필 장손녀

전형화 기자 / 입력 : 2017.03.06 11:12 / 조회 : 18334
  • 글자크기조절
image
강동원/사진제공=CJ E&M


배우 강동원이 외증조부 이종만의 친일 행적과 관련해 사과문을 발표한 가운데 그의 외할머니가 독립유공자 후손이라고 밝힌 대목에 사람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강동원은 5일 "외증조부와 관련해 물의를 일으킨 점 깊이 사과드립니다"며 "어린 시절부터 외증조부의 미담을 들으며 자라왔다. 외할머니가 독립유공자의 자손이셨기 때문에 외증조부에 대한 미담을 자연스레 받아들여 왔다"고 해명했다.

강동원의 외증조부 이종만은 친일인명사전에 수록된 인물인 반면 외할머니는 독립운동가의 후손이란 것.

스타뉴스 취재 결과 2006년에 작고한 강동원의 외할머니는 독립운동가 노원필의 후손이다. 노원필은 구포 만세 운동 주동인으로 수감된 인물. 구포 만세 운동은 1919년 3.1 만세 운동 영향으로 구포 장터를 중심으로 전개된 독립 만세 운동이다. 강동원의 외할머니는 삼남매를 둔 노원필의 첫째 딸의 첫째 딸, 즉 장손녀다. 고 노원필은 독립운동가로 2014년 대통령 표창을 받았다.

강동원의 외증조부 이종만(1885~1977)은 울산 출신으로 일제시대 대동광업주식회사 사장을 지냈으며 대동공업전문학교 등을 설립해 경영했다. 해방 후 자진 월북해 북한 최고인민회의 대의원을 지냈으며 조국통일상을 받았고 북한 애국열사릉에 안장됐다. 민족문제연구소는 이종만이 친일단체에서 활동하며 일본군을 지원하는 등 친일 활동을 했다며 2009년 편찬한 친일인명사전에 수록했다.


노원필의 후손인 강동원 외할머니는 이종만의 며느리다.

강동원은 일련의 논란 이후 공식 입장에서 "이번 일이 혼란스러웠고, 충격도 컸습니다. 더욱이 가족사와 관련된 일이기 때문에 문제를 정확히 파악해야했고, 또 관련된 자료를 들여다보는 시간이 필요했습니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저 또한 배우이기에 앞서, 대한민국 국민의 한 사람으로 잘못된 역사를 바로잡아야 하고 다시는 그런 부끄러운 일이 되풀이 되지 않아야 한다고 생각해왔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번 일에 대해 진심으로 부끄럽게 생각하고 있습니다"라고 덧붙였다.

또 "과거를 정확히 인지하지 못한 점, 미숙한 대응으로 논란을 일으킨 점, 빠른 시간 내 제 입장을 말씀드리지 못한 점, 모두 저의 잘못이라 통감합니다"라고 밝혔다.

최신뉴스

더보기

베스트클릭

더보기
starpoll 배너 google play app st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