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탄소년단 지민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20개월 연속 1위..팬들과 함께 이룬 '대기록'

문완식 기자 / 입력 : 2020.08.17 15:20 / 조회 : 2425
  • 글자크기조절
image
방탄소년단 지민(BTS JIMIN) /사진=김휘선 기자


기부하다, '필터', '약속'

방탄소년단(BTS) 지민이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20개월 연속 1위를 차지했다.

지민은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지난 15일 발표한 '브랜드 평판 지수'에서 2020년 8월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1위에 올랐다. 2019년 1월부터 20개월 연속 1위 기록이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을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다.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했고,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에 따르면 지민 브랜드는 링크분석에서 '수상하다, 기부하다, 공개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분석에서는 '필터, 약속, 달려라방탄'이 높게 분석됐다. 긍부정비율분석에서는 긍정비율 80.83%로 분석됐다.

지민의 링크분석에서 특히 '기부하다'가 높게 측정된 데에는 평소 선한 영향력을 펼쳐온 지민의 행보에 팬들 역시 동참하며 선행 문화를 형성하는데 큰 원동력이 된 것으로 보인다. 지민의 팬들은 집중 호우로 피해를 입은 수재민들을 위해 기부 했고, 레바논 베이루트 대폭발 참사에도 기부로 온정을 전했다.

이달 높게 측정된 키워드 'Filter'(필터)는 방탄소년단 정규 4집 MAP OF THE SOUL : 7의 지민 솔로곡으로 공개 170일 만에 스포티파이(Spotify)에서 7000만 스트리밍을 달성했다.

또 다른 키워드 '약속'(Promise)은 지민이 발표한 첫 자작곡으로 사운드클라우드(Soundcloud) 역대 최다 스트리밍 톱2에 올라 한국어 노래로는 최초이자 유일한 K팝 신기록을 달성했다. 지난 6일에는 2억 3500만 스트리밍을 돌파해 사운드클라우드 '전체 장르', '힙합&랩' 차트 1위에 오르는 대기록을 세운 바 있다.

해외 매체들은 지민의 브랜드평판 기록을 중점 보도했다. 미국 연예 전문 매체 숨피(Soompi)는 "20개월 연속 1위 기록"을 내세웠고, 북미 매체 올케이팝(allkpop)은 "변함없는 1위 타이틀"을 강조했으며, 일본 매체 코레포(Korepo)는 "적수 없는 브랜드평판 1위"라고 전했다. 북미 매체 코리아부(koreaboo) 등 다수의 매체에서 지민의 최장기 1위 기록을 보도했다.

기자 프로필
문완식 | munwansik@mt.co.kr 트위터 페이스북

스타뉴스 연예국장 문완식입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최신뉴스

더보기

베스트클릭

더보기
starpoll 배너 google play app st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