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2021' 김요한, 설렘 유발 고백도 쓴맛으로..결정타 없네[이경호의 단맛쓴맛]

이경호 기자 / 입력 : 2021.12.24 11:16 / 조회 : 4104
  • 글자크기조절
image
KBS 2TV 수목드라마 '학교 2021'에서 주인공 공기준 역의 김요한./사진=KBS
''학교 2021'에서 주인공을 맡은 그룹 X1(엑스원) 출신 김요한이 또 한 번 자체 최저 시청률과 함께 설렘 없는 연기로 쓴맛을 선사했다.

24일 시청률 조사 회사 닐슨코리아에 따르면 지난 23일 방송된 KBS 2TV 수목드라마 '학교 2021' 10회는 1.3%의 전국일일 시청률을 기록했다.(이하 동일기준)

이는 '학교 2021' 자체 최저 시청률로, 9회 시청률 1.5%보다 0.2% 포인트 하락한 수치다. 1회 2.8%, 3회 2.0%의 시청률을 제외하면 1%대 시청률에 머무르고 있다. 또 2021년 방송된 KBS 수목드라마 시청률 중 가장 낮다. 올해 KBS에서 방송된 수목드라마 자체 최저 시청률은 '안녕? 나야!'가 2.3%(6회 1부. 3월 4일), '대박부동산'이 3.7%(4회 1부. 4월 22일), '달리와 감자탕'이 4.3%(2회. 9월 23일)다.

'학교 2021'은 '프로듀스X101'에서 인기를 모았던 김요한이 남자 주인공 공기준 역을 맡아 일찌감치 화제를 모은 작품이다. 그러나 막상 방송이 시작되자 김요한 효과는 미비했다.

'학교 2021'에서 김요한이 보여준 활약은 다른 주연 배우 조이현, 추영우, 황보름별에 비해서도 약하다. '연기력'이 문제다. 1, 2회에서는 '미소 짓기' 외에 이렇다 할 연기를 보여주지 못했다. 이후 방송에서도 공기준이 처한 어려운 일련의 상황들을 표현함에 있어 몰입도를 높이지 못했다. 표정이나 대사 전달에 있어 김요한이 가진 연기력이 공감대를 높이지 못했다. 꿈을 잃고 지내다가 가정 형편 때문에 돈을 벌어야 하는 설정에선 '악착 같은' 면모가 없었다. 대사를 통한 감정 전달도 '독백'이라고 여겨도 이상하지 않을, 이상한 연기를 펼치고 있다.

특히 김요한의 연기는 극 중 주요 배우들인 조이현, 추영우, 황보름별 그리고 조연 서희선, 김강민, 윤이레 등이 극 중 상황에 따라 각자 매력을 표현해 내는 것과 달리 '무색무취'다. '신인 배우'라고 해도, 자신이 돋보여야 할 신에서 인상 깊은 연기를 보여주지 못하는 것은 문제라고 할 수밖에. 더욱이 지난해 일찌감치 캐스팅 된 후, 1년 넘는 기간 동안 연기 연습을 했는지도 의문이다. 물론, 나름대로 캐릭터를 준비하고 연기 연습을 했을 테지만 ''학교 2021'의 주인공 김요한'이라는 타이틀이 무색하다.

image
KBS 2TV 수목드라마 '학교 2021'에서 공기준 역 김요한, 진지원 역 조이현./사진=KBS 2TV 수목드라마 '학교 2021' 10회 방송 화면 캡처
김요한의 '공감 없는' 연기력은 지난 10회 방송에서 입증됐다. 김요한이 조이현(진지원 역)에게 마음을 고백하기까지 내적인 갈등을 하고, 고민하는 장면들에서도 상대 배우들과 호흡이 없었다면, 뮤직비디오 속 대사 없는 인물의 표현이었을 정도. 또 엔딩에서 조이현에게 "사귀자는 건데. 너 좋아한다고"라고 고백하는 장면에서도 단 1%의 설렘유발도 없었다. 홀로 책 읽는 듯, 던진 대사 덕분이었다. 이 대사를 받고 있는 상대역 조이현이 표정만으로 '왜?'라고 묻는 듯한 연기력과는 확실히 비교 됐다. '결정타' 없는 김요한의 연기였다.

이 같은 김요한의 연기력은 '학교 2021'의 시청률 부진 속에서도 조이현, 추영우, 황보름별 등이 각자 다른 매력으로 신인 배우지만 인상 깊은 모습으로 차기작에서의 활약을 기대케 하는 것과 정반대다. 기대를 외면으로 돌리며 화제성마저 놓치고 있는 김요한. 남은 방송에서는 캐릭터의 변화가 예상되는 가운데, 배우로서 1%의 가능성이라도 입증할 반전을 조심스럽게 기대해 본다.

이경호 기자 sky@mtstarnews.com

기자 프로필
이경호 | sky@mtstarnews.com 트위터 페이스북

재미있는 방송-가요 소식을 전해드리겠습니다! 제보는 언제 어디서나 받습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최신뉴스

더보기

베스트클릭

더보기
starpoll 배너 google play app st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