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현진, 이상하다' 싶더니... 푹 쉬면서 게임운영·제구 되돌아보라 [국민감독 김인식의 MLB 通]

신화섭 기자 / 입력 : 2022.04.18 03:17 / 조회 : 2931
  • 글자크기조절
image
류현진이 17일(한국시간) 오클랜드전에서 1회 투구를 마친 뒤 마운드를 내려오고 있다. /AFPBBNews=뉴스1
17일(한국시간) 홈 오클랜드전 5-7 패


류현진 4이닝 6피안타 5실점 승패 없음

투수는 공을 던질 때 손목과 팔뚝, 팔꿈치, 어깨뿐 아니라 허리, 엉덩이, 다리까지 한꺼번에 힘을 모았다가 발산한다. 그 중 하나라도 문제가 생긴다면 힘을 못 쓰게 된다.

이날 류현진(35·토론토)의 투구를 보면서 줄곧 '뭔가 이상하다'라는 생각이 들었다. 힘을 모았다가 공을 팍 던지는 것이 아니라 처음부터 끝까지 밋밋하게 넘어오는 느낌이었다.

그러다 보니 공 스피드도 나오지 않고 제구도 되지 않았다. 평균 시속 88~89마일(약 142~143㎞)의 공이 가운데 높은 쪽으로 타자의 눈에 딱 치기 좋게 들어오니 강하게 맞아 나갈 수밖에 없다.


볼 배합도 아쉬웠다. 제구가 잘 안 된다면, 투수에게 불리한 볼카운트에서 구종을 거꾸로 선택할 필요도 있다. 1-0이나 2-0에서 카운트를 잡기 위한 패스트볼이 아닌 변화구를 던져 타자의 허를 찔러야 한다.

타자가 안 칠 것으로 생각하겠지만 공이 눈에 보이면 방망이가 나갈 수밖에 없다. 3회 숀 머피에게 볼카운트 2-0에서 한가운데 포심 패스트볼(88마일)을 던져 투런 홈런을 맞은 것이 좋은 사례이다.

image
17일(한국시간) 오클랜드전에서 투구하는 류현진. /AFPBBNews=뉴스1
토론토 벤치의 경기 운용도 짚어볼 점이 있다. 토론토는 6회말 백투백 홈런으로 5-5 동점을 만든 뒤 연속 안타로 2사 1, 2루 찬스를 이어갔다. 역전 분위기가 한껏 무르익은 상황이었다. 이때 오클랜드는 셋업맨 저스틴 그림을 등판시켰으나 토론토는 브래들리 짐머 타석에서 대타를 쓰지 않아 삼진으로 이닝이 종료됐다.

그러더니 5-7로 다시 뒤진 9회말 1사 1루에서야 짐머 타석 때 대타 조지 스프링어를 내보냈다. 결과는 상대 마무리 루 트리비노에게 삼진 아웃. 토론토로선 앞서 6회말에 승부수를 던졌어야 했다. 상승세를 타고 있었을뿐 아니라 아무래도 마무리보다는 셋업맨이 상대하기 수월했을 것이다. 더욱이 9회 대타로 나선 스프링어는 이전까지 트리비노에게 통산 8타수 1안타로 약했다.

류현진은 결국 경기 후 '왼 팔뚝 통증'이라는 현지 보도가 나왔다. 검진 결과를 지켜봐야겠지만, 일단 푹 쉬면서 부상에서 완전히 회복하는 게 급선무다.

그러면서 게임 운영에 대해 다시 생각하는 시간을 가질 필요가 있다. 앞선 부진은 훌훌 털어버리고 자신의 주특기인 제구력을 되찾기 위해 이미지 트레이닝을 하며 전화위복의 계기로 삼길 바란다.

/김인식 KBO 총재고문·전 국가대표팀 감독

image
김인식 전 감독.
김인식 한국야구위원회(KBO) 총재고문은 한국 야구를 세계적 강국 반열에 올려놓은 지도력으로 '국민감독'이라는 애칭을 얻었습니다. 국내 야구는 물론 미국프로야구 메이저리그(MLB)에도 조예가 깊습니다. 월드베이스볼클래식(WBC) 대표팀 감독으로서 MLB 최고 스타들을 상대했을 뿐 아니라 지금도 MLB 경기를 빠짐 없이 시청하면서 분석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기자 프로필
신화섭 | evermyth@mtstarnews.com 페이스북

스타뉴스 스포츠국장 신화섭입니다. 독자가 원하는 기사를 쓰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최신뉴스

더보기

베스트클릭

더보기
starpoll 배너 google play app st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