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중근과 어머니"..'영웅' 스크린 찾은 독립군, 가슴이 뜨겁다 [종합]

CGV용산=김미화 기자 / 입력 : 2022.11.21 14:00 / 조회 : 1019
  • 글자크기조절
image
윤제균 감독(가운데), 배우 이현우, 배정남, 박진주, 김고은, 정성화, 조재윤이 21일 오전 서울 용산구 아이파크몰 CGV에서 열린 뮤지컬 영화 '영웅' 제작보고회에 참석해 포즈를 취하고 있다. '영웅'은 1909년 10월, 하얼빈에서 이토 히로부미를 사살한 뒤 일본 법정의 사형 판결을 받고 순국한 안중근 의사가 거사를 준비하던 때부터 죽음을 맞이하던 순간까지 잊을 수 없는 마지막 1년을 그린 영화다. 오는 12월 개봉예정. 2022.11.21 /사진=김창현 기자 chmt@


뮤지컬 '영웅'이 영화화 돼 스크린을 찾는다. 안중근과 독립군들의 이야기가 연말 관객의 가슴을 뜨겁게 만들 예정이다.


21일 서울 용산구 CGV 용산아이파크몰에서 영화 '영웅'(감독 윤제균) 제작보고회가 열렸다. 이날 행사에는 배우 정성화, 김고은, 조재윤, 배정남, 이현우, 박진주 그리고 윤제균 감독이 참석했다.

'영웅'은 1909년 10월, 하얼빈에서 이토 히로부미를 사살한 뒤 일본 법정의 사형 판결을 받고 순국한 안중근 의사가 거사를 준비하던 때부터 죽음을 맞이하던 순간까지, 잊을 수 없는 마지막 1년을 그린 영화다. 동명의 뮤지컬을 '해운대' '국제시장' 윤제균 감독이 영화화했다. 정성화와 김고은 등이 주연을 맡았다.

image
배우 정성화가 21일 오전 서울 용산구 아이파크몰 CGV에서 열린 뮤지컬 영화 '영웅' 제작보고회에 참석해 취재진을 바라보고 있다. '영웅'은 1909년 10월, 하얼빈에서 이토 히로부미를 사살한 뒤 일본 법정의 사형 판결을 받고 순국한 안중근 의사가 거사를 준비하던 때부터 죽음을 맞이하던 순간까지 잊을 수 없는 마지막 1년을 그린 영화다. 오는 12월 개봉예정. 2022.11.21 /사진=김창현 기자 chmt@


윤제균 감독은 "제가 그 동안 영화 제작자로서 계속 했지만, 감독으로서는 영화 '국제시장' 이후 8년 만에 제작보고회 자리에 온다"라며 "저는 안 떨릴 줄 알았는데 너무 떨린다. 8년 만에 연출자로 오는 것이 부담되기도 하고, 여러분이 생각하시는 것보다 더 많이 떨린다"라고 긴장된 모습을 보였다.


윤제균 감독은 "제가 제작한 영화 '댄싱퀸'에서 정성화 배우를 처음 만났다. 배우로 만난 것은 제가 제작한 댄싱퀴에 조연으로 나와서 인연이 됐다. 그때 성화씨가 뮤지컬 '영웅'을 공연 하고 있었는데, 꼭 한번 와서 같이 보면 좋겠다고 해서 보러 갔다. 그때 공연을 보고 정말 많이 울었다. 정말 많이 울고 안중근 의사의 공연을 보고 자랑스럽다 멋있다 하는 생각에 자긍심이 느껴진다는 것 보다 안중근 의사에 죄송했다. 지켜드리지 못해서 죄송하고 미안했다"라고 밝혔다.

image
윤제귬 감독이 21일 오전 서울 용산구 아이파크몰 CGV에서 열린 뮤지컬 영화 '영웅' 제작보고회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영웅'은 1909년 10월, 하얼빈에서 이토 히로부미를 사살한 뒤 일본 법정의 사형 판결을 받고 순국한 안중근 의사가 거사를 준비하던 때부터 죽음을 맞이하던 순간까지 잊을 수 없는 마지막 1년을 그린 영화다. 오는 12월 개봉예정. 2022.11.21 /사진=김창현 기자 chmt@


이어 윤제균 감독은 "안중근 의사 뿐 아니라, 모든 독립운동가를 우리가 지켜드리지 못해 마음에 걸리고 아팠다. 언젠가는 뮤지컬 '영웅'을 영화로 내가 꼭 만들어야겠다고 결심했다. 그렇게 하겠다고 한 것이 10년이 넘었고 영화화를 하게 됐다"라고 전했다. 윤제균 감독은 "무조건 노래는 라이브로 하겠다고 생각했다. 그 결심을 한 순간 고통이 시작됐다. 한 겨울에 소리 때문에 파카를 입지 못하고 세트장 밑에 담요를 깔고 야외 로케 촬영에는 벌레소리 퇴치를 위해 방역을 했다"라며 "지금 생각해보면 너무 힘든 촬영이었지만 그래도 라이브로 간다는것을 결정한 것은 후회가 없다"라고 말했다.

윤감독은 "저는 영화 '국제시장'이 돌아가신 제 아버지의 이야기라고 생각하며 만들었다. 그 이후 2017년 저희 어머니가 돌아가셨는데, 인간 안중근의 이야기와, 안중근과 어머니의 이야기가 가슴에 많이 와닿았다. '국제시장'이 아버지의 영화라면 '영웅'은 안중근과 어머니에 대한 이야기라고 할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image
배우 김고은이 21일 오전 서울 용산구 아이파크몰 CGV에서 열린 뮤지컬 영화 '영웅' 제작보고회에서 미모를 뽐내고 있다. '영웅'은 1909년 10월, 하얼빈에서 이토 히로부미를 사살한 뒤 일본 법정의 사형 판결을 받고 순국한 안중근 의사가 거사를 준비하던 때부터 죽음을 맞이하던 순간까지 잊을 수 없는 마지막 1년을 그린 영화다. 오는 12월 개봉예정. 2022.11.21 /사진=김창현 기자 chmt@


정성화는 2009년 뮤지컬 '영웅' 초연부터 시작해 14년 간 안중근을 연기했다.

정성화는 '영웅'의 영화화 소식을 듣고 어땠느냐는 질문에 "처음에 감독님께서 '영웅' 공연을 보고 이 작품을 영화로 만들어야 한다고 말씀 하셨을 때는 제가 안중근 역할을 하겠다는 생각은 없었다. 영화배우 중 노래 잘하는 분이 안중근을 하시겠지 생각하고 저는 옆에서 많이 도와드려야겠다고 생각했다"라며 "그러다가 시간이 많이 지났는데 감독님이 저를 부르시더니 제가 안중근 역할을 해야겠다고 하시더라"라고 캐스팅 당시를 회상했다.

정성화는 "그 당시 제 몸무게가 86kg에 육박하는 거구였다. 감독님이 살을 빼야 한다고 하셔서 어느 정도 빼야된다고 하니 '관객이 너를 볼 때 안중근 의사라고 볼 정도로 빼야 한다'라고 하셨다"라며 "그 당시 '영웅' 공연을 하면서 체중감량을 시작했다. 그래서 약 14키로 감량하며 이 작품을 준비했다. '영웅'에서 안중근 역할을 맡는다는 책임감이 막중했다. 열심히 준비했다"라고 전했다.

image
배우 배정남이 21일 오전 서울 용산구 아이파크몰 CGV에서 열린 뮤지컬 영화 '영웅' 제작보고회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영웅'은 1909년 10월, 하얼빈에서 이토 히로부미를 사살한 뒤 일본 법정의 사형 판결을 받고 순국한 안중근 의사가 거사를 준비하던 때부터 죽음을 맞이하던 순간까지 잊을 수 없는 마지막 1년을 그린 영화다. 오는 12월 개봉예정. 2022.11.21 /사진=김창현 기자 chmt@


정성화는 '영웅'에서 실제 안중근 의사와 흡사한 모습으로 시선을 사로잡는다. 정성화는 "주변에서 '영웅' 속 안중근이 실제 내 모습이냐는 연락을 많이 받았다. 저도 정말 놀랐다"라며 "책임감을 많이 느낀다. 안중근 의사만큼은 안되겠지만, 저도 책임감 있게 더 열심히 살기 위해 노력한다"라고 말했다.

김고은은 "제가오랜만에 스크린에 복귀한다. 영화 개봉 소식에 신났다. 얼마만에 영화로 돌아오는 거냐 생각했다"라며 "'영웅'이 2019년부터 촬영을 시작 해서, 촬영이 끝난지는 꽤 오래 됐다. 저희들끼리 단톡방이 있는데, 항상 개봉 못하는 것에 대한 아쉬움이 있었다. 이제 이렇게 개봉해서 홀가분한 마음이 있다"라고 전했다.

image
배우 박진주가 21일 오전 서울 용산구 아이파크몰 CGV에서 열린 뮤지컬 영화 '영웅' 제작보고회에 참석해 취재진을 바라보고 있다. '영웅'은 1909년 10월, 하얼빈에서 이토 히로부미를 사살한 뒤 일본 법정의 사형 판결을 받고 순국한 안중근 의사가 거사를 준비하던 때부터 죽음을 맞이하던 순간까지 잊을 수 없는 마지막 1년을 그린 영화다. 오는 12월 개봉예정. 2022.11.21 /사진=김창현 기자 chmt@


김고은은 현장에서 라이브로 노래를 부른 것에 대해 "제가 연영과 출신이고, 고등학교 때는 뮤지컬 노래를 많이 불렀다. 거의 뮤지컬 노래만 불렀기 때문에 연습하면 라이브를 잘 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했다. '영웅' 노래도 고등학교 떄 열심히 불렀는데 제가 10년의 세월을 생각을 못했다. 10년 동안 한번도 부르지 않았다가 10년만에 부르니 아무것도 안되더라"라고 밝혔다.

김고은은 "굉장히 좌절을 많이 느꼈고 방구석에 쳐박혀서 많이 울기도 했다. 왜 내가 한다고 했을까, 왜 생각이 짧았을까 고민했다"라며 "노래도 기술이기 때문에 단기간에 큰 발전을 이루기는 힘들다. 내 맘대로 안되는 것이 고통스러웠다. 현장에서 제가 노래를 3곡을 부르는데 3곡 모두 격정적인 감정을 느끼고, 오열을 한 이런 상태에서 부르는 노래다. 처음에는 자신있게 '라이브로 하겠습니다' 했는데 경솔한 발언을 후회했다"라고 고백했다.

image
배우 조재윤이 21일 오전 서울 용산구 아이파크몰 CGV에서 열린 뮤지컬 영화 '영웅' 제작보고회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영웅'은 1909년 10월, 하얼빈에서 이토 히로부미를 사살한 뒤 일본 법정의 사형 판결을 받고 순국한 안중근 의사가 거사를 준비하던 때부터 죽음을 맞이하던 순간까지 잊을 수 없는 마지막 1년을 그린 영화다. 오는 12월 개봉예정. 2022.11.21 /사진=김창현 기자 chmt@


이어 김고은은 "현장에 가니까 감정을 쏟아내면서 노래 부르는게 정말 안되더라. 그래서 연기와 노래 중에서 저는 사실 현장에서 노래를 포기하고 연기에 집중했다. 만약에 내가 노래를 퍼펙트하게 잘했으면 정성화 선배님처럼 노래의 발란스를 고민했겠지만, 저는 과감히 노래 포기하고 할 정도의 실력이라서 연기에 집중했다"라고 말했다.

image
배우 이현우가 21일 오전 서울 용산구 아이파크몰 CGV에서 열린 뮤지컬 영화 '영웅' 제작보고회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영웅'은 1909년 10월, 하얼빈에서 이토 히로부미를 사살한 뒤 일본 법정의 사형 판결을 받고 순국한 안중근 의사가 거사를 준비하던 때부터 죽음을 맞이하던 순간까지 잊을 수 없는 마지막 1년을 그린 영화다. 오는 12월 개봉예정. 2022.11.21 /사진=김창현 기자 chmt@


이현우는 "제가 군 복무 중 캐스팅 제안을 받았다. 제가 상병을 달고 얼마 안 됐을 때, 회사로 캐스팅 제안이 왔다고 해서 이게 무슨 소리인가 생각했다. 저는 국방의 의무를 하고 있는 상황에서 캐스팅 이야기가 나온다고 해서 놀랐다"라며 "또한 '영웅'에서 윤제균 감독님과 함께 호흡 할 수 있다는게, 안 믿겼다. 군대에서 힘들어서 꿈을 꾸는건가 생각했다"라고 털어놨다.

image
배우 정성화가 21일 오전 서울 용산구 아이파크몰 CGV에서 열린 뮤지컬 영화 '영웅' 제작보고회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영웅'은 1909년 10월, 하얼빈에서 이토 히로부미를 사살한 뒤 일본 법정의 사형 판결을 받고 순국한 안중근 의사가 거사를 준비하던 때부터 죽음을 맞이하던 순간까지 잊을 수 없는 마지막 1년을 그린 영화다. 오는 12월 개봉예정. 2022.11.21 /사진=김창현 기자 chmt@


이현우는 "제가 군대에서 생각도 많았고, 전역 후 어떻게 일을 할지 걱정과 고민이 많았는데 연락을 주셨다는 것 만으로도 감동했고 감사했다"라며 "군인으로서 국방의 의무를 하고 있는 중 독립군 역을 제안 받아서 더욱 뜨거운 마음으로 준비했다"라고 전했다.

이어 조재윤, 배정남, 박진주 등 배우들은 영화에 대한 관심을 당부하며 스크린으로 찾아갈 독립군들의 뜨거운 마음을 전달했다.

한편 '영웅'은 12월 개봉한다.

김미화 기자 letmein@mt.co.kr
기자 프로필
김미화 | letmein@mt.co.kr 트위터 페이스북

머니투데이 스타뉴스 김미화 기자입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최신뉴스

더보기

베스트클릭

더보기
starpoll 배너 google play app st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