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클라이번 최연소 우승' 임윤찬 오늘(28일) 첫 컴백 활동

윤상근 기자 / 입력 : 2022.11.28 11:18 / 조회 : 776
  • 글자크기조절
image
/사진제공=유니버설뮤직


제16회 반 클라이번 국제 피아노 콩쿠르 최연소 우승자 피아니스트 임윤찬이 우승 후 처음으로 앨범을 발매한다.

임윤찬은 광주시립교향악단(지휘 홍석원)과 함께 유니버설뮤직 클래식 레이블 도이치 그라모폰(Deutsche Grammophon, 이하 DG)을 통해 '베토벤, 윤이상, 바버' 앨범을 28일 발매한,다.

이번 '베토벤, 윤이상, 바버'는 공연 실황 앨범으로, 지난 10월 8일 경남 통영시 통영국제음악당에서 광주시향과 함께 선보인 베토벤 피아노 협주곡 5번 '황제', 윤이상 '광주여 영원히' 바버 '현을 위한 아다지오' 곡들과 함께 앙코르로 연주한 몸포우 '정원의 소녀들', 스크리아빈 '2개의 시곡' 중 1번, 음악 수첩 등 3곡이 포함됐다.

특별히 우승 후 첫 DG 레코딩 레퍼토리로 베토벤 피아노 협주곡 5번을 선택한 이유에 대해 임윤찬은 "이 곡에 베토벤이 그토록 원했던 유토피아와 자유, 넘치는 기쁨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 기운을 청중에게 전해주고 싶어서 고르게 됐습니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임윤찬은 "지금까지 만족한 공연은 한 번도 없었지만 (저와) 함께 좋은 음악을 만들어내려 한다는 광주시향 단원분들의 열정과 에너지를 느낄 수 있었기에 정말 잊지 못할 공연으로 남았다"고 10월 공연에 대한 소회를 밝혔다.

이어 평소 앨범을 즐겨 듣고 좋아한다는 임윤찬은 "100년 뒤에 태어날 사람들에게 저희 음악을 들려줄 수 있고, 여러 해석을 시도해서 그중에서 최선의 것을 선택할 수 있다는 것이 음반(앨범)의 가장 큰 매력"이라고 전했다.

임윤찬과 함께 연주한 광주시립교향악단 상임지휘자 홍석원은 지난해(2021년) 광주시향 송년음악회에서 라흐마니노프 피아노 협주곡 3번을 함께 연주하며 호흡을 맞춘 바 있다. 당시 임윤찬의 연주에 반한 홍석원은 이듬해 함께 작업을 요청했고, 이번 실황 앨범이 탄생하게 됐다.

홍석원은 "광주시립교향악단이 윤이상 선생의 고향인 통영에서 '광주여 영원히'를 연주하는 것 자체가 엄청난 의의를 가지는 것인데, 그 실황 연주가 음반으로 남으니 정말 뜻깊은 일이라 생각한다"며 음반 제작 소감을 남겼다.

제작에 함께 참여한 임윤찬에 대해서는 "첫 협연 당시(2021년) 연주했을 때와는 다른 색다른 매력이 있어서 놀랐다"며 "끊임없이 연구하고 발전하는 피아니스트"라고 평가했다. 이어 "1년도 안 되는 짧은 시간에 또 다른 색깔을 보여주는 점이 대단히 놀라웠다"고 전했다.

이번 앨범에는 베토벤 피아노 협주곡 5번 '황제'와 함께 작곡가 윤이상의 '광주여 영원히'가 담겨있다. 광주시향은 2007년 문화예술회관 공연 당시 이 곡을 연주, 비상업적 용도로 녹음한 바 있다. 하지만 정식 발매 앨범에 이 곡을 연주해 수록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로써 광주광역시 소속인 광주시향이 공식적으로 윤이상의 '광주여 영원히'를 녹음한 첫 앨범이 됐다.

image
/사진제공=유니버설뮤직


클래식계의 새 역사를 쓰고 있는 광주시향은 12월 오티움 콘서트와 송년음악회를 계획하고 있다. 2023년 1월 여수 예울마루 초청 신년음악회를 시작으로 2월 미국 샌 안토니오시 초청 하에 토빈센터(Tobin Center for the Performing Arts)에서 공연을 열고, 이어 휴스턴 총영사관 주최로 휴스턴시에서 '정전 70주년 기념연주회'를 가질 예정이다.

특별히 이번 앨범에는 임윤찬이 공연 당시 선보인 앙코르 3곡도 포함됐다. 베토벤의 다른 유명 작품보다 조금은 덜 알려진 작곡가의 작품을 관객들에게 소개하고 싶었다는 임윤찬의 뜻에 따라 몸포우 '정원의 소녀들', 스크리아빈 '2개의 시곡' 중 1번, 음악 수첩 등 3곡을 연주했다.

임윤찬은 앨범 발매와 함께 오는 12월 도쿄, 서울 등에서 리사이틀이 예정돼 있고 2023년에는 런던 위그모어홀, 밀라노, 로마, 파리, 도쿄 필하모닉과의 협연을 앞두고 있다.

윤상근 기자 sgyoon@mt.co.kr

관련기사
  • 트위터
  • 페이스북
  • 라인
  • 웨이보
  • 프린트
  • 이메일
윤상근|sgyoon@mt.co.kr

머니투데이 스타뉴스 가요 담당 윤상근 기자입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최신뉴스

더보기

베스트클릭

더보기
google play app st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