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시 '라스트 댄스' 계속된다! 아르헨티나, 폴란드 꺾고 16강 진출 [월드컵 현장리뷰]

도하(카타르)=김명석 기자 / 입력 : 2022.12.01 05:55 / 조회 : 2747
  • 글자크기조절
image
아르헨티나 리오넬 메시(오른쪽)가 1일 폴란드와의 2022 FIFA 카타르 월드컵 조별리그 최종전 폴란드전에서 알렉시스 맥알리스터의 선제골로 기뻐하고 있는 동료들을 향해 달려가고 있다. /AFPBBNews=뉴스1
[도하(카타르)=김명석 기자] 아르헨티나가 폴란드를 꺾고 2022 FIFA(국제축구연맹) 카타르 월드컵 16강에 진출했다. 리오넬 메시(35·파리생제르맹)의 '라스트 댄스'도 계속 이어지게 됐다.

아르헨티나는 1일 오전 4시(한국시간) 카타르 도하 스타디움 974에서 열린 대회 조별리그 C조 최종전에서 폴란드를 2-0으로 완파했다.

이날 승리로 승점 6점(2승1패)을 기록한 아르헨티나는 폴란드를 제치고 조 선두로 대회 16강에 진출했다. 아르헨티나의 조별리그 통과는 5회 연속이다.

이번 대회가 사실상 마지막 월드컵인 메시는 이날 페널티킥을 실축하긴 했지만, 후반 2분 알렉시스 맥알리스터(브라이튼 앤 호브 알비온)의 결승골 덕분에 환하게 웃었다.

C조 1위로 오른 아르헨티나의 16강전 상대는 D조 2위로 16강에 오른 호주다.

image
아르헨티나 리오넬 메시. /AFPBBNews=뉴스1
이날 아르헨티나는 메시를 중심으로 훌리안 알바레스(맨체스터 시티)와 앙헬 디 마리아(유벤투스)가 좌우 측면에 포진하는 4-3-3 전형을 가동했다.

맥알리스터와 엔조 페르난데스(벤피카), 로드리고 데 파울(아틀레티코 마드리드)이 중원에서 호흡을 맞췄고, 마르코스 아쿠냐(세비야)와 니콜라스 오타멘디(벤피카), 크리스티안 로메로(토트넘), 나우엘 몰리나(아틀레티코 마드리드)가 수비라인에 섰다. 골키퍼는 에밀리아노 마르티네스(아스톤 빌라).

자력으로 16강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승리가 필요했던 아르헨티나는 경기 초반부터 파상공세를 펼쳤다. 그러나 전반 9분 디 마리아의 왼발 중거리 슈팅이나 메시의 왼발 슈팅이 잇따라 무산되는 등 좀처럼 결실을 맺지는 못했다.

이후에도 폴란드는 그야말로 극단적인 수비 전술로 맞섰고, 아르헨티나가 공세를 이어갔다. 그리고 전반 39분 결정적인 기회를 잡았다. VAR을 거쳐 페널티킥이 선언됐고, 메시가 키커로 나섰다. 그러나 메시의 페널티킥을 보이치에흐 슈쳉스니(유벤투스)가 선방해냈다.

image
1일 카타르 도하 스타디움 974에서 열린 아르헨티나전에서 리오넬 메시의 페널티킥을 선방해내고 있는 폴란드 보이치에흐 슈쳉스니 골키퍼. /AFPBBNews=뉴스1
기회를 살리지 못한 아르헨티나는 후반 2분 마침내 균형을 깨트렸다. 오른쪽 측면을 파고든 몰리나의 크로스를 맥알리스터가 논스톱 슈팅으로 연결하면서 골망을 흔들었다. 아르헨티나가 조 선두로 올라서는 순간이었다.

경기 내내 수비적인 전술을 이어가던 폴란드는 그제야 수비라인을 올린 채 아르헨티나의 빈틈을 찾았다. 그러나 아르헨티나 수비 집중력은 좀처럼 흐트러지지 않았다. 오히려 아르헨티나가 날카로운 역습을 통해 추가골을 노렸다.

기세가 오른 아르헨티나는 후반 22분 승기를 굳혔다. 리산드로 마르티네스(인터밀란)가 아크 정면에서 가운데로 파고들었고, 패스를 받은 알바레스가 폴란드 골망을 흔들었다. 16강 진출에 한 걸음 더 다가선 골이었다.

폴란드는 그야말로 궁지에 몰렸지만 좀처럼 분위기를 바꾸지 못했다. 오히려 16강 진출을 앞둔 아르헨티나는 주도권을 쉽게 내주지 않고 높은 집중력을 이어갔다. 결국 주심의 종료 휘슬과 함께 경기는 아르헨티나의 승리로 막을 내렸다. 메시의 라스트 댄스가 펼쳐질 무대도 16강으로 이어지게 됐다.

image
아르헨티나 리오넬 메시(오른쪽)가 1일 폴란드와의 2022 FIFA 카타르 월드컵 조별리그 최종전 폴란드전에서 수비수들 사이로 드리블 돌파를 하고 있다. /AFPBBNews=뉴스1


기자 프로필
김명석 | clear@mtstarnews.com 트위터 페이스북

안녕하세요 스타뉴스 김명석 기자입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최신뉴스

더보기

베스트클릭

더보기
starpoll 배너 google play app st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