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TS·블랙핑크·트와이스 가장 많이 들었다..스포티파이 랩드 글로벌 K팝 연말결산

문완식 기자 / 입력 : 2022.12.01 08:27 / 조회 : 1564
  • 글자크기조절
image


'방탄소년단, 블랙핑크, 트와이스, 스트레이키즈, 세븐틴'


'방탄소년단, 블랙핑크, 트와이스, 스트레이키즈, 세븐틴'

세계 최대 오디오·음원 스트리밍 플랫폼 '스포티파이(Spotify)'가 2022년 '랩드(Wrapped)' 연말결산의 일환으로 전 세계 스포티파이 청취자들이 올 한 해 가장 즐겨들은 K팝 관련 각종 스트리밍 기록을 발표했다.

스포티파이는 매년 연말 '랩드' 캠페인을 통해 다양한 음원 스트리밍 데이터와 한 해를 관통하는 세계적 음악 트렌드를 소개하고 있다. 특히 작년에 이어 단일 장르로는 유일하게 K팝 관련 데이터를 공개해 K팝 아티스트 및 음악의 지속적인 글로벌 영향력을 조명했다.

먼저 지난 한 해 동안 스포티파이에서 가장 많이 스트리밍된 K팝 아티스트 10팀의 총 스트리밍 횟수는 165억 회를 돌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2020년과 2021년 대비 각각 약 56%, 20% 증가한 수치로, 글로벌 시장에서 K팝의 꾸준한 성장세를 보여준다.


특히 방탄소년단(BTS), 블랙핑크(BLACKPINK), 트와이스(TWICE), 스트레이 키즈(Stray Kids)는 작년에 이어 올해에도 최다 스트리밍 K팝 아티스트 1위부터 4위까지의 자리를 지켰다. 작년 7위를 기록한 세븐틴(SEVENTEEN)은 5위로 도약했으며, 투모로우바이투게더(TOMORROW X TOGETHER)가 6위에 이름을 올렸다.

엔하이픈(NHYPEN)이 7위, 있지(ITZY)가 8위, 방탄소년단 정국(BTS JUNGKOOK)이 9위, (여자)아이들((G)I-DLE)이 10위를 기록했다. 정국은 최다 스트리밍을 달성한 K팝 솔로아티스트로서 존재감을 빛냈다.

image
2022년 스포티파이에서 최다 스트리밍 횟수를 기록한 K팝 음원 10곡 중에서는 방탄소년단과 블랙핑크가 각각 6곡과 3곡을 차지하는 등 멤버들의 솔로곡을 포함한 두 팀의 음악이 압도적인 인기를 얻은 것으로 집계됐다.

이 중에서도 작년 2위를 차지했던 방탄소년단의 'Dynamite'가 올해에는 1위를, 작년 1위의 명예를 누린 방탄소년단의 'Butter'는 올해 2위에 오르며, 두 곡이 서로 순위만 바뀐 것으로 기록됐다. 6위에 오른 아이브(IVE)의 'LOVE DIVE'는 방탄소년단 또는 블랙핑크가 참여하지 않은 곡으로는 유일하게 최다 스트리밍 K팝 곡 10위권에 들었다.

드라마 '우리들의 블루스' OST로 발매된 지민(Jimin)과 하성운(HA SUNG WOON)의 'With you'와 드라마 '그 해 우리는' OST 뷔의 'Christmas Tree'는 OST 음원으로서 톱10에 이름을 올리며 남다른 인기를 빛냈다.

스포티파이는 올 한 해 가장 많이 스트리밍된 K팝 여성 그룹과 남성 그룹 10위도 공개했다.

K팝 여성 그룹의 경우, 있지, (여자)아이들, 에스파(aespa), 아이브, 르세라핌(LE SSERAFIM), 뉴진스(NewJeans), 스테이씨(STAYC) 등 2018년 이후 데뷔한 7개 팀이 10위권에 들며 4세대 걸그룹의 인기를 증명했으며, 블랙핑크, 트와이스, 있지는 지난해와 동일하게 1위부터 3위 자리를 지켰다. 최다 스트리밍 횟수를 기록한 K팝 보이 그룹 1위, 2위 또한 지난해와 동일하게 방탄소년단과 스트레이 키즈가 차지했으며, 트레저(TREASURE)는 올해 새롭게 10위로 부상했다.

image
image
스포티파이 아시아 뮤직 헤드(Head of Music, Asia) 코시 응(Kossy Ng)은 "작년에 이어 스포티파이 랩드를 통해 1년간 K팝 아티스트들이 이뤄낸 성과를 글로벌 청취자, 아티스트 및 업계 파트너들과 공유하고 함께 축하할 수 있어 기쁘다"며, "스포티파이는 아티스트가 전 세계의 더 많은 청취자와 연결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는 만큼, 이번 데이터를 통해 K팝의 세계화를 다시 한번 실감할 수 있었다. K팝 팬들도 랩드와 함께 더욱 즐겁게 한 해를 마무리 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스포티파이는 랩드를 통해 K팝 스트리밍 데이터 외에도 최다 스트리밍을 기록한 글로벌 아티스트, 음원 및 앨범을 공개했다. 푸에르토리코 출신 래퍼 겸 배우 배드 버니(Bad Bunny)가 올해에도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스트리밍된 아티스트 1위를 차지, 이로써 3년 연속 최다 스트리밍 달성 아티스트 1위를 차지한 최초의 아티스트로 자리매김했다. 테일러 스위프트(Taylor Swift), 드레이크(Drake), 그리고 위켄드(The Weeknd)가 그 뒤를 이었으며, 작년 3위를 차지한 방탄소년단이 5위로 2020년부터 3년 연속 톱10에 이름을 올렸다. 최다 스트리밍을 기록한 글로벌 음원 1위는 해리 스타일스(Harry Styles)의 'As It Was'로 나타났으며, 글래스 애니멀스(Glass Animals)의 'Heat Waves', 저스틴 비버(Justin Bieber)가 피처링 한 더 키드 라로이(The Kid LAROI)의 'STAY'가 각각 2위, 3위를 차지했다.





글로벌 K팝 연말결산







최다 스트리밍 K팝 아티스트

방탄소년단(BTS)

블랙핑크(BLACKPINK)

트와이스(TWICE)

스트레이 키즈(Stray Kids)

세븐틴(SEVENTEEN)

투모로우바이투게더(TOMORROW X TOGETHER)

엔하이픈(ENHYPEN)

있지(ITZY)

방탄소년단 정국(BTS JUNGKOOK)

(여자)아이들((G)I-DLE)

최다 스트리밍 K팝 음원

'Dynamite' - 방탄소년단(BTS)

'Butter' - 방탄소년단(BTS)

'Pink Venom' - 블랙핑크(BLACKPINK)

'MONEY' - 리사(LISA)

'Yet To Come' - 방탄소년단(BTS)

'LOVE DIVE' - 아이브(IVE)

'Shut Down' - 블랙핑크(BLACKPINK)

'Christmas Tree' - 뷔(V)

'Permission to Dance' - 방탄소년단(BTS)

'With you' - 지민(Jimin), 하성운(HA SUNG WOON)

최다 스트리밍 K팝 여성 그룹

블랙핑크(BLACKPINK)

트와이스(TWICE)

있지(ITZY)

(여자)아이들((G)I-DLE)

레드벨벳(Red Velvet)

에스파(aespa)

아이브(IVE)

르세라핌(LE SSERAFIM)

뉴진스(NewJeans)

스테이씨(STAYC)

최다 스트리밍 K팝 남성 그룹

방탄소년단(BTS)

스트레이 키즈(Stray Kids)

세븐틴(SEVENTEEN)

투모로우바이투게더(TOMORROW X TOGETHER)

엔하이픈(ENHYPEN)

엔씨티 드림(NCT DREAM)

에이티즈(ATEEZ)

엔씨티127(NCT127)

엑소(EXO)

트레저(TREASURE)





글로벌 전체 연말결산







최다 스트리밍 아티스트

배드 버니(Bad Bunny)

테일러 스위프트(Taylor Swift)

드레이크(Drake)

위켄드(The Weeknd)

방탄소년단(BTS)

최다 스트리밍 음원

'As It Was' - 해리 스타일스(Harry Styles)

'Heat Waves' - 글래스 애니멀스(Glass Animals)

'STAY (with Justin Bieber)' - 더 키드 라로이(The Kid LAROI)

'Me Porto Bonito' - 배드 버니(Bad Bunny)

'Titi Me Pregunto' - 배드 버니(Bad Bunny)

최다 스트리밍 앨범

'Un Verano Sin Ti' - 배드 버니(Bad Bunny)

'Harry's House' - 해리 스타일스(Harry Styles)

'SOUR' - 올리비아 로드리고(Olivia Rodrigo)

'='- 에드 시런(Ed Sheeran)

'Planet Her (Deluxe)' - 도자 캣(Doja Cat)

문완식 기자(munwansik@mt.co.kr)
기자 프로필
문완식 | munwansik@mt.co.kr 트위터 페이스북

스타뉴스 연예국장 문완식입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최신뉴스

더보기

베스트클릭

더보기
starpoll 배너 google play app st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