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탄소년단 RM, '인디고' 발매.." 제 오랜 편지들을 보냅니다"[전문]

이경호 기자 / 입력 : 2022.12.02 10:11
  • 글자크기조절
image
방탄소년단 RM이 첫 공식 솔로 앨범 'Indigo'(인디고)를 발매한다./사진=빅히트 뮤직
방탄소년단 RM(김남준)이 첫 공식 솔로 앨범 'Indigo' 발매를 앞둔 소감을 직접 털어놓았다.

RM은 지난 1일 글로벌 팬 커뮤니티 위버스를 통해 장문의 글을 통해 'Indigo'(인디고) 발매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전했다.


RM은 "안녕하세요 사랑하는 여러분, 22년의 끝자락에서 인사드립니다"이라면서 "내일(2일)은 음악을 시작한지 어언 15년, 20대의 마지막 달에 제 1집이 나오게 되었습니다"라고 밝혔다.

그는 "많은 복잡한 생각들이 들지만.. 전작들을 포함한 그간의 제 모든 작업물들이 이 앨범 한 장을 내기 위해서였다는 생각이 내내 들었어요. 우선 너무나 감사합니다"라고 했다.

이어 "많은 분들이 그 사소한 진심을 눈치채주셨다는 믿음으로 더 용감하고 진실되게, 제 지금 형태의 심장에 근접한 음악들과 언어들을 블렌딩할 수 있었어요. 정말 행운이죠"라고 덧붙였다.


RM은 "사실 타이틀곡을 정해두고 시작하지는 않았어요. 모든 곡들이 제겐 정말로 동등합니다"라면서 "대 스트리밍 시대에 4분 33초짜리 한글 위주의 노래를 타이틀로 들고 나가는 게 두렵고 조금은 심란하지만, 애초에 하입이나 노이즈를 위한 곡들은 아니었습니다! (진심이에요)"라고 밝혔다.

RM은 "많은 컨텐츠들을 이미 만들었고 찍었고 발매가 다가오니 어쩐지 허허로운 마음으로 집에서 혼술이나 한 잔 하는 중입니다만. 십 년전이나 지금이나 진심이 진심으로, 사랑이 사랑으로 분명히 닿을 것임을 의심치 않으려 합니다"라면서 "모노처럼 첫 단추부터 아주 유기적으로 설계하지는 않았지만, '10 Blues Included'라는 설명처럼, 늘어놓고 보니 모두 제 안에 숨어있던 아름답고 다양한 쪽빛들이 되었습니다"고 했다.

그는 "저는 제가 오래 전부터 생각해온 다양한 저만의 컨텐츠들로 이 앨범을 전개해보려 합니다. 모두가 마음에 들어해주셨으면 좋겠지만, 뭐 아니면 어쩌겠냐는 시원한 마음으로. 열 가지의 파랑 중 당신 마음에 드는 파랑이 하나도 없겠느냐는 당당한 심정으로 곧 찾아뵙겠습니다"고 밝혔다.

또 "여전한 표정과 여전한 몸짓, 그러나 조금 더 자라고 더 늠름해진 주파수로 그간의 제 오랜 편지들을 보냅니다"라면서 "소중히 받아주시면 좋겠습니다"고 했다.

RM은 "이 음악들이 만용이 아닌 당신들이 제게 주신 용기이길 바라며"라고 글을 마쳤다.

RM의 'Indigo'는 2일 오후 2시(한국시간) 발표된다. 'Indigo'는 지난 2018년 10월 공개된 믹스테이프 'mono.' 이후 약 4년 만의 RM의 개인 작품으로, RM은 이번 솔로 앨범에 솔직한 생각과 고민, 여러 단상을 담았다.

그동안 방탄소년단의 앨범은 물론이고, 개인 작품을 통해서도 자신의 진솔한 이야기를 꾸밈없이 전해 온 RM은 그간 달라진 성향, 생각들을 표현하기 위해 'mono.' 전반에 깔렸던 흑백 분위기와 대비되는 색감인 '인디고'를 선택해 앨범 곳곳에 입혔다.

RM은 'Indigo'의 전곡 작사·작곡부터 앨범의 콘셉트 및 디자인, 구성, 뮤직비디오 기획에 이르기까지 앨범 작업 전반을 이끌었다. 여기에 각기 다른 매력을 지닌 뮤지션들과의 호흡과 더불어 음악과 미술의 연결이라는 '경계를 초월한' 협업을 성사시켰다.

'Indigo'에는 치열하고도 찬란한 RM의 삶과 사유의 흔적이 녹아 있는 10곡이 담겼다. 타이틀곡 '들꽃놀이 (with 조유진)'를 비롯해 'Yun (with Erykah Badu)', 'Still Life (with Anderson .Paak)', 'All Day (with Tablo)', '건망증 (with 김사월)', 'Closer (with Paul Blanco, Mahalia)', 'Change pt.2', 'Lonely', 'Hectic (with Colde)', 'No.2 (with 박지윤)' 등이다. RM은 DOCSKIM, 피독(Pdogg), 혼네(HONNE), 이이언(eAeon), 은희영(john eun) 등 실력파 프로듀서와 손잡고 앨범을 완성했다.





◆다음은 방탄소년단 RM이 위버스에 남긴 글 전문.





안녕하세요 사랑하는 여러분,

22년의 끝자락에서 인사드립니다.

내일은 음악을 시작한지 어언 15년,

20대의 마지막 달에 제 1집이 나오게 되었습니다.

많은 복잡한 생각들이 들지만..

전작들을 포함한 그간의 제 모든 작업물들이 이 앨범 한 장을 내기 위해서였다는 생각이 내내 들었어요

우선 너무나 감사합니다.

많은 분들이 그 사소한 진심을 눈치채주셨다는 믿음으로 더 용감하고 진실되게, 제 지금 형태의 심장에 근접한 음악들과 언어들을 블렌딩할 수 있었어요.

정말 행운이죠.

사실 타이틀곡을 정해두고 시작하지는 않았어요.

모든 곡들이 제겐 정말로 동등합니다.

대 스트리밍 시대에 4분 33초짜리 한글 위주의 노래를 타이틀로 들고 나가는 게 두렵고 조금은 심란하지만, 애초에 하입이나 노이즈를 위한 곡들은 아니었습니다! (진심이에요)

그저 제 아이디 아카이브처럼, 시간이 지나도 여전한 향을 가지고 많은 분들의 마음속에 기록되고 피어날 수 있다면 그걸로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첫 솔로 앨범에 많은 분들이 참여하셔서 조금 의아하셨을 수도 있지만, 이번 앨범은 제가 스스로 큐레이팅한 전시 같은 앨범입니다. 그분들과 저의 융화를 봐주신다면, 납득하실 수 있을 거에요.

참여해주신 모든 분들의 주파수가 차마 대체할 수 없었던, 1순위의 섭외 대상들이었습니다!

저는 무엇보다 그 분들 모두에게 제 삶의 몇 분, 몇 시간, 어쩌면 몇 달 몇 년의 빚을 졌습니다.

저도 늘 누군가에게 그런 사람이고 싶었어요.

많은 컨텐츠들을 이미 만들었고 찍었고 발매가 다가오니 어쩐지 허허로운 마음으로 집에서 혼술이나 한 잔 하는 중입니다만.. 십 년전이나 지금이나 진심이 진심으로, 사랑이 사랑으로 분명히 닿을 것임을 의심치 않으려 합니다.

모노처럼 첫 단추부터 아주 유기적으로 설계하지는 않았지만, '10 Blues Included'라는 설명처럼, 늘어놓고 보니 모두 제 안에 숨어있던 아름답고 다양한 쪽빛들이 되었습니다.

순서대로 들어주시길 당부드리며.

저는 제가 오래 전부터 생각해온 다양한 저만의 컨텐츠들로 이 앨범을 전개해보려 합니다.

모두가 마음에 들어해주셨으면 좋겠지만, 뭐 아니면 어쩌겠냐는 시원한 마음으로. 열 가지의 파랑 중 당신 마음에 드는 파랑이 하나도 없겠느냐는 당당한 심정으로 곧 찾아뵙겠습니다.

여전한 표정과 여전한 몸짓, 그러나 조금 더 자라고 더 늠름해진 주파수로 그간의 제 오랜 편지들을 보냅니다.

소중히 받아주시면 좋겠습니다.

이 음악들이 만용이 아닌

당신들이 제게 주신 용기이길 바라며.

- 남준

이경호 기자 sky@mtstarnews.com
기자 프로필
이경호 | sky@mtstarnews.com 트위터 페이스북

재미있는 방송-가요 소식을 전해드리겠습니다! 제보는 언제 어디서나 받습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최신뉴스

더보기

베스트클릭

더보기
starpoll 배너 google play app st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