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Day] “잃을 게 없다” 더 사납게 달려들면... 한국의 ‘월드컵 꿈’ 계속된다

스포탈코리아 제공 / 입력 : 2022.12.05 08:57 / 조회 : 177
  • 글자크기조절
image


[스포탈코리아=카타르(도하)] 이현민 기자= “우리는 잃을 게 없다.”

파울루 벤투 감독이 비장한 각오를 드러냈다. 대한민국이 세계 최강 브라질을 만난다.

한국은 6일 오전 4시(한국시간) 카타르 도하 스타디움974에서 브라질과 2022 국제축구연맹(FIFA) 카타르 월드컵 16강에 임한다.

조별리그(H조)에 1승 1무 1패 승점 4점으로 조 2위를 차지한 한국이 G조 1위인 브라질을 상대한다.

개인 기량, 객관적 전력 등 모든 면에서 한국은 브라질에 열세다. 그렇지만 조별리그에서 강호 우루과이와 0-0으로 비겼고, 유럽에서 손에 꼽히는 포르투갈을 2-1로 제압하는 이변을 연출했다.

이 기세를 브라질전까지 잇겠다는 목표다. 시작 전부터 고민이 많다. 한국은 포르투갈전에 모든 걸 쏟았기 때문에 체력이 염려된다. 3일 만에 경기다. 간판 수비수인 김민재가 종아리 부상 여파로 이번 브라질전에 나설지 장담할 수 없다. 반면, 브라질은 지난 3일 카메룬전에서 주전들을 충분히 쉬게 했다. 에이스 네이마르까지 돌아와 힘을 보탠다.

경기장은 또 다른 변수다. 한국이 브라질과 격돌할 스타디움974는 974개의 컨테이너로 이뤄진 다소 특이한 경기장이다. 다른 경기장과 달리 에어컨도 가동되지 않는다. 야간 경기만 가능하다. 이번 월드컵을 위해 만들어졌다. 끝난 뒤 없어진다.

그동안 한국은 에듀케이션 시티 스타디움을 내 집처럼 썼다. 조별리그 3경기 모두 한 곳에서 치렀다. 그라운드 사방에서 에어컨이 나온다. 스타디움974는 생소할 수 있다. 게다가 경기장 잔디를 밟지 못했고, 야간 경기는 처음이다. 사전 답사도 없었다.

모든 조건이 한국에 불리하다. 그럼에도 벤투 감독은 “우리 선수들의 동기부여는 확실하다. 모든 팀이 그렇듯 브라질 역시 장단점이 뚜렷하다. 내가 분석한 단점을 선수들에게 잘 설명해 기회를 잡도록 돕겠다. 경기 전까지 이론적인 측면에서 연습하기 위해 노력하겠다”면서, “딱 한 번의 토너먼트 대결이라면 이길 수 있다. 우리는 잃을 게 없다. 중요한 것은 승리를 향한 의지다. 종료 휘슬이 울릴 때까지 의지 있는 팀이 돼야 한다. 이런 정신력이면 못할 게 없다”며 모두의 예상을 깨뜨리겠다고 다짐했다.

벤투 감독의 뚝심과 철학, 절묘한 교체 카드, 선수들의 투혼이 어우러지며 한국은 2010년 이후 12년 만에 월드컵 16강 진출을 이뤘다. 그가 말했듯 브라질도 틈은 있다. 공을 둥글다. 조별리그가 아닌 토너먼트다. 90분 동안 어떤 일이 벌어질지 모른다. 잃을 게 없어 더 사납게 달려들 수 있다. 한국의 월드컵 꿈은 계속된다.

사진=뉴시스

취재문의 sportal@sportalkorea.co.kr | Copyright ⓒ 스포탈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신뉴스

더보기

베스트클릭

더보기
starpoll 배너 google play app st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