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랑루즈' 사틴役 아이비·김지우 "저희 닮았나요?"[★FULL인터뷰]

윤상근 기자 / 입력 : 2022.12.09 06:00 / 조회 : 653
  • 글자크기조절
image
뮤지컬 배우 김지우, 아이비가 5일 서울 강남구 압구정의 한 카페에서 진행된 뮤지컬 '물랑루즈' 관련 인터뷰를 취해 포즈를 취하고 있다. '물랑루즈'는 1890년대 프랑스 파리에 있는 클럽 '물랑루즈' 최고의 스타 사틴과 젊은 작곡가 크리스티안의 사랑 이야기를 담은 매시업(mash-up) 뮤지컬. 김지우 아이비와 함께 홍광호 이충주 손준호 이창용 최호중 정원영 등이 합류했다. '물랑루즈'는 오는 20일부터 내년 3월5일까지 서울 용산구 블루스퀘어 신한카드홀에서 공연된다. / 사진제공 = CJ ENM /사진=김창현 기자 chmt@


"저희가 봐도 서로 닮았나봐요!"

지난 5일 서울 압구정 모 카페에서 스타뉴스와 인터뷰에 나선 아이비와 김지우는 뮤지컬 '물랑루즈' 여주인공 사틴 캐릭터를 준비하며 서로에 대해 이렇게 이야기했다. 이미 '시카고'를 통해서도 조우한 적이 있었던 두 사람은 주위에서 닮았다고 이야기한 비화도 들려주기도 했다.

"저는 닮았다고 생각을 안했는데 '시카고' 때 닮은 부분을 보고 깜짝 놀랐어요. 닮았다는 이야기를 왜 못 들었을까 라는 생각이 들 정도죠. 이목구비가 서구적이고 그래서 닮은 것 같은데요."(아이비)

"2018년 '시카고'를 함께 하면서 편의점을 같이 들어갔는데 자매냐는 이야기를 들었어요. 남편도 '시카고' 때 사진을 보면서 닮은 것 같다고 해주셨고요. '시카고' 때는 가발도 안썼는데 이번에는 가발도 안쓰고 의상도 다 똑같아서 저를 찾다가 못찾을 정도의 분위기라 신기하고 재미있어요."(김지우)

아이비 김지우는 오는 20일부터 내년 3월까지 진행되는 뮤지컬 '물랑루즈'에서 사틴 역으로 더블 캐스팅됐다. '물랑루즈'는 1890년대 프랑스 파리에 있는 클럽 '물랑루즈' 최고의 스타 사틴과 젊은 작곡가 크리스티안의 사랑 이야기를 담은 매시업(mash-up) 뮤지컬. 김지우 아이비와 함께 홍광호 이충주 손준호 이창용 최호중 정원영 등이 합류했다.

image
/사진제공=CJ ENM


이번 '물랑루즈'는 오리지널 창작진 및 제작진이 직접 참여하여 한국 상황에 맞춰 제작되는 퍼스트 클래스 레플리카 공연으로 무대 세트, 소품, 의상, 가발 등 오리지널 프로덕션 퀄리티를 그대로 구현하기 위해 국내는 물론 미국, 호주, 영국, 독일, 프랑스에서 동시에 제작하고 있으며 한국 프로덕션 사상 가장 높은 제작비 규모가 투입돼 완성도 높은 화려하고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할 것으로 예상된다.

김지우 아이비가 연기하는 사틴은 클럽 물랑루즈를 대표하는 최고의 스타. 관능적인 춤 실력과 아름다운 외모를 갖춘 사틴은 황홀한 퍼포먼스로 관객들을 꿈의 세계로 인도하지만, 정작 자신은 현실의 굴레에 갇혀 재정 위기에 빠진 클럽 '물랑루즈'를 지키기 위해 자신의 모든 것을 내걸어야 하는 운명 속에서 우연히 크리스티안을 만나 진실한 사랑에 눈을 뜨게 되는 캐릭터다.

'시카고', '지킬앤 하이드', '아이다' 등을 통해 자신만의 매력 넘치는 퍼포먼스와 존재감을 무대 위에서 뽐낸 아이비와 '킹키부츠', '시카고', '비틀쥬스' 등에서 수준 높은 연기로 호평을 받았던 김지우는 이번 '물랑루즈' 사틴 역 더블 캐스팅 확정 순간까지 긴장을 놓지 않고 있었음을 함께 강조했다.

"1차에서는 영상을 촬영한 걸로 보고 이후 2차 현장에서 최소 인원들과 카메라가 앞에 있고 TV가 있었어요. 화면 분할로 줌이 틀어져 있어서 각 나라에서 연출 음악 안무 파트 분들이 계시고 연기 파트 분들도 대사 관련 요청 등 일반 오디션이 아닌 학교에서 교수님과 뭔가를 만들어가는 힘들지만 재미있는 오디션이었어요. 순간 줌이라는 걸 잊고 연기를 끝나고 라이브한 느낌으로 내 심경을 표현해서 창피하기도 했는데 재미도 있었어요."(김지우)

"저는 솔직히 기억하기도 싫었어요. 하하. 이렇게까지 오디션을 봐야 하나 라는 생각이 들었고 1차 때도 너무 떨렸고 무대공포증 더 심해질 것 같았고 떨어질 것 같았는데 2차 오디션도 도살장 끌려가듯이 갔던 기억이 나요. 외운 게 아까워서 갔던 것 같고요. 뮤지컬계에서도 소문도 떠돌아서 오디션도 보고 싶지 않기도 했고 안 될것 같은 확신에 차 있었어요. 1차 오디션 때 영어로 봤어요. 이 작품이 팝송 매시업 작품이라 팝송 느낌을 잘 살리는 배우를 찾으신 것 같았어요. 가사 외우느라 몇날 며칠을 밤샜던 것 같아요."(아이비)

아이비는 "이런 오디션은 처음이었다"라며 "아무도 없는데 섹시한 연기도 하라고 그랬다"라고 말했고 김지우도 "정말 많은 뮤지컬 배우들이 오디션에 오셔서 나도 안 될 것 같았다. 카오스 같았다"라고 답했다.

"오디션 때 대사를 도와주는 리더가 있는 편인데 이번에는 스스로 허공에 불러서 너무 힘들었어요. 심지어 죽어가는 연기를 해야 했고요. 너무 어려웠고 에라 모르겠다 라고 생각하고 연기를 했던, 역대급 오디션이었어요. 그래도 재미있었던 건 바로바로 피드백을 주셨거든요. 그런 것도 새로운 오디션으로 다가와서 흥미로웠어요."(아이비 김지우)

김지우는 최종 합격 직후 너무 기뻐서 가족 등 동료들에게 표현을 적극적으로 한 반면, 아이비는 마음을 내려놓은 상태에서 "아 됐구나"라는 반응을 보였다고도 말했다.

김지우 아이비가 생각하는 '물랑루즈'만의 매력은 무엇이었을까.

"우선 원작이 가진 힘이 있다고 생각하고요. 2019년 브로드웨이에서 '물랑루즈'를 보고 왔어요. 극장 로비에서부터 장난이 아니었어요. 들어가면서부터 극장에 돈을 얼마나 쓴건지 궁금해질 정도였죠. 객석도 번호를 찾아서 들어가는데 제 자리를 못찾았어요. 극장을 구경하느라요. 기대가 많이 되는데 공연을 보니 혼을 쏙 빼놓았죠. 이후 한국에 들어오면 꼭 지원해야겠다고 생각했어요. 남편에게도 이 작품의 일원이 되고 싶다고 말을 했었고요. 제 눈이 2개인 게 아까울 정도로 수준도 높게 볼거리가 너무 많은 게 매력이었어요. 비행기 일정을 늦추고 한번 더 볼까 고민도 했죠."(김지우)

"이미 '물랑루즈'를 영화로 보셨듯이 이미 아름다운 수록곡들이 스펙터클하게 아름다운 스토리를 끌어올려준 작품이죠. 이제까지 보신 뮤지컬보다 장엄한 느낌의, 뭐라 표현하기 힘든 작품인데요. 일원으로서 이보다 더 좋은 작품이 있었나 싶을 정도로 소름이 끼쳤고요."(아이비)

아이비는 "영화에서의 사틴과 뮤지컬에서의 사틴은 다르다"라고 말을 이었다.

"좀더 뮤지컬에서의 사틴이 강인하고 디바스러워요. 재정적으로 어려움을 겪는 물랑루즈를 살리기 위해 책임감을 보이는 사틴의 모습이 보이고요. 공작과 크리스티안 사이에서의 삼각관계로 비쳐지는 드라마적 요소도 재미로 더 느껴질 거고요. 영화에서는 사틴이 크리스티안만 사랑했잖아요. 뮤지컬에서는 정말 섹시한 공작이 등장하고요. 뮤지컬에서의 사틴을 더 카리스마 있는 느낌으로 보여주고 싶어요."(아이비)

김지우는 "사틴이 강한 여성으로 그려지고 있다. 공연에서의 사틴이 갈등하는 건 두 남자만이 아니라 현재 처한 상황도 있다"라며 "인간적으로 사랑을 위해 따라가야 할지, 가족이라고 생각하는 분들을 위해 선택해야 할지에 대한 부분이 있어서 그안에서 보여지는 것이 남녀 간 사랑만이 있지 않기 때문에 새롭게 볼 부분인 것 같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여러 종류의 사랑을 표현하면서 여러모로 쇼 뮤지컬로서가 아니라 내용으로서도 힘을 보여주고 있다. 이것이 이 작품이 전 세계에서 사랑받는 이유가 아닐까 생각한다"라고 답했다.

특히 김지우는 원작 연출가들이 한국 뮤지컬 배우들에 대해 칭찬하는 포인트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이번 '물랑루즈'를 통해 '비틀쥬스'에 이어 2번째로 조우했는데 대본에 있는대로 하는 게 아니라 이 대사를 왜 하고 왜 이렇게 해야 하는지에 대한 궁금증을 갖는 걸 좋게 봐주셨어요. 이렇게 질문을 하면서 자신도 다르게 생각을 하게 됐다면서 유연성 있게 해주시는 것도 있었다. 이렇게 서로 무언가를 찾아가는 걸 좋게 봐주시더라고요."(김지우)

아이비는 "저스틴이 오리지널 창작진이었고 오기 전에는 호주 음악 감독님이 악보 그대로 가르쳐주셨다. 권한이 거기까지여서 그랬다"라며 "저스틴이 온 이후에는 마음대로 부르라고 해주셨다. 스스로 크리에이티브하게 부르라고 그 권한을 저희에게 열어주셔서 너무 좋았다. 그렇게 말해주셔서 고맙고 감사했다"라고 말을 이었다. 김지우는 "솔직히 나는 무섭긴 하다. 아이비는 가요 팝송에도 특화돼 있어서 자유롭게 그렇게 권한이 열리니 자유롭게 표현을 하셔서 디바스럽고 멋있게 느껴졌는데 나는 반대로 그게 쉽진 않았다"라고 밝혔다.

"한치의 오차도 용납하지 않는 작품으로서 리프트도 타야 하고 그네도 타야 하고 걱정이 많이 돼요. 기술적인 합이 필요하기 때문이죠. 기대감과 불안감이 반반씩 있어요. 내가 이걸 잘 할수 있을까 생각하고 꿈도 꾸고요. 아침에 배우들끼리도 동선을 생각하고 그러는 것 같아요. 정말 많이 사랑을 받고 있고 아시아 초연이고 부담감이 더 큰 것 같아요. 이미 다들 너무 멋지게 잘 해내고 있어서 저만 잘 하면 될 것 같습니다."(김지우 아이비)

한편 김지우는 뮤지컬 배우로서 느끼는 희열에 대한 질문에 "'프랑켄슈타인'을 했을 때 연기를 하고 관객석을 봤는데 서로 연결돼 있는 느낌이 확 들었다. 거울을 보는 것 같은 느낌이었고 순간 같이 무언가가 연결돼 있다는 생각에 짜릿하면서 울컥했다. 이후 노래를 이어가려고 마음을 다잡으려고 노력했던 기억이 난다. 제일 행복하고 짜릿한 순간이다"라고 표현했다.

아이비도 "접신이 든다고 하는데 노래를 하는데 이유도 없이 어느 순간 소름이 온몸에 돋는 게 가끔 온다. 갑자기 집중이 되는 순간이어서 가끔 오고 그 희열 때문에 이 일을 계속 하는게 아닌가 싶다"라고 답했다.

마지막으로 두 사람은 이번 '물랑루즈'를 통해 얻고 싶은 것에 대해서 언급했다.

"저는 이 작품이 터닝포인트 라기보다 재미있고 행복한 경험이 될 것 같아요. 최대한 즐기고 싶어요. 그런데 부담은 되고요. 하하."(아이비)

"공연 하나로 인생이 달라지는 건 아니니까요. 배우들은 어떤 작품을 만나든 마지막이 있고 다시 오디션을 보고 준비하는데요. 저도 마찬가지로 공연을 하면서 즐기지 못한 게 어릴 때 많았어요. 결혼하고 나서 생각이 바뀌었는데 이 순간을 즐기지 못하면 후회될 것 같아서 매 공연 즐겨야지 라고 생각하고 있는데 이번 작품도 할수 있는 걸 하면서 '물랑루즈'의 사틴을 즐기고 싶고 잘 해내고 싶고 무사히 마무리하고 싶어요."(김지우)

윤상근 기자 sgyoon@mt.co.kr

기자 프로필
윤상근 | sgyoon@mt.co.kr

머니투데이 스타뉴스 가요 담당 윤상근 기자입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최신뉴스

더보기

베스트클릭

더보기
starpoll 배너 google play app st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