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혜교·김은숙, '더 글로리'로 높인 이름값 [안윤지의 돋보기]

안윤지 기자 / 입력 : 2023.01.09 06:40 / 조회 : 2472
  • 글자크기조절
image
/사진제공=넷플릭스
변신은 늘 즐겁다.

송혜교와 김은숙의 조합은 누구에게나 익숙하지만 '더 글로리'를 만나며 달라졌다. '더 글로리'는 명작을, 송혜교는 명배우를, 김은숙은 명작가 타이틀을 지켜냈다.

넷플릭스 오리지널 '더 글로리'(극본 김은숙, 연출 안길호)는 유년 시절 폭력으로 영혼까지 부서진 한 여자가 온 생을 걸어 치밀하게 준비한 처절한 복수와 그 소용돌이에 빠져드는 이들의 이야기를 그렸다. 배우 송혜교, 임지연, 박성훈 등이 출연한다. 송혜교는 극 중 학교 폭력(이하 학폭) 피해자 문동은 역을 맡았다. 문동은은 가난한 집안에서 태어나 악착같이 살아가려고 하지만 여러 번 좌절을 맞아 쉽지 않은 인생을 살아간다. 파트1에선 문동은 어떤 식으로 복수를 준비하는지 과정을 그려낸다면, 앞으로 공개될 파트2에서 복수를 펼칠 것으로 보인다.

송혜교의 대표작으론 드라마 '올인' '풀하우스' '그들이 사는 세상' '태양의 후예' '남자친구' 등이다. 오랜 시간 멜로 드라마 주인공을 맡아온 만큼, 송혜교의 필모그래피엔 비교적 가볍게 다룰 수 있는 사랑 이야기가 대부분이다. 직업상 PD, 간호사 등 달라지는 부분은 있지만 결론은 사랑이다. 잘생긴 남자와 어떻게 사랑에 빠지는지, 어떤 소재가 그들을 사랑에 빠지게 하는지. 이를 훌륭하게 소화해낸 송혜교는 '로코퀸' 자리를 빼앗기지 않고 길게 유지해왔다.

이는 김은숙 작가도 마찬가지다. 당시 신인이었지만 드라마 '파리의 연인'으로 소위 '대박'을 터트린 김은숙 작가는 '프라하의 연인' '온에어' '시티홀' '시크릿 가든' '상속자들' '신사의 품격' 등에 이어 '태양의 후예'까지, 승승장구했다. '도깨비' '미스터 션샤인' 역시 시청자들을 휘어잡으며 트렌드를 만들어내는 작가였다. 하지만 그는 '더 킹 : 영원의 군주'에서 삐끗하게 된다. 시청률은 10%를 넘겼지만 스토리 측면에서 전작과 비슷하다는 평을 들으며 수많은 비평이 오갔다.

송혜교와 김은숙 작가는 이미 스타의 반열에 올랐으며 실력은 입증된 상태다. 보통 이런 상태에서 현상 유지를 할지, 새로운 도전을 할지 고민하게 된다. 그리고 두 사람은 새로운 도전을 택했다.

image
김은숙 작가, 안길호 감독이 20일 오전 서울 JW 메리어트 동대문 호텔에서 진행된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더 글로리' 제작발표회에 참석해 포즈를 취하고 있다. 유년 시절 폭력으로 영혼까지 부서진 한 여자가 온 생을 걸어 치밀하게 준비한 처절한 복수와 그 소용돌이에 빠져드는 이들의 이야기를 그린 '더 글로리'는 오는 30일 공개된다. /2022.12.20 /사진=이동훈 기자 photoguy@
사회 문제를 드라마로 다룰 땐 보는 사람들로부터 어려움을 느끼지 않게 하는 점이 주요 포인트다. 이야기 전개가 어렵다면 진입장벽이 높아져 오히려 거부감이 생긴다. 그렇다고 쉽게 다가가기엔 소재가 무겁다. 이 때문에 사회 문제는 주로 형사들이 나오는 장르물에서 많이 쓰이곤 한다. 유일하게 형사가 주도하지 않은 사회 문제가 학폭이다. 현실적으로 학폭 문제를 법적으로 해결하기엔 어려움이 존재하기 때문에 사적 복수로 마무리 짓는 경우가 많다. 최근작으로 예시를 들어보면 '약한영웅 Class 1'이다. 신인 배우들이 출연해 화제작으로 꼽힌 '약한영웅 Class 1'에서 학폭을 해결하는 사람 또한 모범생인 연시은이다. 이 외에도 다수가 그렇다. 또래가 또래에게 복수한다면, '더 글로리'는 이런 점을 비틀었다. 수십 년 칼을 간 사람이 최고의 순간에 오른 가해자를 끌어내리는 내용을 그린 것이다.

'더 글로리'는 어떻게 보면 김은숙 작가의 장단점이 가장 잘 드러난 작품이다. 작가가 직접적으로 언급하며 인정한 사실은 아니지만, 실화가 곳곳에 숨어있다. 극 중 문동은에게 가장 큰 트라우마로 남은 건 고데기로 입은 화상 자국이다. 이는 1회부터 크게 그려지며 나중엔 다리미로 화상 자국을 남기기도 한다. 고데기로 학폭 한 내용은 실제 2006년 일어났던 사건 중 하나다. 당시에도 가해자의 잔인함 때문에 크게 도마 위에 올랐던 부분이다. 작가의 입장에서, 이를 극적 소재로 사용해 탄탄한 스토리를 구성했다.

문동은 캐릭터와 극 분위기상 무겁게 흘러가는 '더 글로리'에 숨을 불어 넣는 건 김은숙 작가의 재치다. 문동은과 험한 일을 공조하지만 푼수같은 강현남(염혜란 분), 문동은을 사랑하는 주여정(이도현 분)이 쉬는 공간을 만들어준다. 악역 역시 박연진(임지연 분), 하도영(정성일 분), 전재준(박성훈 분)의 삼각관계, 하도영이 문동은을 생각하는 마음 등을 상상케 하며 은근한 러브라인을 만들어낸다. 이는 김은숙 작가의 주특기이자, 한층 더 성장했음을 알린다.

image
배우 송혜교가 20일 오전 서울 JW 메리어트 동대문 호텔에서 진행된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더 글로리' 제작발표회에 참석해 무대로 들어서고 있다. 유년 시절 폭력으로 영혼까지 부서진 한 여자가 온 생을 걸어 치밀하게 준비한 처절한 복수와 그 소용돌이에 빠져드는 이들의 이야기를 그린 '더 글로리'는 오는 30일 공개된다. /2022.12.20 /사진=이동훈 기자 photoguy@
하지만 여기서 문동은과 주여정의 러브라인이 단점으로 작용하기도 한다. '러브라인'만을 위한 러브라인으로서, 시청자들의 몰입도를 끌어올리지 못한 것이다. 물론 강현남의 대사 중 "복수하는 여자는 웃어도 안 돼요?"라고 말한 것처럼, 웃지 말라는 건 아니다. 다만 파트1에서 주여정은 문동은의 복수와 직접적으로 얽히지 않아 불필요한 이야기로 느껴진다. 이를 자연스럽게 녹아들게끔 하는 게 파트2 주안점이 될 듯 싶다.

이 가운데 송혜교의 도전이 보인다. 그의 연기는 대사를 읊는 게 아니라 감정을 보여준다. 복수에서 가장 중요한 건 '갑과 을'이다. 송혜교는 대사 톤 하나만으로 상대방과의 위치를 짚어낸다. 또 언제나 싱그러웠던 자신의 이미지를 버석하고 금방 깨질 것처럼 바꿔낸다. 또 문동은의 어린 시절을 연기한 정지소의 분위기를 그대로 가져간다. 마치 실존 인물처럼 보인다.

로맨스만 하던 송혜교와 김은숙 작가가 달라졌다. 그들의 도전은, '더 글로리' 파트2에 대한 기대감을 더욱 자아낸다.

안윤지 기자 zizirong@mtstarnews.com

기자 프로필
안윤지 | zizirong@mtstarnews.com

스타뉴스 연예 1팀 안윤지 입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최신뉴스

더보기

베스트클릭

더보기
starpoll 배너 google play app st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