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륜>경륜전법 '젖히기' 전법은

채준 기자 / 입력 : 2023.02.07 11:24 / 조회 : 460
  • 글자크기조절
image
/사진제공=국민체육진흥공단


젖히기 전법은 경륜 전법 중 백미로 꼽힌다.

스포츠 경기에서 가장 짜릿하다는 역전승을 경륜에서는 젖히기 승부로 볼 수 있다.

젖히기 전법은 마지막 바퀴 1~3코너 구간에서 순간적인 가속도로 단숨에 앞 선수 또는 선두 선수들을 추월하는 기술을 말한다. 경주 중 경쟁상대가 타협을 거부하거나 시속이 밋밋하다면 언제든 젖히기가 나올 수 있다.

젖히기 전법은 순간 순발력과 강인한 체력을 요구하는 기술이기에 전법을 구사하는데 상당한 집중력이 필요하다. 때문에 좋은 몸 상태와 자신감 없이는 쉽사리 젖히기 전법을 구사하기 어렵다.

많은 훈련량을 소화한 선수들은 젖히기 전법을 다른 선수들에게 보여주는 행위로 자신의 상승세를 이어가기도 한다. 성공한다면 얻는 대가는 엄청나다. 한순간에 올라간 인지도로 자리를 잡기가 쉬워지고 그로 인해 자신이 원하는 전법 운용과 타이밍을 잡기 용이해져 경주를 손쉽게 풀어나갈 수 있다.

한편 전문가들은 젖히기를 양날의 검이다고 말한다. 젖히기를 시도하다 체력 소모가 심해지면 후미 선수에게 역전을 허용할수 있다. 또 타이밍을 잡지 못하면 앞선 선수들을 제대로 제압하지 못하고 착외에 머무르게 된다. 이럴 경우 고배당의 빌미를 제공하고 실격을 당할 수도 있다.

최신뉴스

더보기

베스트클릭

더보기
starpoll 배너 google play app st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