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목소리] 흐뭇한 클린스만, “세계 최고 센터백 김민재와 함께 해 영광”

스포탈코리아 제공 / 입력 : 2023.03.27 15:27 / 조회 : 371
  • 글자크기조절
image


[스포탈코리아=파주] 박주성 기자= 위르겐 클린스만 감독이 미소를 지었다.

클린스만 감독이 이끄는 한국 축구 대표팀은 28일 오후 8시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우루과이를 상대한다. 데뷔전에서 콜롬비아와 2-2로 비긴 클린스만호는 이번 경기에서 첫 승에 도전한다. 공교롭게도 상대는 카타르 월드컵 조별리그 1차전에서 치열하게 맞붙은 우루과이다.

경기를 하루 앞두고 27일 오후 3시 파주 국가대표트레이닝센터(NFC)에서 우루과이전 사전 기자회견이 열렸다. 이 자리에는 클린스만 감독과 김민재가 참가해 경기에 임하는 각오를 전했다.

이 자리에서 클린스만 감독은 김민재를 높이 평가했다. 클린스만 감독은 “감독으로서 김민재와 함께 해 영광스럽고 자랑스럽다. 지난 몇 년 동안 김민재의 길을 보면 대견스럽다. 스팔레티 감독과도 소통하는데 센터백 중에서는 세계 최고 선수들과 대등한 선수다"라고 말했다.

이어 "내가 이탈리아에 있을 때 마라도나가 있는 나폴리를 상대하기도 했는데 나폴리에 없으면 알 수 없는 환상적인 일을 경험할 것이다. 스쿠데토를 들면 도시 전체가 환상적일 것이다. 김민재는 한국을 대표해 우승을 차지할 것이다. 누구도 경험하지 못한 일을 경험할 것이다. 토트넘에서 손흥민이 한국 축구의 위상을 높이듯 김민재도 그럴 것”이라고 했다.

image


[일문일답]

-콜롬비아전과 비교해 우루과이전 전술 변화는?

아직까지 얼마나 많은 변화가 있을지 모르겠다. 김진수가 부상으로 낙마했다. 안타깝다. 빠르게 회복하길 바란다. 경기장에 없는 동안 그리울 것이다. 지난 경기에서 봤듯이 우린 좋은 경기를 했다. 그 과정 속에서 2실점을 했는데 이제 시작된 여정에서 실수는 나올 수 있다. 콜롬비아와 마찬가지로 우루과이도 강호다. 우리도 좋은 팀이기 때문에 좋은 경기를 펼칠 수 있길 바란다. 카타르 아시안컵 여정까지 계속 보완, 발전하면서 갈 생각이다.

-풀백에게 강조하는 부분 그리고 설영우의 대체 발탁

설영우 선수는 직접 경기를 봤던 선수다. 홍명보 감독에게도 물어봤다. 풀백은 현대 축구에서 중요하고 다양하다. 가장 중요한 건 상대에 따라 달라진다. 아르헨티나, 브라질, 잉글랜드를 상대할 때는 수비적으로 주문할 것이다. 카타르, UAE 같은 우리보다 약체인 팀을 상대할 때는 공격적으로 배치한다. 가장 중요한 건 수비적 조직력과 균형을 맞추는 것이다. 한쪽 풀백이 앞에 배치되면 나머지는 내려와서 수비를 해야 한다. 전체적인 수비적 조직력이 중요하다. 나도 선수를 알아가는 과정이고, 선수들도 나를 알아가는 과정이다. 상대에 따라 풀백 운영이 다를 것 같다.

-김민재가 세계적으로 어떤 선수와 비교될 수 있는지?

감독으로서 김민재와 함께 해 영광스럽고 자랑스럽다. 지난 몇 년 동안 김민재의 길을 보면 대견스럽다. 스팔레티 감독과도 소통하는데 센터백 중에서는 세계 최고 선수들과 대등한 선수다. 내가 이탈리아에 있을 때 마라도나가 있는 나폴리를 상대하기도 했는데 나폴리에 없으면 알 수 없는 환상적인 일을 경험할 것이다. 스쿠데토(우승 트로피)를 들면 도시 전체가 환상적인 모습이 될 것이다. 김민재는 한국을 대표해 우승을 차지할 것이다. 누구도 경험하지 못한 일을 경험할 것이다. 토트넘에서 손흥민이 한국 축구의 위상을 높이듯 김민재도 그럴 것이다.

-김진수 공백 그리고 이강인에게 얼마나 많은 기회를 줄 것인지?

김진수는 긴 말씀보다는 이기제가 들어와 좋은 경기력을 보여줬다. 이강인은 어리고 재능이 많다. 물론 한국에서는 인기도 많고 관심도 많다는 걸 알고 있다. 더 성장하고 소속팀에서 출전 시간이 늘어나면 더 성숙할 것이다. 지금도 보고 있다. 계속 발전한다면 더 좋은 선수가 될 것이다. 그러면 대표팀에서 출전 시간도 점점 늘어날 것이다.

사진=대한축구협회

취재문의 sportal@sportalkorea.co.kr | Copyright ⓒ 스포탈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신뉴스

더보기

베스트클릭

더보기
starpoll 배너 google play app st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