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약 투약' 유아인 조사 7시간 경과..경찰, "구속영장 검토"[스타이슈]

서울경찰청 마약범죄수사대=이승훈 기자 / 입력 : 2023.03.27 16:40
  • 글자크기조절
image
/사진=이승훈 기자
[이승훈 스타뉴스 기자] 배우 유아인(본명 엄홍식)이 마약류 투약 혐의로 경찰에 출석해 조사를 받은지 7시간이 지났다.

마약류 관리법 위반 혐의를 받고 있는 유아인은 27일 오전 9시 30분께 서울경찰청 마약범죄수사대에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했다. 검은색 정장을 입고 취재진 앞에 나타난 유아인은 다소 수척해진 얼굴과 어두운 표정으로 법률대리인과 함께 조사실로 들어갔다.


이후 유아인은 청사 내부에서 점심 식사를 하고 오후 2시부터 다시 조사를 받고 있다.

image
배우 유아인이 28일 오후 서울 성동구 성수동 혜성창고에서 진행된 한 의류브랜드 행사에 참석해 포즈를 취하고 있다. 2022.10.28 /사진=임성균 기자 tjdrbs23@


27일 오전 서울경찰청 관계자는 정례 기자간담회를 통해 "유아인이 오전 경찰에 출석해서 조사를 진행 중에 있다. 조사 이후 구속영장을 통한 신병 확보 여부 등을 포함해서 개별 혐의 성립 여부까지 종합적으로 검토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이어 해당 관계자는 "투약 횟수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서 판단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도 코카인 등 마약류 공범에 대한 수사 여부에 대해서는 "아직 계획이 없다"고 전했다.

유아인에게 프로포폴 등을 공급한 의사에 대해선 "개별적으로 치료 목적 외에 처방을 했는지 여부를 검토하고 있다. 의료법상 기재 사항 누락 부분이 있는지 같이 살펴보고 있다"고 했다.

image
배우 유아인이 6일 오후 부산 해운대구 시그니엘에서 열린 '2022 부일영화상' 핸드프린팅 행사에 참석하고 있다. 2022.10.06 /사진=김창현 기자 chmt@


유아인은 최근 업계 최고인 김앤장 법률사무소 출신인 변호사가 소속된 법률사무소를 선임했다. 유아인이 선임한 변호사는 2006년부터 11년간 검사로 근무한 인물로 2017년 12월 김앤장 법률사무소에 합류했다. 현재는 김앤장이 아닌 'ㅇ' 법률사무소 소속이다.

해당 법률사무소에는 28년 전 검사로 공직에 첫발을 내딛은 후 대검찰청 차장 검사, 마약과장·조직범죄과장 등을 지낸 검사장 출신 변호사도 소속돼있다.

그에 앞서 서울경찰청 마약범죄수사대는 7일 유아인의 실거주지인 한남동 자택과 주민등록상 주소지인 이태원동 자택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또한 경찰은 유아인이 미국에서 입국 당시 모발 채취를 할 때 공항에 함께 있었던 매니저와 지인 등을 13일부터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 조사했다.

현재 유아인은 네 종류의 마약 투약 혐의를 받고 있다.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은 유아인의 모발과 소변으로부터 프로포폴, 대마, 코카인, 케타민 등 마약류 양성 반응이 나왔다는 결과를 경찰에 전달했다.

image
배우 유아. / 사진제공 = UAA /사진=김창현 기자 chmt@


한편 유아인은 당초 24일 피의자 신분으로 경찰에 출석해 조사를 받을 예정이었다. 하지만 유아인은 비공개 소환 조사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일정이 다 공개됐다는 이유로 23일 경찰에 출석 일정 연기 의사를 전달했다.

유아인 변호인 법률사무소 인피니티도 같은날 "마약범죄수사대로부터 24일에 출석하여 조사를 받으라는 통보를 받았다. 당시 경찰은 엄홍식 씨 소환이 비공개 소환임을 변호인에게 고지하였고, 또한 고지 여부를 떠나 '경찰수사사건등의 공보에 관한 규칙'에 의하면 피의자 소환은 비공개로 함이 원칙이다"라고 밝혔다.

그러나 유아인 측은 모든 언론에서 유아인이 24일에 출석한다는 사실이 기사화됐고, 그 중에는 경찰에서 유아인의 출석 일자를 확인해줬다는 기사도 있었다면서 "이로 인하여 엄홍식 씨 출석은 사실상 공개 소환이 되었으며, 이는 관련 법규정에 위배됨이 명백하다. 따라서 변호인으로서는 부득이하게 경찰에 출석일자 조정을 요청드렸다"고 전했다.

이승훈 기자 hunnie@mtstarnews.com
기자 프로필
이승훈 | hunnie@mtstarnews.com 트위터 페이스북

안녕하세요. 스타뉴스 연예 2팀 이승훈 기자입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최신뉴스

더보기

베스트클릭

더보기
starpoll 배너 google play app st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