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생명, 인도네시아 리포 손해보험 인수

채준 기자 / 입력 : 2023.03.30 12:32
  • 글자크기조절
image
/사진=한화생명


한화생명 인도네시아 법인이 현지 손해보험사 인수를 통해, 인도네시아 최초 디지털 기반 종합금융사로 도약한다.

한화생명 인도네시아 법인이 한화손해보험과 함께, 인도네시아 재계 순위 6위인 Lippo그룹의 금융 자회사 'Lippo General Insurance'의 지분 62.6% 인수를 29일에 완료했다. 한화생명 인도네시아 법인이 47.7%, 한화손해보험이 14.9%를 인수하는 조건이다.


1963년 설립된 'Lippo General Insurance'은 인도네시아 손해보험사 77개사 중 14위, 특히 건강·상해보험 판매 기준으로는 시장점유율 2위인 종합보험사('20년말 기준)다.

이번 인수를 통해 한화생명 인도네시아 법인은 기존 생명보험 사업의 성장세를 견지하며, 인도네시아 현지 내 보험사의 수평적 통합을 기반으로 생·손보를 아우르는 상품 포트폴리오 구축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인도네시아 손해보험 시장은 약 9% 이상의 높은 연평균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지속적인 성장세에도 불구하고 보험침투율은 0.45% 수준으로 세계 평균인 2.8%에 크게 미치지 못한다.


특히 인도네시아는 아세안 국가 중 유일한 '자동차보험 비의무 국가'로, 현재 정부 주도 하에 자동차보험 의무화에 대한 논의가 지속적으로 이뤄지고 있는 상황임을 고려할 때 미래 성장 가능성이 매우 높은 시장이다.

본지와 전화 통화한 한화생명 관계자는 "이번 인수에 참여한 한화손해보험의 자회사이자 국내 1호 디지털 손해보험사인 캐롯손해보험의 '퍼마일자동차보험'과 같은 신규 디지털 사업을 인도네시아 현지에서 확대해 나갈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고 밝혔다.

한편 한화생명 인도네시아 법인은 2012년 현지 생보사를 인수한 후, 2013년 10월 영업을 개시했다.

최신뉴스

더보기

베스트클릭

더보기
starpoll 배너 google play app st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