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몰랐다"는 임창정, 주가조작 논란 계속..1조원 파티 참석→1억 오디션은 취소 [종합]

김미화 기자 / 입력 : 2023.04.28 07:22 / 조회 : 647
  • 글자크기조절
image
가수 임창정이 1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영등포CGV에서 진행된 정규 17집 '별거 없던 그 하루로' 쇼케이스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별거 없던 그 하루로'는 임창정이 2020년 '힘든 건 사랑이 아니다' 이후 1년 만에 발매하는 정규 17집으로, 동명 타이틀 곡 '별거 없던 그 하루로'와 후속 타이틀 곡 '나는 트로트가 싫어요'를 포함해 총 10곡의 신곡이 담겼다. 2021.11.01 /사진=김창현 기자 chmt@


가수 임창정과 그의 아내 서하얀의 주가 조작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 임창정은 자신은 몰랐고 피해자라며 성실하게 조사를 받겠다고 나섰지만, 그가 주가조작 일당들과 파티를 즐겼던 일이 알려지며 의혹은 더 커지고 있다.


지난 27일 JTBC '뉴스룸'은 임창정 서하얀 부부가 지난해 11월 주가조작 일당들이 연 운용 자금 1조원 돌파 축하파티에 참석했다고 보도했다. 이에 따르면 주가조작 일당은 지난해 11월 운용자금 1조원 규모를 넘긴 것을 기념하며 투자자들의 수수료를 결제했던 마라탕 식당에서 '조조파티'를 열었다.

관련 된 매매팀 직원은 "(파티에서) 사람들끼리 모여서 여러가지 재미있는 행사를 했다. 그때 임창정과 임창정 부인도 왔다"라고 밝혔다.

이 직원에 따르면 주가조작을 위해 한명당 30대 이상 핸드폰을 관리하며, 약속된 금액으로 거래하고, 시간과 장소를 실시간 인증한다. 이어 해당 고객 집 근처에 가서 거래해서 정상거래인 것처럼 IP 추적을 피한다고. 같은 팀원도 서로를 모르는 다단계 주가조작 시스템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임창정은 최근 주가가 급락한 일부 종목 관련된 주가조작 의심 일당에게 돈을 맡긴 투자자였다는 의혹에 휘말렸다. 지난 25일 '뉴스룸'은 지난 25일 임창정이 자신의 연예기획사 지분 일부를 50억원에 파는 대신 그중 30억원을 주가조작 세력에게 재투자했다고 보도했다. 이를 위해 자신의 증권사 계정에 15억원, 부인의 계정에 나머지 15억원을 넣었고 자신과 부인의 신분증을 맡겨 이들의 명의로 대리 투자할 수 있도록 했다고.


image
임창정 서하얀 부부


하지만 임창정은 이같은 의혹을 부인했다. 그는 '뉴스룸'을 통해 "(30억 투자 후) 계좌에 1억8900만원이 남았다. 이게 이틀 전엔 20억짜리였다. 내일부턴 아마 마이너스 5억으로 찍힐 것"이라며 자신도 금전적인 피해를 입었다고 주장했다.

이후 임창정은 27일 장문의 글을 통해 직접 해명에 나섰다. 그는 "저는 제가 설립한 기획사를 글로벌 종합 엔터테인먼트 회사로 발전시켜 나가고자 했고 그 과정에서 다양한 투자자들을 만나게 됐다. 그러다 작년 11월 지인의 소개로 사태 관련자들을 만나게 됐다"며 "주식투자에 대한 경험이 거의 없었고 주식거래 방법도 전혀 모르고 있었는데 그들에게서 엔터 사업의 자금을 투자받기로 별도의 약속을 받았던 터라 이들이 하는 말을 좋은 재테크로만 그대로 믿고, 다른 투자자들이 했다는 것과 같은 방법으로 계좌 개설을 해주고 주식 대금 일부를 이들에게 맡기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일각에서 보도된 동료 A씨에게 투자를 권유했다는 내용은 명백한 오보다. 안타깝게도 이번 일이 터질 때까지 저는 아무것도 모르고 있었고 언론보도가 터지고 나서야 비로소 뒤늦게 무언가 잘못됐다는 것을 직감하게 됐다. 그들에게 강하게 항의했지만 이미 늦었고 아무런 소용이 없었다"며 "저는 이 모든 과정에서 저의 자금을 이들에게 투자해서 큰 손해를 보았을 뿐 다른 투자자들에게 주식과 관련하여 어떠한 유치나 영업행위를 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임창정은 "회사를 키우고자 노력했고 그 과정에서 불미스러운 일을 겪게 되었다. 누구에게도 금전적 피해를 입힌 일 없고 잘못된 이득을 취한 적 또한 없다. 저의 무지함은 꾸짖으시되, 확인되지 않은 내용들로 비난하진 말아 달라"라며 "사건의 진위 여부와 법적 이슈를 떠나 사회적인 파장이 크게 일어난 점에서, 공인으로서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고 있다. 전문적인 금융 지식이 부족한 부분이 많아 무대가 아닌 이런 일에 저의 이름이 계속 거론되고 있다. 금전적인 손해를 떠나서 너무나 가슴이 미어진다. 모든 사실은 조사를 통해서 밝혀질 것이고 어떤 조사든 성실히 임하겠다다. 추측성 보도나 악의적인 보도는 부디 자제 부탁드린다. 이번 일로 실망했을 모든 분들과 팬 여러분께 머리 숙여 사과드린다"라고 덧붙였다.

임창정은 자신도 금전적인 손해를 입은 피해자라고 주장하고 있지만, 임창정이 이들 주가조작단이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에 출연하고 해외 골프장 투자에도 함께 했다고 알려지며 임창정을 향한 의혹의 눈빛은 계속되고 있다. 임창정이 주가조작 세력들이 주최하는 수상한 마라탕집 파티에도 부부동반으로 참석했다는 것이 아이러니 하다.

이런 가운데 임창정 소속사가 진행 예정이었던 상금 1억원의 오디션 '2023 예스아이엠 엔터테인먼트 글로벌 오디션' 일정이 취소됐다. 당초 예스아이엠은 3월 10일부터 31일까지 온라인으로 서류접수를 진행했고, 4월 7일 1차 오디션 합격자를 발표했다. 4월 중 2~3차 대면 오디션을 거쳐 오는 30일 최종 합격자를 선발할 예정이었으나 임창정의 주가조작 논란으로 취소됐다. 해당 오디션 최종 합격자에게는 1인당 1억원의 상금이 지급된다고 알려져 화제를 모았던 오디션이다. 미미로즈 등 예스아이엠 소속 아티스트의 스케줄은 그대로 진행될 예정이다.

한편 금융당국과 경찰은 임창정이 연루된 것으로 드러난 SG(소시에네제너럴) 증권발 폭락 사태 관련 본격적인 수사에 돌입했다. 작전 세력으로 의심되는 일당은 전문직, 연예인 등 자산가들에게 자금을 유치해 대리 투자하는 방식으로 10여개 종목 주가를 끌어올린 혐의를 받는다.

해당 종목들은 매도세가 이어지면서 3일 연속 폭락했다. 금융위원회 자본시장조사단 소속 특별사법경찰은 작전 세력으로 추정되는 10명을 특정했고, 서울남부지검은 이들에 대한 출국금지 조치를 내렸다.
기자 프로필
김미화 | letmein@mt.co.kr 트위터 페이스북

머니투데이 스타뉴스 김미화 기자입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최신뉴스

더보기

베스트클릭

더보기
starpoll 배너 google play app st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