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연희 "15년만 느낀 연기의 맛..♥남편=든든한 조력자"[★FULL인터뷰]

김나연 기자 / 입력 : 2023.05.27 14:00 / 조회 : 2116
  • 글자크기조절
image
이연희 / 사진=월트디즈니컴퍼니 코리아
배우 이연희가 이제서야 '연기의 맛'을 알게 됐다고 밝히며 '믿보배'에 대한 욕심을 드러냈다.

최근 서울시 종로구 소격동의 한 카페에서 디즈니+ 오리지널 시리즈 '레이스'의 배우 이연희와 만나 다양한 이야기를 나눴다.

'레이스'는 스펙은 없지만 열정 하나로 대기업에 입사하게 된 '박윤조'가 채용 스캔들에 휘말리며, 버라이어티한 직장생활에서 살아남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K-오피스 드라마. 이연희는 스펙은 제로, 열정은 만렙 대기업 계약직 '박윤조' 역을 맡았다.

이날 이연희는 "윤조는 가정환경이 힘들었고, 부모의 든든한 지원도 없었다. 돈벌이를 위해 대학을 졸업하지 않고 바로 취직한 캔디형 여주(여자주인공)다. 그런 여주가 '잘 됐으면' 하고 생각하지 않나. 윤조라는 캐릭터가 그래서 재밌는 것 같다"고 밝혔다.

이어 "제 캐릭터를 이해하는 게 가장 중요했다. 90년대생 친구들이 너무 어리지도 않고, 많지도 않은 중간의 입장이다. 그 친구들의 고충이 뭔지 생각해봤을 때 이제는 어느 정도 인정받아야 하고, 입지를 다져야 할 때라는 거다. 여러 부담감과 고충을 잘 표현하려고 노력했다. 윤조에게 공감이 됐기 때문에 잘 표현하고 싶었다"고 밝혔다.

'레이스'를 통해 첫 오피스물에 도전한 이연희는 "직업상 주변에 홍보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정확히 어떤 일을 하는지 잘 몰라서 작가님에게 '더 잘 알고 싶다'고 자료를 여쭤봤더니 여러 가지 책을 알려주셨다. 진짜 홍보인들이 쓴 책이 있다. 일과 삶이 녹아있는 그 책들을 통해서 이 직업군에 대해 많은 도움을 받았다"며 "'힘든 일인데 이 직업을 즐거워하고 사랑하는 이유는 뭘까'라는 생각이 들었다. 근데 성취감이 있다고 하더라"라고 전했다.

작품에서 홍종현과 호흡을 맞춘 이연희는 "어렸을 때부터 친구인 사이로 나오기 때문에 편안한 상황에서 연기해야 하니까 친해지기 위해 노력했다. 제가 (홍) 종현이한테 먼저 다가가고, 작품에 대해서 이야기하자고 했다. 작품에 대해서 '우리가 왜 친할까? 어떻게 친구가 됐을까?' 하는 출발점을 생각하면서 의견을 내다보니까 재밌어지더라"라고 말했다.

이어 "그런 시간을 가졌던 게 큰 도움이 됐고, 작품에서 잘 표현이 됐다"며 "제가 낯을 가리는데 이 상태로 들어가면 안 될 것 같다는 걱정이 들어서 무작정 '밥 먹을래?', '술 마실래?'라고 제안했던 것 같다. 이 친구들과 친하지 못한 것에 대한 불안감이 있었다"고 덧붙였다.

image
사진=월트디즈니컴퍼니 코리아
이제는 '선배'의 위치에 선 이연희의 노력이다. 그는 "이렇게 (후배들에게) 먼저 다가간 게 이 작품이 처음이다. 앞으로도 그래야겠다고 생각했다. 이런 과정이 내가 연기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걸 느꼈다. 그래도 너무 적극적으로 다가가면 부담스러워할 수 있으니까 상황을 보면서 해야 할 것 같다"고 웃었다.

이렇듯 전도연, 김혜수, 전지현, 故 장진영 등을 보고 배우의 꿈을 키웠던 이연희는 누군가의 꿈이 될 수 있는 선배가 됐다. 이연희는 "신인 때는 모든 게 서툴렀다. 물어보기도 해야 하는데 물어볼 줄 모르고 그냥 혼자서 끙끙 앓았던 것 같다. 그래도 알게 모르게 제 어려움을 알아채고, 친절하게 대해준 선배들이 있었기 때문에 제가 이 일을 계속할 수 있었던 것 같다"고 회상했다.

특히 '레이스'에서 함께한 문소리의 한 마디가 그에게 큰 힘이 됐다고. 이연희는 "작품 끝나고 쫑파티 때 문소리 선배님이 안아주시면서 '고생 많았어'라고 해주시는데 큰 위로가 되더라. 이 작품에서 저를 존중해 주시고, 격려해 주시는 게 참 많은 힘이 됐다. 저도 그런 선배가 되고 싶다는 생각을 했다"고 고마운 마음을 전했다.

image
사진=월트디즈니컴퍼니 코리아
데뷔 20년 차가 된 이연희는 연기에 재미를 느낀 것은 불과 얼마 전이라고 밝혔다. 그는 "사실 연예인과 제가 잘 안 맞는 것 같다고 생각했다. 어릴 때는 오히려 누구 앞에서 춤추고 나서는 걸 좋아했는데 배우 일을 시작하면서 오히려 주목받는 게 겁이 날 때가 있다. 부담스럽기도 하고, 배우를 위해 태어난 사람은 아니고, 노력하는 것 같다"고 밝혔다.

이어 "저는 데뷔 후 15년 정도까지는 정신없이 달려왔다. 경험이 저를 지탱한 거고, 제 능력이 발휘된 건 아닌 것 같다. 생각 없이 일에 치여서 해왔던 것 같은데 인제야 제 직업이 재밌어지기 시작했다"고 전했다.

그는 "(배우라는 직업이) 나한테 맞는 것 같다는 생각은 불과 4~5년 정도 된 것 같다. 연극을 기점으로 생각이 좀 변하긴 했다. 그전에 쉼없이 달려와서 '내가 잘하고 있는 건가?', '이게 맞는 건가?' 하는 생각을 했다면 연극을 할 때는 연기를 하는 게 너무 설레고, 재밌고, 그저 신났다. 그 이후로 연기에 대해 즐거움을 찾은 것 같다"고 밝혔다.

이연희는 "악역에 대한 욕심도 있다. 제가 표현하는 악역은 다를 거라는 생각이 들어서 재밌을 것 같다. 근데 제가 원한다고 그런 대본이 찾아오지는 않으니까 하다 보면 언젠간 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한다"면서 "앞으로 저라는 사람이 맡은 역할을 잘 표현해서 '믿보배'(믿고 보는 배우)라는 말을 듣고 싶다"고 말했다.

특히 지난 2020년 6월 비연예인과 결혼해 가정을 꾸린 이연희는 "결혼으로 마음의 여유가 생긴 부분도 없지 않아 있다"며 "원래 저 혼자만 가지고 갔던 고민이 누군가와 함께하는 고민이 되고, 또 그 고민을 덜어줄 수 있는 사람이 생겼다는 게 마음에 여유를 생길 수 있게 만드는 부분"이라고 애정을 전했다.

이어 "(남편이라는) 든든한 지원자, 조력자가 있다 보니까 한결 편하게 내려놓고 열심히 하고 싶다는 생각이 드는 것 같다"면서 "어쨌든 제가 연기 생활을 오래 해왔기 때문에 그 외적인 건 모를 때가 많은데 그런 부분에 있어서 (남편이) 잘 알고 있고, 잘 가르쳐줘서 도움이 많이 된다"고 덧붙였다.

기자 프로필
김나연 | ny0119@mtstarnews.com 트위터 페이스북

스타뉴스 김나연입니다. 항상 노력하고, 한 발 더 앞서 뛰겠습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최신뉴스

더보기

베스트클릭

더보기
starpoll 배너 google play app st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