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기 힘들어"..'1박2일' 옛날과자 논란 상인 사과

'1박2일' 옛날과자 논란 상인 사과 "먹고 살기 힘들어서"[전문]

이경호 기자 / 입력 : 2023.06.07 09:05 / 조회 : 37410
  • 글자크기조절
image
KBS 2TV '1박2일 시즌4'에서 경북 영양의 한 전통 시장을 방문한 모습./사진=KBS 2TV '1박2일 시즌4' 방송 화면 캡처


'1박 2일 시즌4'에서 '옛날 과자 가격 바가지 논란'을 일으켰던 시장 상인이 사과했다.

지난 6일 경북 영양군청 공식 홈페이지 참여마당 내 자유게시판에는 '영양산나물 축제 과자 팔던 상인입니다'라는 제목의 글이 게재됐다. 앞서 KBS 2TV '1박2일 시즌4'를 통해 불거진 옛날 과자 가격 바가지 논란에 대한 상인의 입장문이다.

이 글의 글쓴이는 "영양산나물 축제 과자 팔던 상인입니다"라고 했다.

이어 "어제의 글은 제 옆 상인이 보기 딱하여서 올려 줬는데 너무 급하게 올리다 보니 더욱 변명이 된것 같습니다"라고 했다.

'과자 팔던 상인'은 "변명하지 않겠습니다"라면서 "코로나로 인하여 먹고 살기 힘들어서 제가 생각이 짧아서 과자 단가를 높이 책정되어서 모든 상인 여러분 '1박 2일' 관계자 여러분 죄송합니다"라고 했다.

또 "이런 일은 처은 겪어서 어떻게 써야할지를 모르겠습니다"라면서 "제 진심이 전달되었으면 합니다. 정말 죄송합니다"라고 했다.

앞서 4일 방송된 KBS 2TV '1박2일 시즌4'(이하 '1박2일')의 '개미와 베짱이' 편에서는 멤버들이 경북 영양에서의 여행기가 공개됐다.

이번 방송에서 '1박2일' 멤버 연정훈, 김종민, 유선호가 영양의 한 재래시장을 찾았다. 세 사람은 옛날 과자 판매점을 방문했다. 연정훈, 김종민, 유선호는 각자 입맛에 맞는 옛날 과자를 각각 골라 구매하려고 했다. 이어 한 봉지에 7만원이라는 가격에 연정훈, 김종민, 유선호 그리고 연출 이정규 PD까지 깜짝 놀라는 모습이 방송을 통해 고스란히 나갔다. 가격 흥정으로 3봉지에 14만원에 최종 구매했다.

해당 방송 후 온라인 커뮤니티, SNS 등에서 해당 과자 가격에 대해 네티즌들이 '바가지'라는 주장이 일었고, 논란이 됐다.

논란은 일파만파 퍼졌고, 영양군 측은 공식 홈페이지에 입장문을 게재했다.

영양군 측은 "지난 4일 KBS 예능프로그램 '1박2일'에서 옛날과자를 14만 원에 판매한 것이 방영되면서 많은 공분을 사고 있다"라고 했고 "이때 판매한 상인은 제18회 영양산나물축제 기간 중에 옛날과자류 판매를 위해 이동해 온 외부상인으로, 영양전통시장 상인들과는 전혀 무관하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이번 축제 기간중에 발생한 불미스러운 일은 재발방지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으며, 선량한 전통시장 상인들이 피해를 입지 않도록 영양시장 상인에 대한 비판은 자제하여 주실 것을 정중히 부탁드린다"고 했다.

영양군 측의 이 같은 입장에 다수의 네티즌들이 '외부상인'이라고 선 긋는 입장에 불쾌감을 표했다. 바가지 가격에 대한 해명은 명확하지 않았기 때문.

영양군 측은 계속되는 네티즌들의 비판에 지난 6일 다시 한번 입장을 발표했다.

영양군 측은 "먼저, 지난 6월 4일 KBS '1박2일' 프로그램에서 방영된 옛날과자 바가지 논란과 관련하여, 국민여러분들께 심려를 끼쳐 드린데 대해 진심으로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라고 했다.

이어 "아울러, 6월 5일 우리군이 배포한 해명자료에서, 이번 일을 마치 외부상인만의 문제인 것처럼 언급한 것에 대해서도 부적절했음을 인정하며 거듭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고 했다.

또 "본 사안은 영양군이 축제를 개최하면서, 이동상인에 대한 적절한 관리가 이루어지지 않아 발생한 문제입니다"라면서 "이동상인도 축제의 일부입니다. 따라서, 축제장을 방문하는 관광객들이 믿고 이용할 수 있도록 철저하게 관리하는 것 또한 영양군의 당연한 책무일 것입니다"라고 밝혔다.

영양군 측은 "따라서, 우리 군은 같은 일이 재발되지 않도록, 국민의 눈높이에 맞는 상거래 질서 확립 대책을 마련하여 국민과의 신뢰가 지켜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라고 했다.

더불어 "또한, 우리 군은 이번 일을 계기로 이동상인 뿐만 아니라, 전통시장과 식당 등 업소 전반에 대하여 재점검하여, 국민들이 믿고 찾을 수 있는 영양군으로 거듭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라고 했다.

또 "다시 한번, 이번 일로 인해 국민여러분께 심려를 끼쳐드린 점 진심으로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라고 사과했다.





◆ '1박 2일 시즌4'의 옛날 과자 바가지 논란 관련 상인 입장문.







영양산나물 축제 과자 팔던 상인입니다.

어제의 글은 제 옆 상인이 보기 딱하여서 올려 줬는데 너무 급하게 올리다 보니 더욱 변명이 된것 같습니다

변명하지 않겠습니다

코로나로 인하여 먹고 살기 힘들어서 제가 생각이 짧아서 과자 단가를 높이 책정되어서 모든 상인 여러분 1박 2일 관계자 여러분 죄송합니다

이런일은 처은 겪어서 어떻게 써야할지를 모르겠습니다

제 진심이 전달되었으면 합니다

정말 죄송합니다

기자 프로필
이경호 | sky@mtstarnews.com 트위터 페이스북

재미있는 방송-가요 소식을 전해드리겠습니다! 제보는 언제 어디서나 받습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최신뉴스

더보기

베스트클릭

더보기
starpoll 배너 google play app st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