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팝 프론트맨' 방탄소년단 지민, 2023 韓스포티파이 최다 스트리밍 아티스트

문완식 기자 / 입력 : 2023.12.08 08:22 / 조회 : 212513
  • 글자크기조절
image
방탄소년단 지민(BTS)이 한국 스포티파이에서 올해 가장 많이 스트리밍된 아티스트에 오르며 남다른 인기를 빛냈다.

지난 7일 전세계 최대 음원 스트리밍 사이트 스포티파이는 연말결산 캠페인 랩드의 일환으로 올해 한국 음악 트렌드를 발표했으며 올 한 해 한국에서 가장 많이 스트리밍된 아티스트는 지민으로 나타났다.

3월 첫 솔로 앨범 '페이스'(FACE)를 발매한 지민은 한국 솔로 가수 역사상 최초이자 한국어 솔로곡 중 유일한 빌보드 핫 100 1위 곡 '라이크 크레이지'(Like Crazy) 원곡과 영어 버전이 각각 한국에서 가장 많이 스트리밍된 음원 2위와 3위에 랭크됐다.

이어 선공개곡 '셋 미 프리 파트2'(Set Me Free Pt.2)가 5위를 차지해 톱5에 무려 3곡을 차트인시키는 저력을 발휘하며 '페이스' 앨범의 고른 인기를 증명, 이와 함께 스포티파이에서 제공하는 'TOP 아티스트 2023' 플레이리스트 커버를 장식해 2023년을 대표하는 상징적 아티스트로 우뚝 섰다.

스포티파이는 매년 음원 스트리밍 데이터를 결산하는 랩드 캠페인을 통해 다양한 스트리밍 기록과 한 해를 관통하는 세계적인 음악 트렌드를 발표해오고 있으며, 랩드는 리스너의 음악 감상 이력과 취향을 분석한 개인 맞춤형 데이터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아티스트, 창작자에게 지난 한 해 동안의 주요 활동·성과를 확인할 수 있는 '아티스트 랩드' 서비스도 지원하고 있다.

image


한편 지민은 지난 7일 기준 스포티파이 한국 톱 아티스트 차트에서 1위를 차지해 한국 솔로 가수 최장기간 기록을 자체 경신하며 155일간 1위 기록을 세우는 동시 328일 연속 차트인을 포함, 총 487일째 차트인중이다.

image
솔로곡 '라이크 크레이지'는 같은날 기준 스포티파이 한국 일간 톱송 차트에서 한국어곡 최장 기간인 71일간 1위 기록을 세운데 이어 '라이크 크레이지' 영어 버전과 '셋 미 프리 파트2'가 각각 3위와 4위에 올라 한국 리스너들의 전폭적이고 꾸준한 사랑을 입증하고 있다.

기자 프로필
문완식 | munwansik@mt.co.kr 트위터 페이스북

스타뉴스 연예국장 문완식입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최신뉴스

더보기

베스트클릭

더보기
starpoll 배너 google play app st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