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에이트 쇼', 애국가 '동해'→'일본해' 표기 논란 "넷플릭스 시정 촉구"

발행:
허지형 기자
'더 에이트 쇼'/사진제공=넷플릭스
'더 에이트 쇼'/사진제공=넷플릭스

넷플릭스 '더 에이트 쇼'에서 '동해'를 '일본해'로 표기해 논란이 되고 있다.


지난달 17일 공개된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더 에이트 쇼'에서 배우 류준열이 애국가를 부르는 장면 중 "동해물과 백두산"에서 '스페인어(라틴아메리카)' 자막에 '일본해'로 잘못 표기한 것이다.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는 4일 "많은 누리꾼이 제보를 해 줘서 알게 됐고 세계적인 영향력을 가진 넷플릭스이기에 즉각 항의 메일을 보냈다"고 밝혔다.


그는 넷플릭스에 "한국과 일본 사이의 바다 이름은 2천 년 전 부터 '동해'로 불려 왔다"라며 "전 세계 시청자들이 오해하지 않도록 최대한 빠른 시정을 촉구한다"고 항의했다.


최근 '더 에이트 쇼'는 넷플릭스 글로벌 TOP 10 시리즈(비영어) 부문 1위에 오르는 등 식지 않는 열기를 보여주고 있다.


지난해 넷플릭스 중국어 자막 서비스에 '김치'를 '파오차이'로 표기해 시정을 요구한 서 교수는 "글로벌 기업이라면 한 나라의 민감한 사안에 대해서는 더욱더 주의를 기울여야만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서경덕 교수는 전 세계 곳곳에서 잘못 사용되고 있는 '일본해' 표기를 '동해'로 바꾸는 글로벌 캠페인을 꾸준히 펼쳐오고 있다.

<저작권자 © 스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포토슬라이드

무더위 날릴 '전지적 독자 시점'
온유, 정규 2집 앨범으로 솔로 컴백
차은우 '언제나 눈부신 비주얼'
새롭게 시작하는 JTBC 금요시리즈 '착한사나이'

인기 급상승

핫이슈

연예

박나래만 불참했다..김준호♥김지민 결혼

이슈 보러가기
스포츠

KBO 올스타 휴식기... 키움, 감독-단장 동반 경질

이슈 보러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