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arnews

K팝도 아시아도 최초..블랙핑크 로제 '아파트' IFPI 글로벌 싱글 차트 1위

발행:
이승훈 기자
/사진=더블랙레이블
/사진=더블랙레이블

걸 그룹 블랙핑크 멤버 로제가 메가 히트곡 'APT.'로 글로벌 차트 정상을 차지했다.


더블랙레이블은 국제음반산업협회(International Federation of the Phonographic Industry, 이하 'IFPI')가 지난 19일(이하 현지 시간) 발표한 글로벌 싱글 차트에서 로제의 싱글 'APT.'(아파트)가 최정상을 차지했다고 전했다.


IFPI 글로벌 싱글 차트는 한 해의 음원 소비량과 다운로드 횟수 등을 수치화해 흥행도를 분석, 가장 많은 글로벌 인기를 얻은 노래를 보여주는 지표다. 해당 차트에서 정상을 차지한 K팝 아티스트는 로제가 처음이며, 북아메리카와 유럽을 제외한 지역에서 최초로 정상에 오르는 대기록까지 작성하게 됐다.


로제가 2024년 10월 발표한 브루노 마스와의 듀엣 곡 'APT.'는 전 세계 음악 차트에서 각종 기록을 갈아치웠다. 미국 4대 대중음악 시상식 중 하나인 '2025 MTV 비디오 뮤직 어워즈'에서 K팝 아티스트로서는 최초로 대상격인 올해의 노래 부문을 수상했으며, 미국 대중음악계 최고 권위를 지닌 '그래미 어워즈(Grammy Awards)'에서도 본상격인 올해의 노래와 올해의 레코드상에 K팝 최초로 노미네이트되는 영예를 안았다.


또한 1977년 시작된 영국의 권위 있는 시상식이자 영국음반산업협회가 주관하는 제46회 브릿 어워드(The BRIT Awards 2026, 이하 '브릿 어워드')에서 발표한 올해의 인터내셔널 송(International Song of the Year) 후보 명단에도 이름을 올렸다. 이로써 로제는 그룹과 솔로 모두 '브릿 어워드' 후보에 선정된 최초이자 유일한 K팝 아티스트로서 또 하나의 대기록을 추가했고, 개최일인 28일 수상 여부에도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같은 해 12월 발매된 로제의 정규 1집 'rosie'(로지) 역시 공개와 동시에 뜨거운 반향을 불러일으켰다. 'rosie'는 로제의 전곡 작사·작곡 참여로 화제가 되었으며 발매 직후 빌보드 메인 앨범 차트 '빌보드 200'에 3위로 진입, 이후 27주 연속 '빌보드 200' 차트에 랭크되며 K팝 여성 아티스트 최고이자 최장 기록을 함께 경신했다. 로제는 자신만의 진솔한 이야기를 자작곡에 담아냈을 뿐만 아니라 다채로운 장르의 곡들을 첫 정규 앨범에 수록하며 음악적 스펙트럼을 확장했다.


<저작권자 © 스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포토슬라이드

미스터리 쇼트 필름 '슬라이드 스트럼 뮤트'
'방과후 태리쌤, 기대하세요'
'찬란한 너의 계절에' 사랑해 주세요
다시 돌아온 넷플릭스 예능 '미스터리 수사단 2'

인기 급상승

핫이슈

연예

최여진, ♥남편 재벌2세→사이비 교주·불륜설 해명

이슈 보러가기
스포츠

[WBC 현장] 대표팀 오키나와 전지훈련

이슈 보러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