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
Starnews Logo

KBS "막말 출연자 세번 위반시 퇴출"

KBS "막말 출연자 세번 위반시 퇴출"

발행 :

김수진 기자
최근 2TV '미녀들의 수다'는 일반인 출연자가 키작은 남성을 '루저'라고 지칭한 것을 여과없이 방송해 물의를 일으켰다 <출처=KBS>
최근 2TV '미녀들의 수다'는 일반인 출연자가 키작은 남성을 '루저'라고 지칭한 것을 여과없이 방송해 물의를 일으켰다 <출처=KBS>

KBS가 예능 프로그램의 '막말 방송'문제제기와 관련해 '방송 소재 및 표현에 관한 예능 프로그램 제작 가이드라인'을 제정해 시행하기로 했다.


1일 KBS에 따르면 가이드라인은 출연자 간 인신 공격적 표현이나 상대방에 대한 비하를 하지 않도록 하는 내용과 함께, 방송통신위원회나 KBS 자체 심의 결과 상습적인 막말 등으로 세 번 위반할 경우 프로그램에서 퇴출하도록 출연자 규제도 명문화했다.


KBS 예능제작국 PD들은 홍보실을 통해 "예능 프로그램에서의 막말이나 비속어의 과도한 사용, 예의 없는 프로그램 진행, 선정적 소재 채택 등의 문제 제기에 대해 그 타당성과 심각성을 겸허히 인식한다"고 제정의 배경을 설명했다.


PD들은 이어 "앞으로 '가이드라인'을 준수해 공영 방송으로서의 절제와 품위를 갖춘 예능 프로그램을 제작하겠다"고 밝혔다.


방송의 소재 및 표현에 관한 예능 프로그램 제작 가이드라인 전문


공영 방송 KBS의 예능 프로그램은 시청자들의 정서에 미치는 사회적 영향을 고려하여 프로그램 소재의 선택, 방송 언어 사용에 있어 다음의 사항을 준수하여 제작되어야 한다.


1. 소재의 선택 및 표현

KBS 예능 프로그램은 방송통신위원회 및 KBS 자체 심의 규정에서 제한하는 반사회적 가치를 조장하는 표현, 특정 집단이나 개인을 비하하거나 편견을 갖게 하는 표현을 하지 않으며 시청자들에게 품위 있는 방송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다음의 소재 선택 및 표현 시 신중을 기한다.


가. 특정 은밀한 신체 부위에 대한 지나치게 세밀한 묘사

나. 미신, 소문, 비과학적 사실 등 사실 관계가 모호하거나 타인의 명예에 영향을 미치는 소재

다. 배설물, 욕설 등 민망한 소재

라. 간접 광고 및 홍보의 가능성이 있는 소재

마. 과도한 출연자들 간의 사적 방담

바. 기타 방송의 품위를 현저히 떨어뜨리는 소재


2. 방송의 언어 및 자막

KBS 예능 프로그램은 방송통신위원회 및 KBS 자체 방송 언어 사용에 관한 심의 규정에 따라 표준말 사용을 원칙으로 하며 특히 다음의 사항을 준수한다.


가. 출연자간 지나친 인신 공격적 표현 및 상대방에 대한 비하를 하지 않는다.

나. 방송의 자막은 정보의 제공을 위한 경우를 제외하고 비속어, 은어, 인터넷조어, 혐오어 등을 자막으로 표기해 강조하는 표현을 하지 않는다.


3. 출연자 규제


KBS 예능 프로그램은 방송통신위원회, KBS 심의실 및 예능제작국 자체 심의 결정에 의하여 상습적인 막말, 비속어 사용자에 대해 다음과 같이 규제한다.

가. 1회 위반 - 주의 처분

나. 2회 위반 - 경고 처분

다. 3회 위반 - 프로그램 퇴출


주요 기사

연예-방송의 인기 급상승 뉴스

연예-방송의 최신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