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 제4의 주인공..박성웅을 발견하다(인터뷰)

영화 '신세계'의 이중구 역 박성웅 인터뷰

김현록 기자 / 입력 : 2013.03.10 16:08
  • 글자크기조절
image
ⓒ구혜정 기자 photonine@


무서운 기세로 300만 관객을 돌파한 영화 '신세계'(감독 박훈정·제작 사나이픽쳐스). 영화를 보기 전엔 안 보이는 제 4의 주인공이 있다. 이중구 역의 박성웅(40)이다. '태왕사신기'의 주무치, '제빵왕 김탁구'의 조진구, '영광의 재인'의 동진 등 히트 드라마 속 선 굵은 캐릭터로 이름을 알린 그는 '백야행', '여의도', '히트' 등 스크린에서도 꾸준히 활동한 친숙한 배우다.

이번 '신세계'는 영화배우로서 그의 묵직한 존재감을 확인할 수 있는 작품이다. 그가 맡은 이중구는 고급 양복에 완벽한 헤어스타일을 유지하는 어엿한 회사 중역이자 조직의 2인자로 순간순간 야심과 적의를 감추지 않는 인물. 박성웅은 이정재, 황정민, 최민식과의 기싸움에도 눌리지 않는 서늘한 카리스마를 풍기며 제 4의 주인공 역할을 톡톡히 해냈다. 키 187cm의 다부진 체구와 어우러진 그는 정말 이중구 같았다.


"감독님 이하 제작사 대표님까지 저에 대한 우려심이 많았어요. 다른 후보 선수들이 많았거든요. 오디션 날, 잘 맞춰서 올 블랙 정장를 입고 가서 야비한 미소를 지어드렸죠.(웃음) 감독님이 뒤늦게 얘기하셨어요. 그때 이중구가 들어오는 줄 알았다고요."

하지만 그것으로 끝이 아니었다. 진짜 캐스팅이 되기까지 약 2달이 걸렸다. 드라마 배우라는 이미지 탓에 제작사, 투자사를 차례로 설득하기가 쉽지 않았던 탓이다.

특히 박성웅을 진땀나게 했던 건 함께 호흡을 맞출 최민식과의 만남이었다. '어떤 놈인지 보자'던 최민식과 만난 첫 자리에서 대본을 놓고 대사를 맞춰야 했다. 박성웅은 "황정민 형이 주차장에서 무방비상태로 당한 것 같은 느낌이었다"고 털어놨다.


"작년이면 제가 16년차 배우였는데, 리딩을 하면서도 내가 국어책을 읽고 있다는 걸 알겠더라고요. 속으로 '내가 뭐하는 거야, 이게 어떤 기회인데' 그랬어요. 스스로 너무 화가 나서 나가서 소주를 마시고는 '3일 뒤에 가겠습니다' 그랬어요. 감독님은 포기하지 않고 들이대는 게 또 이중구스럽다고 생각했다고 하시더라고요."

담배를 피지 않는 그는 이번 작품을 위해 10여년 전 끊은 담배를 내내 달고 살았다. 그것도 노란 종이가 둘러진 독한 것으로. 이런 디테일한 노력 끝에 박성웅의 이중구는 원래 대본보다 좀 더 세련되며 품위있고 비릿한 모습으로 완성됐다. 그 덕에 폭발하는 몇몇 장면에는 더욱 힘이 실렸다.

image
영화 '신세계'의 박성웅


많은 관객이 이중구 최고의 신으로 꼽는 면회실 장면은 정청 역 황정민의 도움이 컸다. '이중구가 정청을 죽일 듯 노려본다'는 대본에 충실해 연기했던 당시 뭔가가 잘 안 풀리는 느낌이었다. 그때 황정민은 '아닌 것 같으 면 아닌 거다'라며 대본을 버리고 느낌을 찾으라고 조언했다. 그리고 단번에 '오케이'가 떨어졌다. 면회실에 온 경쟁자 정청을 보며 씨익 웃음을 짓는 소름끼치는 장면이 그렇게 탄생했다.

"어우, 영화 찍는 내내 모두에게 감사했어요. 그렇게 어려웠던 민식이 형은 이젠 옆집 형이 됐어요. 자신을 낮추면서 다른 후배들을 편안하게 해 주시죠. 정민이 형이야 가장 고마웠던 사람이고요. 모든 스태프가 응원을 해주셨어요. 감독님이 오케이 했는데도 카메라 감독님이 '한번 더 가면 어때요' 하고 챙겨주시기도 했어요. 너무 감사했던 순간 순간이었죠."

극중에선 소름끼치는 악역이지만 실제 박성웅은 연예가에서도 소문난 애처가이자 자상한 아빠다. 박성웅은 "실제로는 전혀 그런 성격이 아니다. 부드러운 남자"라고 웃음지었다. 그가 지금껏 한 역할들 중에 가장 실제와 가까운 캐릭터는 다름아닌 시트콤 '태희혜교지현이'의 썰렁한 이웃집 독신남이란다.

"처음부터 '신세계'가 네 남자의 이야기라고 나왔으면 기대가 달랐을 거예요. 영화를 보면 발견되는 역이기에 더 관심을 받는 게 아닐까요. 서운한 게 전혀 없었다면 거짓말이지만 저도 여러가지를 잘 파악하고 있어요. 뜻하지 않은 반응이 더 감사해요. 앞으로도 이런 인상적인 역할 많이 해야죠."

image
영화 '신세계'의 박성웅

최신뉴스

더보기

베스트클릭

더보기
starpoll 배너 google play app st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