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는 현명한 자에게는 힘을 주지만, 어리석은 자에게는 광기를 줍니다. 종교는 인류에게 있어 공헌한 바가 크지만, 반대로 신을 내세워 악행을 저지르는 일을 정당화하는 일을 한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서 게임이란 상상의 세상 속에서 각종 사이비 종교나 이단, 신흥종교들은 악당 역을 하기에 충분하죠. 이 칼럼은 게임 속 미친 종교들, 일명 컬트(Cult)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주: 사이비와 이단은 기존 종교의 범주 안에서만 정의내릴 수 있으나, 기존 종교에서 다른 교리를 주장하는 것 중 기존 종교에 인정받지 못한 것을 이단, 처음부터 사람들을 사기 치기 위해 존재하는 종교를 사이비라고 크게 정의 내립니다.;
에덴의 문 연구회– 파 크라이 5
외딴 지역에 놓여진 사람들의 생존을 위한 투쟁을 그린 파 크라이 시리즈. 이번에는 북미의 어떤 가상의 지역이 무대입니다. 이 곳에는 ‘에덴의 문 연구회’라는 사이비 신흥 종교가 판을 치고 있다고 합니다.
에덴의 문 연구회의 창시자이자 ‘아버지’로 불리는 조셉 시드는 어려운 환경에서 고통받던 보통 서민이었으나, 같은 처지에 있는 사람들을 현혹시키고 힘을 모아서 이제는 공권력도 위협하는 수준의 거대한 권력을 가지게 된 사람입니다. 자신에게 위협이 되는 사람들을 암살하고 제거하면서 점점 세력을 키운 그는 약한 사람들을 번제로 바치기도 합니다.
결국 이들을 처치하는 것이 파 크라이 5의 주인공의 목표입니다. 에덴의 문 연구회는 기독교의 형식을 가져오고, 성경을 인용하곤 하지만 조셉 시드 친족들의 부귀영화를 위해 믿음을 이용하고 있으므로, 사이비로 분류할 수 있겠습니다.
교단- 사일런트 힐 시리즈
코나미의 공포 게임 시리즈, 사일런트 힐 시리즈에 주 악역을 담당하는 이단 종교가 바로 ‘교단’입니다. 교단은 사일런트 힐 1편부터 나오며, 지역의 토착신앙과 악마 숭배 정도로 묘사될 뿐입니다. 하지만 시리즈를 거듭하면서 설정이 확립되며, 사일런트 힐 3에서는 확실히 모습을 드러냅니다.
교단은 사일런트 힐 마을에 아메리카 원주민 시절부터 내려오던 영적인 신비한 힘을 이용해 그들이 숭배하는 신을 소환해서 신도들만 구원을 얻고 세상을 종말로 이끄는 것이 목표입니다. 이들은 사람의 생명 따위는 아랑곳하지 않고 그들이 섬기는 신을 기쁘게 하고 목적을 이루기 위해서라면 살인쯤은 아무렇지도 않게 생각하는 위험한 이들이죠. 그들의 비밀을 숨기기 위해서 이름을 짓지 않고 그냥 교단이라고만 일컫는 것이 특징입니다.
과연 그들이 소환하고자 하는 신이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신이었을까요? 그들은 악마를 신으로 믿고 있었던 것 아닐까요?
로스 일루미나도스– 바이오하자드 4
스페인어로 ‘깨달은 자들’이란 뜻을 지닌 로스 일루미나도스는 바이오하자드 4편에 나오는 종교입니다. 바이오하자드 4의 배경이 되는 스페인의 한 외딴 산악지역의 종교로, 그 역사는 고대로부터 이어져 내려온다고 합니다. 한때 종교전쟁에서 탄압을 받아 숨어있던 그들은 21세기가 되면서 다시 고개를 들기 시작합니다.
이 종교의 가장 큰 특징은 그들이 갖고 있는 기생충 ‘플라가(Plaga)’입니다. 플라가는 극단적인 환경에서도 살아남으며 숙주를 지배해서 조종할 수 있는, 엄브렐러사가 문을 닫은 바이오하자드 4의 세계에서 ‘좀비’를 대신하는 존재를 만들어내는 기생충입니다.
이 종교를 믿는 이들은 기생충의 힘을 믿고 플라가의 자신의 몸에 이식하며, 그들의 영향력을 떨치기 위해 기생충을 널리 퍼뜨리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바이오하자드 4의 핵심 사건인, 미국 대통령의 딸을 납치한 것도 이런 계획의 하나였습니다.
플라가는 이후 바이오하자드 5편에도 등장하지만, 로스 일루미나도스는 4편에서 끝을 맞이합니다.
엡실론 프로그램– GTA 시리즈
끔찍한 사이비/이단 종교들을 알아봤으니 이젠 약간 나사빠진 종교를 알아보죠. GTA: 산 안드레아스에서 처음 언급되었던 ‘엡실론 프로그램’은 4편을 거쳐서 5편에서는 꽤 긴 연속 퀘스트로 그 실체를 접할 수 있습니다. 엡실론 프로그램의 교리만 살펴보아도 이것이 얼마나 정신나간 사이비 종교인지 알아볼 수 있습니다.
▲세계는 157살이다 ▲공룡은 사람들이 약하기 때문에 믿는 거짓말이다 ▲너는 행복하다, 너는 단지 그것을 모른다 ▲우리는 모두 같은 나무에서 왔다 ▲모든 사람들은 모두와 연관이 있다. 단 빨간 머리를 제외하고 ▲정자는 존재하지 않는다. 그건 다른 이들의 거짓말처럼 생물 교사들이 전파하는 거짓말이다 등등입니다.
그런데 이들은 너무나도 사이비 종교인게 뻔하게 대놓고 돈을 요구합니다. 현실을 좀 비꼬아서 만든 게임인 만큼, 실제와 너무 유사하면 곤란해서일까요? 어쨌든 키플롬! 행복은 당신 것입니다! 키플롬!
솔라리– 툼 레이더(2013)
툼 레이더 리부트에서 등장하는 광신도 집단. 라라처럼 게임의 배경이 되는 섬에 난파한 사람들이 그곳에 있는 태양여왕 히미코를 섬기게 된 것입니다. 이들은 히미코의 분노를 잠재워, 섬을 둘러싸고 있는 폭풍을 헤치고 탈출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난파자가 있으면 그들은 일단 죽이려고 하지만 항복하는 사람들은 시험을 통해 새로운 신도로 받아들입니다. 그런데 이 시험이 아주 혹독한 과정을 거칩니다. 유독한 가스가 나오는 지열 동굴에 던져지고, 며칠동안 식량과 물이 없이 버텨야 합니다. 이 과정에서 먹을 수 있는 것이라고는 같이 들어간 동료 뿐… 먹을 것이 부족한 섬이기에 식인 풍습도 받아들여야 하기 때문에 이런 과정을 거치는 것일지도 모르겠습니다.
<저작권자 © 스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