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
Starnews Logo

방광내 보톡스 주입술

방광내 보톡스 주입술

발행 :

채준 기자
사진

비뇨기과에서도 보톡스과 활용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보톡스는 미용 목적의 주름개선을 위해 쓰는 경우가 많다. 보톡스는 근육과 인접해 있는 신경세포 말단에서 분비되는 신경전달물질을 억제하여 근육이 수축하지 못하게 하는 기전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근육수축의 기전은 여러가지 분야에서 이용되고 있고 그중 가장 흔하고 일반적으로 쓰이는 곳이 미용 목적의 주름개선이다. 하지만 이런 미용 목적 말고도 비뇨기과적으로는 질병의 치료의 목적으로도 쓰일 수 있다.


절박뇨, 절박요실금, 빈뇨, 야간빈뇨를 주증상으로 하는 과민성 방광 환자에 있어 이러한 보톡스는 약물치료에 반응하지 않는 환자에 있어 치료옵션이 될 수 있다. 과민성 방광 환자의 비정상적인 방광의 수축을 보톡스를 이용하여 완화시킬 수 있다.


치료는 국소마취하에 방광내시경을 이용하여 방광내부에 20-30군데에 적절히 희석시킨 보톡스를 주입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며 소요시간도 30분 이내로 비교적 간단하게 진행되며 당일 퇴원이 가능하다.


보톡스 주입술을 받은 환자의 70~80%는 과민성 방광의 증상이 개선되는 효과를 보이고 있어 효과가 높은 편에 속한다. 약물효과의 지속시간은 개개인의 차이가 있지만 보통 4~8개월정도다. 효과의 만족도가 높은 환자분은 추후 재 시술도 가능하다.


백승룡 일산 연세참비뇨의학과 원장은 "시술 후 요폐, 요로감염, 혈뇨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어 시술 후 상태를 잘 확인해보고 필요에 따라 자가 도뇨 혹은 항생제 치료가 필요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주요 기사

비즈/라이프-라이프스타일의 인기 급상승 뉴스

비즈/라이프-라이프스타일의 최신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