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
Starnews

한화엔진, 암모니아연료공급장치 한국선급 인증 획득

한화엔진, 암모니아연료공급장치 한국선급 인증 획득

발행 :

채준 기자
/사진제공=한화엔진
/사진제공=한화엔진


한화엔진이 9일 이탈리아 밀라노에서 열린 가스텍 2025 전시회에서 자체 기술로 개발한 93K VLAC 암모니아 연료공급 시스템(AFSS)에 대해 한국선급(KR)으로부터 AIP(개념승인)을 획득했다.


이날 현장에서는 한화엔진 강성운 엔진사업담당과 한국선급 이영석 부사장이 직접 참석하여,

AIP 인증 수여식을 진행함으로써 행사의 의미를 한층 높였다.


국제해사기구(IMO)의 환경규제가 강화되면서 조선·해운업계는 친환경 연료 기반의 엔진과 기자재 확보에 집중하고 있다. 특히, 탄소를 포함하지 않는 암모니아는 차세대 무탄소 연료로서 주목받고 있다.


AFSS는 암모니아를 엔진이 요구하는 온도, 압력 및 유량으로 연속적이고 안전하게 공급하는

장치로서, 암모니아 추진 선박에 필수적으로 장착되어야 하는 시스템이다.


한화엔진이 개발한 AFSS는 최적화된 부품배치를 통해 운용 효율성을 높이고, 시스템 내 잔존

암모니아를 최소화하는 Purging 기술을 적용함으로써, 유지보수 과정에서 작업자가 유해 물질에 노출되지 않도록 보호하는 고객 중심 설계를 구현한 것이 가장 큰 차별점이다.


또, AIP 인증 과정에서 위험도평가를 병행하여 공정상의 위해 요인과 운전상의 잠재 문제점을 사전에 도출하였으며, 이번 인증을 통해 AFSS의 개념설계의 기술적 타당성이 KR에 의해 공식적으로 입증되었다.


본지와 전화 통화한 한화엔진 관계자는"이번 AFSS의 한국선급 AIP 획득은 암모니아 추진 엔진 상용화를 향한 중요한 이정표다"고 말했다.



추천 기사

비즈/라이프-비즈/산업의 인기 급상승 뉴스

비즈/라이프-비즈/산업의 최신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