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
Starnews

스포티파이, 신규 기능 Only You-Blend 공식 론칭

스포티파이, 신규 기능 Only You-Blend 공식 론칭

발행 :

문완식 기자
사진

글로벌 오디오·음원 스트리밍 플랫폼 스포티파이(Spotify)가 청취자별 개인화된 오디오·음원 스트리밍 경험을 더욱 특별하게 만들어 줄 새로운 기능 '온리유'(Only You)와 '블렌드'(Blend)를 3일 공식 개시했다.


Only You 기능은 스포티파이가 처음 선보이는 'Only You' 캠페인의 일환으로 한국을 포함한 전 세계 79개 국가에 론칭됐다.


스포티파이가 추구하는 데이터 기반의 개인화 경험에 주안점을 둔 서비스로, 나만의 음악 감상 패턴에 대한 인앱 인사이트 스토리와 플레이리스트를 이용자에게 제공해준다.


같은 날 런칭한 'Blend' 역시 끊임 없이 진화하는 스포티파이만의 개인화 기술에 기반, 대면 만남 없이도 음악을 통해 친구나 가족과 연결해주는 스포티파이만의 새로운 취향 공유 기능이다.


스포티파이는 개인화 경험의 끊임 없는 진화를 중요시하는 만큼 이용자 개인의 청취 스타일을 새로운 방식으로 알려주는 Only You를 탄생시켰다. 스포티파이 이용자들은 Only You를 통해 나만의 음악 감상 패턴을 발견하고, 그에 따른 나만을 위한 인앱 인사이트 스토리와 플레이리스트를 확인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톡톡튀는 인사이트 결과를 소셜미디어로도 손쉽게 공유가 가능하다.


Only You가 제공하는 청취자 개인을 위한 인사이트에는 '나만의 특별한 아티스트 페어링', '시대별로 듣는 나만의 음악', '나만의 독특한 장르 조합' 등이 있다.


Only You는 가장 대표적인 스포티파이의 연말결산 캠페인인 'Wrapped(랩드)'와 마찬가지로, 이용자 각자에게 데이터에 기반한 개인화된 오디오·음원 청취 인사이트 및 경험을 제공한다. 다만 Wrapped가 각 청취자가 1년간 청취한 기록을 집계하여 '올해 가장 많이 들은 곡'과 같은 누적 데이터를 제공한다면, Only You는 청취자 개인의 음악 청취 스타일 및 습관을 알려준다. 쉽게 말해 Wrapped가 내가 '어떤' 음악을 '얼마나' 듣는지를 보여준다면, Only You는 내가 음악을 '어떻게' 듣는지에 초점을 두고 있다.


Only You는 스포티파이 모바일 앱(iOS 및 안드로이드)에서 이용할 수 있으며, 새롭게 런칭한 Only You 허브에서 Only You 인앱 인사이트 외에도 그에 따라 생성된 플레이리스트도 언제나 확인 가능하다.



같은 날 스포티파이는 Only You와 더불어, 음악으로 청취자들을 연결해주는 'Blend' 기능을 선보였다. 스포티파이만의 독보적인 개인화 기술과 기존의 공동 플레이리스트 기능 두 가지가 결합되어 탄생한 Blend는 이용자 두 명의 음악적 취향을 하나의 통합 플레이리스트로 합쳐 서로 좋아하는 음악을 쉽게 발견하고 공유할 수 있도록 해준다. 생성된 Blend 플레이리스트는 두 이용자의 청취 이력에 따라 매일 변화한다.

사진

Blend는 베타 버전으로 출시됐으며 향후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 될 예정이다. 스포티파이의 'Only You' 허브와 '나만의 플레이리스트' 허브에서 이용 가능하다.


스포티파이 관계자는 "음악 취향을 넘어 청취자 개인의 감상 스타일까지 알려주는 등, 전 세계 3억 5600만명 이상의 이용자 개개인을 위한 종합적인 스포티파이 경험을 제공하여 전 세계 오디오·음원 스트리밍 문화를 지속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Blend 론칭 이전에도 스포티파이는 예전부터 공동 플레이리스트(collaborative playlist) 기능을 제공, 여러 이용자가 하나의 커뮤니티형 플레이리스트를 함께 만들어나가고 공유할 수 있는 서비스를 선보여왔다.


한편, 스포티파이에서는 전 세계 178개 국가 3억 5600만명의 청취자와 함께, 매일 5000억 건의 검색, 청취, 라이크 등 수많은 오디오·음원 스트리밍 경험과 소통이 발생한다. 스포티파이는 이 같은 방대한 데이터가 머신러닝의 동력이 되어, 오디오 문화 역사상 전례 없는 음원 추천·발견의 혁신을 이끈다고 설명했다.


추천 기사

연예-K-POP의 인기 급상승 뉴스

연예-K-POP의 최신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