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보드 글로벌 차트 역대 3위 기록...19주 연속의 레전드 크리스마스송 'All I Want for Christmas Is You' 추격

넷플릭스 애니메이션 영화 '케이팝 데몬 헌터스'의 가상 걸그룹 헌트릭스의 노래 '골든Golden'이 빌보드 글로벌 200과 미국 제외한 글로벌 Excl. U.S. 차트에서 16주 연속 1위를 기록 하며 머라이어 캐리의 전설적인 캐롤송 최장 기록에 도전장을 내밀었다.
'Golden'은 11월 13일 주간에 전 세계적으로 1억 1천만 스트림(주간 6% 감소)과 1만 2천 장의 판매량(13% 감소)을 기록하며 정상을 지켰다. 현재 글로벌 200 차트 역사상 3위에 해당하는 기록이다. 이부문 역대 1위는 머라이어 캐리의 '올아이원포 크리스마스 이즈유All I Want for Christmas Is You'(19주), 역대 2위는 레이디 가가·브루노 마스의 '다이 위더 스마일 Die With a Smile'(18주)다.
이제 단 3주만 더 1위를 유지하면 머라이어 캐리의 전설적인 기록과 어깨를 나란히 하게 되는 상황이다. 가상의 그룹 헌트릭스는 이재 EJAE,오드리 Audrey누나 Nuna, REI AMI가 목소리를 담당한다.
'골든'은 7월에 처음 1위에 오른 이후 줄곧 정상을 지키며 예상을 뛰어넘는 지속력을 보여주고 있다.
'Golden'은 글로벌 차트 뿐 아니라 K팝으로는 9번째 핫 100 1위 곡이 되었으며, 여성 리드 보컬의 K팝 관련 곡으로는 최초로 1위를 차지했다. 기존에는 방탄소년단 BTS의 6곡과 정국, 지민의 개별 곡들만이 이 영예를 누렸다.
또 3인 이상 여성 그룹의 핫 100 1위 곡으로는 24년 만의 기록이다. 이전에는 2001년 8월 데스티니스 차일드의 'Bootylicious'가 마지막
이었다.
더욱 인상적인 것은 '케이팝데몬 헌터스' 사운드트랙 전체의 압도적 성과다. 이 사운드트랙은 빌보드 핫 100 67년 역사상 최초로 4곡이 동시에 톱 10에 진입한 사운드트랙이 되었다. 'Golden' 외에도 라이벌 보이그룹 사자보이즈 Saja Boys의 곡들이 상위권을 차지하며 가상 그룹들의 '차트 점령'이라는 전례 없는 현상을 만들어냈다.
미국을 제외한 글로벌 차트에서도 'Golden'은 8천 480만 스트림(5% 감소)과 7천 장의 판매량(6% 감소)을 기록하며 16주째 정상을 지키고 있다. 이는 ROSÉ와 브루노 마스의 'APT.'(19주), 'Die With a Smile'(17주)에 이어 세 번째로 긴 기록이다.
업계 전문가들은 'Golden'의 머라이어 캐리 기록 도전 가능성에 주목하고 있다. 현재까지의 추세를 보면 연말 홀리데이 시즌 전까지는 충분히 1위를 유지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만약 19주 연속 1위를 달성한다면, 가상 그룹이 실제 팝스타의 최고 기록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음악사적 순간이 될 것이다.
영화의 음악 프로듀서 이안 아이잰드라스는 이전 인터뷰에서 "사람들이 두 가지 방식으로 노래를 듣고 있는 것이 정말 흥미롭다"며 "일부는 영화를 좋아해서 노래가 히트가 되었고, 다른 일부는 노래를 먼저 접하고 그 노래 때문에 영화가 히트가 되었다"고 설명했다.
머라이어 캐리의 전설적인 크리스마스 명곡에 도전하는 가상 K-팝 그룹의 대서사가 과연 어떤 결말을 맞을지 전 세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저작권자 © 스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