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봄 개편, 공정-공익성 강화에 중점

김수진 기자 / 입력 : 2009.04.16 14:34
  • 글자크기조절
image
ⓒ임성균 기자 tjdrbs23@


KBS가 오는 20일 2009 봄 개편을 맞아 공정·공익성을 강화한다.

KBS는 16일 오후 서울 여의도 KBS신관 5층 국제회의실에서 진행된 KBS 2009 봄 개편 설명회를 통해 개편 방향을 공개했다. 이 자리에는 김성묵 부사장, 편성본부장, TV제작 본부작 등이 참여했다.


KBS는 1TV 8개 프로그램, 2TV 6개 프로그램을 신설하는 등 대대적인 TV프로그램 개편을 단행, 오는 20일부터 시행한다.

우선 이번 프로그램 개편을 통해 1TV는 '9시뉴스' 등 핵심 거점프로그램의 영향력을 유지하고 경제난 극복을 위한 일자리를 창출하고 국민과 함께 국가 정책을 제안하는 프로그램을 신설했다. 또한 아침 시간대에 웃음과 감동을 주는 다큐멘터리와 다양한 문화 스포츠 프로그램을 편성했다.

신설된 프로그램은 '반갑습니다 선배님', '책 읽는 밤', 한밤의 문화산책' ,풍경이 있는 여행', '5천만의 아이디어로', '으라차차 녹색시대','토요일 가족이 부른다', '일요일 스포츠 쇼' 등이다.


'반갑습니다 선배님'은 목요일 오후 7시 30분부터 55분간 방송된다. 스타가 자신의 모교를 찾아가 후배를 위한 수업을 하는 형식의 프로그램. 지휘자 금난새, 패션디자이너 이상봉, 가수 임창정 등이 주요출연자다.

'책읽는 밤'은 목요일 밤 12시 35분부터 50분간 방송된다. 책을 통해 발견할 수 있는 삶의 지혜를 종합적으로 다루는 책 프로그램으로 신윤주 KBS아나운서가 진행을 맡는다.

'한밤의 문화산책'은 금요일 밤 12시부터 35분간 방송될 예정. 한주간의 공연예술과 문화 정보를 다양한 재미로 전달하는 문화프로그램으로 조수빈 KBS 아나운서가 진행한다.

'풍경이 있는 여행'은 토요일 오전 8시부터 30분간 방송되며 PD가 길라잡이가 되어 우리 국토의 수려한 풍광과 그 속에 사는 사람들의 어기찬 모습들을 생생하게 담아내는 여행다큐멘터리다.

'5천만의 아이디어로'는 토요일 오전 10시부터 60분간 방송되는 프로그램으로 일상생활의 불편이나 불합리한 점을 개선할 수 있는 국민제안의 타당성을 검토해 정책에 반영토록 추진함으로 국민소통과 복지증진에 기여하는 프로그램이다.

'으라차차 녹색지대'는 토요일 오전 11시부터 방송되며 녹색성장과 생태 경제를 실천하는 사람들을 조명한다. 농어촌의 경쟁력 향상과 일자리 나눔의 계기를 제공하는 형식의 프로그램이다.

'토요일 가족이 부른다'는 토요일 오후 8시 방송되며 훈훈한 사연이 있는 가족을 초대해 그들의 이야기를 들어보고 노래경연을 벌이는 시청자 참여형 가족오락 프로그램이다. 진행은 변우영 KBS 아나운서가 맡았다.

'일요스포츠 쇼'는 일요일 밤 오후 11시 30분부터 60분간 방송될 예정. 스포츠 이벤트 및 스포츠계의 화제 거리를 정리하는 스포츠 매거진 프로그램이다.

2TV는 주말에 대형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을 신설했고, 저녁시간대에는 교양 다큐프로그램을 편성해 공영성과 경쟁력을 강화했다. 더불어 창의적이고 새로운 형식의 오락프로그램을 개발해 시청자의 의견을 반영하고 참여를 확대할 방침이다.

신설 프로그램은 '리빙쇼 당신의 여섯시', '30분 다큐', '코미디 희희낙락','천하무적 토요일' ,' 도전 황금사다리','게임쇼 기막힌 대결' 등이다.

'리빙쇼 당신의 여섯시'는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방송된다. 이선영, 김홍성 KBS 아나운서가 주요출연자로 20대부터 40대 여성을 대상으로 건강,생활,패션,미용 등을 소개하는 버라이어티 리빙쇼다.

'30분 다큐'는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방송되며 대중의 관심을 끌만한 현장이나 이슈를 새로운 시각으로 관찰,체험,실증함으로 그 이면에 보이지 않는 현상을 흥미롭게 전달하는 다큐멘터리다.

'코미디쇼 희희낙락'은 금요일 오후 11시 5분에 방송된다. 남희석이 진행을 맡았다. 세트 콩트, 야외촬영물 등을 통해 다양하고 실험적인 코미디와 토크쇼의 형식을 결합하는 리얼 코미디 프로그램이다.

'천하무적 토요일'은 토요일 오후 6시 25분부터 방송되며 전국 최강 사회인 야구단에 도전하는 스타들의 리얼 합숙기와 철부지 삼촌과 당돌한 꼬마 조카의 좌충우돌을 담는 주말 버라이어티다.

'도전 황금사다리'는 일요일 오전 8시 40분부터 60분간 방송되며 캠퍼스의 활기찬 모습, 대한민국의 근로자, 농부 등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시청자 참여 퀴즈 버라이어티다. 진행은 지석진, 붐, 김신영이 맡았다.

'게임쇼 기막힌 대결'은 일요일 오전 10시 50분부터 60분간 방송되며 한석준, 황수경 KBS 아나운서가 진행을 담당한다.

이와함께 폐지된 프로그램은 '부부클리닉 사랑과 전쟁','도전스타탄생','싱싱일요일','로드쇼 퀴즈 원정대','박중훈쇼 대한민국 일요일밤', 'TV소설', '가족오락관','사미인곡' 등이다.

'인간극장'은 채널은 시간대를 이동해 오전 7시 50분에 방송된다.

최신뉴스

더보기

베스트클릭

더보기
starpoll 배너 google play app st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