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진영 "영화 실패·성공 상관없다. 재미가 중요"①(인터뷰)

전형화 기자 / 입력 : 2012.07.02 20:05
  • 글자크기조절
image
임성균 기자


'딴따라의 제왕' 박진영이 영화에 도전했다. KBS 2TV '드림하이'에 출연한 적은 있지만 두 시간을 책임지고 끌고 가는 주인공을 맡았다.

19일 개봉하는 '5백만불의 사나이'는 '추노' '7급 공무원' 등을 쓴 천성일 작가가 박진영을 염두에 두고 시나리오를 썼다고 알려져 있다. 잘 나가던 회사 직원이 친형처럼 믿었던 상사의 지시로 500만불을 뇌물로 넘기려다가 자신을 죽게 하려는 음모를 알게 되자 반격에 나선다는 이야기.


'5백만불의 사나이'는 온전히 박진영에 기댄 영화다. 얼굴 빼고 다 명품이라든지, 이거 먹고 너네 나라로 돌아가라든지, 영화의 웃음설계가 박진영에 초점이 맞춰있다.

위험한 도전이다. 연기자가 아닌 가수가 덜컥 주인공을 맡아 영화를 이끄는데다 그 주인공이 바로 박진영이기 때문이다. 박진영 만큼 인정과 멸시를 동시에 받으며 성장해온 엔터테이너가 몇이나 될까?

'5백만불의 사나이'도 박진영을 향한 편견의 늪에 빠져있다. 그 늪을 뛰어넘는 게 영화와 박진영의 숙제다. 과연 박진영은 신인가수 박진영이 등장했을 때 선입견처럼 신인배우 박진영을 향한 편견을 이겨낼 수 있을까? 무엇보다 잘 나가는 K-팝 수장이 왜 연기에 도전했을까? 박진영과 나눈 긴 이야기를 옮긴다.


-왜 연기를 했나.

▶재미있을 것 같았다. 그랬더니 정말 재밌더라. 처음 음악 할 때처럼 재밌었다. '드림하이'를 할 때는 그렇게 심각하게 생각하진 않았다.

-'500만불의 사나이'는 박진영에 대한 선입견이 걸림돌일 것이다. 그걸 알고서도 도전했다. 총 제작비 25억원 중 제작사 하리마오 픽쳐스와 JYP엔터테인먼트가 7억원을 떠안는 부담까지 안고서.

▶반반 나눠서 3억5000만원이다. 3억 5000만원은 음반 제작비보다 작은 금액이니깐. 무책임하게 들릴지 모르지만 실패하든 성공하든 상관없다. 도전이라고 멋있게 포장하고 싶지도 않다. 재미있을 것 같아서 했을 뿐이다. 원더걸스 미국진출도 무슨 거창한 책임감 같은 건 없었다. 마찬가지로 재미있을 것 같아서 했다.

난 일생이 재미를 추구한다.

-연기 경험이 별로 없는데 두 시간을 이끄는 주인공이다. 더욱이 외모를 비하하는 건 외모지상주의, 외모로 외국인을 빗대 코미디를 하는 건 외국인비하 논란도 일어날 수 있고. 그럼에도 코미디가 될 수 있는 건 박진영이 하기 때문인데.

▶연기를 기술적으로 접근하려고 하면 포기해야 한다. 그냥 내가 영화 속 인물이라고 믿고 집중할 수 밖에 없다. 가수를 하는 18년 동안 그렇게 해왔다. 노래가사가 사실이라고 생각하면서 4분을 무대 위에 선다. 그 4분이 100분으로 늘어난 것이다.

다만 상대가 없는데 연기를 하는 건 기술이 필요하더라. 다른 배우들은 다 되던데. 나중에 조성하 선배가 카메라 밖에서 연기를 해주셨다.

-잘 되든 안되든 상관없다고는 했지만 영화는 가요보다 더 많은 인원들이 참여하는 종합예술인데. 제작비도 결국 남의 돈이고. 부담감이 없지는 않았을텐데.

▶신조가 '결과는 알 수 없지만 컨트롤은 할 수 있다'이다. 얼마나 겸손하고 얼마나 올바르고 얼마나 성실하게 했느냐가 중요한 것 같다. 그렇게 해서 어떤 결과가 나오면 겸허하게 받아들인다. 그래도 영화는 내 돈이 아니니 손익분기점은 맞췄으면 좋겠다.

-연기와 영화 제작까지 할 생각인가.

▶그렇다. 영화 제작은 표종록 변호사가 부사장으로 들어오면서 본격적으로 준비 중이다. 배우는 재미가 있기 때문에 계속 할 생각이다.

-박진영은 가요계에서 실력자인가, 권위자인가.

▶결과적으론 둘 다이지만 정체성에는 두 개 모두 없다. 언제나 신인이고 딴따라이고 싶다.

-영화 연기로는 신인인데.

▶내가 생각하는 연기와 사람들의 생각이 차이가 있어서 커뮤니케이션에 문제가 생긴다. 10여년 전에 대학로에 공옥진 선생님의 공연을 보러 간 적이 있었다. 노래와 연기가 경계가 없더라. 그게 내가 추구하는 바다. 하지만 나는 그런데 사람들은 노래와 연기를 분리해서 내게 물으니 대답에 소통이 잘 안 된다. 노래를 하든, 연기를 하든, 개그를 하든, 모든 걸 보여줄 수 있는 광대, 딴따라가 되는 게 목표다.

image
임성균 기자


-이번 영화에서 박진영은 초반에는 섹시하게 중반부턴 철저히 망가진다. 그 두 가지가 사람들이 생각하는 박진영의 이미지이기도 하다. 그건 수많았던 루머들 가운데 실력으로 보여준 결과이기도 하다. 그동안 둘 사이에서 줄타기를 절묘하게 해온 것 같기도 한데.

▶어떻게 줄타기를 해올 수 있었겠나. 다만 연예인은 말과 행동이 기록에 남는 만큼 일관성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그 때 그 때 생각에 솔직하게 살려고 한다.

-한 때 나보다 더 잘난 사람은 본 적이 없다고 했는데.

▶얼마나 무식했으면 그런 말을 할 수 있었나 싶다. 무식해서 용감했고, 정말 무지했었다. 지금은 전혀...

-최근 'SNL코리아2'에서 이혼까지 웃음의 소재로 삼았다. 자신을 웃음 소재로 삼는 게 이제는 편한가, 아니면 자기연민은 없나.

▶자기 비하나 연민 같은 건 없다. 사람들이 나를 만만하게 봤으면 좋겠다. 왜냐하면 그래야 편하니깐. '드림하이'와 '이태원 프리덤'을 할 때 사람들이 다가와서 반갑게 대하더라. 그냥 나를 신인으로 봐줬으면 좋겠다. 그게 딴따라이기도 하고.

-섹시와 망가짐은 '5백만불의 사나이'에서 박진영이 떠 맞는 부분이기도 한데.

▶시나리오를 보고 내 안에 그런 것들이 있을 것 같았고, 그래서 만들어낼 수 있을 것 같았다. 그리고 '헛똑똑'이란 말도 와 닿았고. 나도 한 때 '헛똑똑'이었으니깐.

-'헛똑똑'이어서 부서진 적은 없었나.

▶다행히 부서지진 않았는데 납작 엎드릴 수 있게 된 것에 대해 감사하다.

-외로워서 늘 주위에 누군가와 함께 있어야 한다고 했는데.

▶그랬는데 2년 전부터 그런 마음이 사라졌다. 종교에 대한 생각이 깊어지면서 이제 더 이상 외롭지 않다.

-2년 전이면 이혼하고 원더걸스가 미국에 진출했을 때 즈음인가.

▶이혼은 3년 전이고. 원더걸스 진출할 즈음은 맞다. 미국에 곡을 팔 수 있었다는 것 자체가 정말 놀라운 일이었다. 내게 어떻게 이런 일이 생길 수 있을까, 먼 관점에서 바라보기 시작했다. 양자학에 관한 책을 읽고 물리학에 대한 책을 읽고, 진화론도 다시 봤다. 그러면서 신학까지 가게 됐다. 그 분의 존재를 알게 되고 감사하게 되고 납작 엎드리게 됐다.

-JYP하면 섹시함을 추구하는 것으로 알려졌는데. 연기든 영화제작이든 음반제작이든 아이돌이든 추구하는 방향성이 있나.

▶제일 추구하는 것은 취향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애플은 취향이 있다. 난 스타일리쉬한 주류를 추구한다. 엣지 있는 주류. 그리고 타임리스한 것. 90년대 노래들이 아직도 저작권 수입이 줄지 않는다. 그런 걸 하고 싶다.

-배우와 영화 제작자로선.

▶가수를 스타트 시킬 때 그 사람 안에 뭐가 있을까를 본다. 배우로서 나를 들여다 보면 내 안은 참 복잡하다. 진지하고 웃기고 섹시하고 실소가 나오게 되는 부분이 있다. 마치 '아이언맨'의 로버트 다우니 주니어처럼. 그런 것들을 하고 싶다.

영화 제작자로선 멋진 것을 하고 싶다. 돈은 중요하지 않다. 멋지고 즐길 수 있는 것들을 분명한 취향으로 만들고 싶다. '드림하이'는 멋있었다.

-'500만불의 사나이'도 멋있었나.

▶자본과의 관계라는 게. 그래도 다양한 게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특이해서 한 것이었으니깐. 영화로 못 만들 소재는 없다고 생각한다.

-'K팝스타'에서 노래는 공기반 소리반이라고 한 걸 빗대서 연기는 공기반 감정반이라고 했는데. 실제로 그렇던가.

▶숨이 중요한 건 맞는 것 같다. 결과적으론 맞는 말이다. 좋은 배우들은 호흡이 무적 길더라. 영화 찍다가 계속 NG를 내서 1신을 2시간 동안 찍었다. 영하 18도에서. 그런데 결국 편집됐다.

최신뉴스

더보기

베스트클릭

더보기
starpoll 배너 google play app st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