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구판 머니볼'… '지금껏 축구는 왜 오류투성일까' 발간

김우종 기자 / 입력 : 2016.12.20 11:35
  • 글자크기조절
image
지금껏 축구는 왜 오류투성일까 표지. /사진=브레인스토어 제공





축구판 머니볼 '지금껏 축구는 왜 오류투성일까'가 발간됐다. 이 책은 영국에서 'The Numbers Game'이라는 제목으로 출간돼 많은 화제를 모았던 책의 한국어판이다.


최근 온갖 스마트 기기와 IT 기술, 과학적 도구의 발전과는 전혀 상관없다는 듯이 여전히 추상적인 철학과 신념, 낭만이 축구계를 움직이고 있다.

근대 축구가 발생하고 사람들에게 사랑받아 온 100여 년의 시간 동안 수많은 전술과, 철학, 그리고 이를 주창한 인물들이 존재했다. 그들은 각자의 방식대로 축구를 발전시켜 왔지만, 그 중에는 과학과 논리가 아니라 맹목적인 믿음에 근거한 경우가 많았던 것도 사실이다.

축구라는 매혹적인 스포츠를 제대로 이해할 수 있게 하는 키워드는 숫자다. 축구 분석학의 대가이자 많은 축구팀과 축구 관련 기관에서 컨설팅을 하고 있는 두 학자의 '지금껏 축구는 왜 오류투성일까'는 철저한 통계와 수치에 근거해 축구를 바라본다.


그들이 제시하는 데이터와 연구 결과들 속에서, 나름 축구에 대해 많이 알고 있다고 자부했던 팬들조차 지금껏 생각해 보지 못했던, 또는 오해하고 있었던 축구의 새로운 이면들을 엿볼 수 있을 것이다.

축구계에서 숫자 혁명은 미래의 어느 시점에 일어날 일이 아니라 이미 시작된 현상이다. 눈앞에 닥친 그 변화에 적응하지 못하는 팀과 감독, 선수들은 점차 도태되고 말 것이다. '지금껏 축구는 왜 오류투성일까'는 축구를 보는 새로운 눈을 원하는 이들을 위한 친절한 입문서이자 지침서가 될 것이다. 지은이 크리스 앤더슨, 데이비드 샐리. 옮긴이 이성모, 신우리. 값 16,800원.
기자 프로필
김우종 | woodybell@mtstarnews.com

안녕하세요. 스타뉴스 김우종 기자입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최신뉴스

더보기

베스트클릭

더보기
starpoll 배너 google play app st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