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변시 통증의 원인은?

채준 기자 / 입력 : 2022.03.22 11:08 / 조회 : 1213
  • 글자크기조절
image
비뇨의학과는 다양한 이유로 방문하게 되지만 일반적으로는 보통 소변 문제 때문에 방문하게 된다.


소변을 자주 보거나, 잘 안나오든지, 소변 볼 때 피가 보인다든지, 소변이 가득 차서 아랫배가 빵빵한데 소변이 한방울도 나오지 않는다든지 등등 모두 비뇨의학적인 문제를 시사하는 증상들이다. 그 중 비뇨의학과를 방문하는 가장 흔한 원인 중 하나는 바로 소변 볼 때 통증을 느끼는 것 때문에 방문하는 것이다.

여성의 경우 소변 볼 때 통증이 있다면 방광염을 의심하여야 한다. 방광염은 이러한 배뇨 시 통증 뿐만 아니라 소변을 자주 보는 빈뇨, 갑작스럽게 요의를 느끼는 요절박, 소변을 보고 나서도 덜 본 것 같은 느낌 등과 같이 방광 자극 증상이 특징적으로 나타난다.

또한 소변에서 피가 보이는 혈뇨 증상이 동반되기도 한다. 이러한 방광염 증상을 방치하거나 심한 방광염 증상의 경우 염증이 신장까지 침범하여 신우신염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적절한 검사 및 치료가 필요하다.

남성 또한 빈뇨, 요절박, 배뇨시 통증 등의 비슷한 증상을 겪을 수 있다. 하지만 보통 남성에게는 방광염을 먼저 의심하지는 않는다. 이는 해부학적인 구조 차이 때문이다. 여성은 해부학적으로 요도가 짧고 장내세균이 회음부와 질 입구에 쉽게 증식하여 성생활이나 임신 시 세균이 용이하게 방광으로 감염을 일으킬 수 있지만, 남성은 요도가 길다는 해부학적인 구조 차이 때문에 방광염에 걸릴 가능성이 적다.


남성은 빈뇨, 요절박, 배뇨시 통증 등과 같은 여성의 방광염에 해당하는 증상이 있다면 방광염 보다는 요도염을 의심하게 된다. 배뇨시 통증 뿐만 아니라, 요도 분비물이 동반되거나 요도 간지러움 등의 증상이 동반되는 전형적인 요도염의 증상을 가지고 있다면 그 원인균은 임질균, 클라미디아균 등과 같은 성병에 의한 증상일 수 있다. 이러한 경우 이에 맞는 특정한 항생제가 투여되어야 하고 성 파트너에게도 전염 시킬 수 있기 때문에 가급적 빠른 진료가 필요하다.

일산 연세참비뇨의학과 최재혁 원장은 "배뇨 시 통증은 원인이 다양할 수 있으며, 동반되는 증상이나 환자의 성별, 증상의 기간 등 여러가지 요인에 따라 의심되는 질환이 다를 수 있다. 배뇨 시 불편한 것이 있다면 적절한 진료와 검사를 통해 원인을 규명하는 것이 필요하다." 고 조언했다.

최신뉴스

더보기

베스트클릭

더보기
starpoll 배너 google play app st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