싸이 "'Celeb'은 '연예인' 2022년 버전..수지에게 감사와 사죄"

윤상근 기자 / 입력 : 2022.04.29 14:19
  • 글자크기조절
image
가수 싸이(PSY)가 29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페어몬트 앰배서더 서울에서 진행된 정규 9집 '싸다9' 발매기념 청음회에 참석해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진=이동훈 기자


가수 싸이(PSY)가 5년 만에 정규 9집 '싸다9'로 가요계에 돌아온 소감을 전했다.

싸이는 29일 오후 2시 여의도 페어몬트 앰배서더 서울에서 정규 9집 '싸다9' 발매 청음회를 열었다. 싸이는 이날 오후 6시 국내외 온라인 음원 사이트를 통해 '싸다9'를 발매한다.


이날 싸이는 "5년 만에 가요계에 돌아온 22년차 댄스 가수 싸이입니다. 오프라인으로 만나게 돼 반갑습니다"라고 취재진에 인사를 건넸다. 싸이는 "12곡이 수록됐고 정성스럽게 오랜 기간 준비한 앨범이다. 타이틀 곡을 제외한 곡들도 7곡에 해당하는 비디오가 나왔다. 어떤 곡은 의도를 했고 다른 곡은 발매를 할 줄 알았던 곡도 있다. 2018년부터 올해 초까지 오랜 기간 만들었다"라고 말했다.

이후 싸이는 곡들을 소개하며 수지가 지원사격에 나선 'Celeb'에 대해 "'연예인'의 2022년 버전이고 작사 작곡은 지코가 만들어서 2번째 조우를 하게 됐다"라며 "뮤직비디오에도 특별한 분이 출연하신다. 3년 전에 당시 3일 동안 강도 높은 군무를 췄고 3년 만에 공개하게 됐다. 수지에게 심심한 감사와 위로를 전한다"라고 말했다.

'싸다9'는 싸이만의 유쾌한 감성을 살린 앨범 타이틀로 '싸이의 다채로운 9집'이라는 뜻을 갖고 있다. 싸이는 이번 앨범에 담긴 총 12곡을 각각의 개성 강한 아트워크 이미지로 발표하며 남다른 애정과 자신감을 드러냈다.


메인 타이틀 곡 'That That'(prod. & ft. SUGA of BTS)은 싸이와 방탄소년단 슈가가 공동 프로듀싱하고, 작사, 작곡, 편곡을 함께 했다. 슈가는 피처링에 이어 뮤직비디오에도 출연하여 싸이와 절친 호흡을 맞췄다. 두 사람의 신선한 바이브가 글로벌 리스너들을 매료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이밖에도 싸이와 지코가 작사, 작곡하고 수지의 뮤직비디오 출연으로 화제를 모은 'Celeb', 성시경과 함께 싸이 감성의 진수를 녹여낸 '감동이야'(Feat. 성시경), 늦은 밤에 어울리는 위로를 전할 '밤이 깊었네'(Feat. 헤이즈), 새로운 창법과 거침없는 가사가 돋보이는 'GANJI'(Feat. 제시), 중독성 강한 뉴트로 장르의 '이제는'(Feat. 화사), 행복에 대한 메시지를 풀어낸 'Happier'(Feat. 크러쉬), 영원히 추억하고 싶은 시간을 담은 'forEVER'(Feat. 타블로) 등 다양한 장르의 아티스트들과 함께한 곡들이 '싸다9'에 수록된다.

또한, 타고난 광대 팔자를 노래한 '9INTRO', 기리보이와 함께 작업한 세상 모든 어른들의 공감을 자아낼 '나의 월요일', '흠뻑쇼'의 열정을 고스란히 분출한 'Everyday', 정답 없는 삶을 살아가는 우리 모두를 위한 마지막 트랙 '내일의 나에게'까지 총 12곡을 담아냈다.

싸이는 2001년 데뷔 후 지난 20여년 간 무수히 많은 히트곡을 탄생시킨 어나더 아티스트. K팝 가수 최초 7주간 빌보드 메인 차트 HOT 100 2위라는 대기록을 달성하고 세계적인 신드롬을 이끈 '강남스타일'을 비롯해 '새', '챔피언', 'Right Now', '젠틀맨', 'DADDY', '나팔바지', 'I LUV IT', 'New Face' 등이 매번 전 세계 가요계에 센세이셔널한 열풍을 일으켰다.

윤상근 기자 sgyoon@mt.co.kr
기자 프로필
윤상근 | sgyoon@mt.co.kr

머니투데이 스타뉴스 가요 담당 윤상근 기자입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최신뉴스

더보기

베스트클릭

더보기
starpoll 배너 google play app st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