싸이 "슈가 협업 보며 '나도 저렇게 음악했지' 생각..자기만족 경계해야"

윤상근 기자 / 입력 : 2022.04.29 15:05
  • 글자크기조절
image
가수 싸이(PSY)가 29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페어몬트 앰배서더 서울에서 진행된 정규 9집 '싸다9' 발매기념 청음회에 참석해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진=이동훈 기자


가수 싸이(PSY)가 슈가 등 후배 아티스트와의 협업에 대해 드는 생각을 밝혔다.

싸이는 29일 오후 2시 여의도 페어몬트 앰배서더 서울에서 정규 9집 '싸다9' 발매 청음회를 열었다. 싸이는 이날 오후 6시 국내외 온라인 음원 사이트를 통해 '싸다9'를 발매한다.


이날 싸이는 "내 연차의 뮤지션이 경계하는 것은 자기 것에 대한 만족"이라며 "끊임없이 에너지와 바이브를 나눠가져야 올드하지 않거나 덜 올드해진다고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이어 "젊은 뮤지션과의 작업을 고대하고 있었고 슈가와 작업하면서 수록곡들이 줄줄 나오게 됐다. 나는 전문 작곡가가 아니라서 영감이 주기적으로 오지 않아서 계기가 없으면 곡이 안 써지는데 슈가와 작업하면서 '나도 저렇게 음악했지'라고 생각하면서 나도 굉장히 뜨거운 열이 전도됐다"라고 말했다.

싸이는 "비디오를 찍을 때 열심히 춤을 췄다. 후배 앞에서 춤을 후지게 추면 안되겠다고 생각했고 프로페셔널한 모습을 보이기 위해 몰입했다"라며 "그런 부분이 슈가와의 시너지가 나왔다고 생각한다. 나도 거칠게 거리낌없이 음악을 했었다는 걸 느꼈다"라고 말했다.

'싸다9'는 싸이만의 유쾌한 감성을 살린 앨범 타이틀로 '싸이의 다채로운 9집'이라는 뜻을 갖고 있다. 싸이는 이번 앨범에 담긴 총 12곡을 각각의 개성 강한 아트워크 이미지로 발표하며 남다른 애정과 자신감을 드러냈다.


메인 타이틀 곡 'That That'(prod. & ft. SUGA of BTS)은 싸이와 방탄소년단 슈가가 공동 프로듀싱하고, 작사, 작곡, 편곡을 함께 했다. 슈가는 피처링에 이어 뮤직비디오에도 출연하여 싸이와 절친 호흡을 맞췄다. 두 사람의 신선한 바이브가 글로벌 리스너들을 매료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윤상근 기자 sgyoon@mt.co.kr
기자 프로필
윤상근 | sgyoon@mt.co.kr

머니투데이 스타뉴스 가요 담당 윤상근 기자입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최신뉴스

더보기

베스트클릭

더보기
starpoll 배너 google play app st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