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직뱅크' 허술한 해명..임영웅, KBS 라디오 선곡 기록 있었다[스타이슈]

안윤지 기자 / 입력 : 2022.05.19 12:08
  • 글자크기조절
image
가수 임영웅/사진=AAA 기자 star@
가수 임영웅과 KBS 2TV 음악프로그램 '뮤직뱅크'를 둘러싼 점수 집계 논란이 계속되는 가운데 또 다른 사실이 드러났다.

지난 18일 '뮤직뱅크'를 담당하는 한동규 CP가 공식입장을 통해 '뮤직뱅크' K-차트 집계 방식 및 그룹 르세라핌과 임영웅의 집계 결과를 설명했다.


한 CP는 "르세라핌과 임영웅의 집계 기간은 2022년 5월 2~8일"이라며 "KBS TV, 라디오, 디지털 콘텐츠에 임영웅의 곡 '다시 만날 수 있을까'가 방송되지 않았으며 'KBS 공영미디어연구소'에서 'KBS국민패널' 1만7609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대중가요 선호도' 조사에서도 해당 곡은 응답률 0%의 결과가 나왔다"라고 밝혔다.

또한 임영웅의 다른 곡 '이제 나만 믿어요'와 '별빛 같은 나의 사랑아'에 대해선 "각각 2.63%, 2.52% 응답률을 기록하여 선호곡이 분산된 결과로, 개별 곡을 단위로 순위를 집계하는 '뮤직뱅크'에서는 해당 곡이 점수를 받지 못한 것으로 풀이된다"라고 전했다.

image
임영웅의 '다시 만날 수 있을까'가 KBS 라디오 선곡표에 기록돼 있다. /사진=KBS 라디오 홈페이지
image
/사진=KBS 2TV '뮤직뱅크' 방송 캡처
그러나 한 CP가 밝힌 5월 2일에서 8일 사이 KBS 라디오 프로그램 내에서 임영웅의 곡 '다시 만날 수 있을까' 선곡 기록이 발견됐다. 4일 KBS 쿨FM '설레는 밤'과 KBS 2라디오 '임백천의 백 뮤직' 그리고 7일 KBS 2라디오 '김혜영과 함께' 까지 총 3번 선곡됐다.


현재 '뮤직뱅크' K-차트 집계 방식은 "디지털음원(60%)+방송횟수(20%)+시청자선호도(10%)+음반(5%)+소셜미디어(5%)"로 구성돼 있다. '방송 횟수'에서 KBS 라디오 전 채널이 포함된다면 임영웅의 점수는 '0점'이 될 수 없다.

'뮤직뱅크'의 허술한 해명으로 빈틈이 생긴 가운데 KBS 측이 2차 해명을 내놓을지 주목된다.

한편 지난 13일 방송된 '뮤직뱅크'에서는 르세라핌의 'FEARLESS'가 임영웅의 '다시 만날 수 있을까'를 제치고 7331점으로 1위를 거머쥐었다.

안윤지 기자 zizirong@mtstarnews.com
기자 프로필
안윤지 | zizirong@mtstarnews.com

스타뉴스 연예 1팀 안윤지 입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최신뉴스

더보기

베스트클릭

더보기
starpoll 배너 google play app st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