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데뷔' 이룬 위앤유, 2AM 잇는 '노래방 대통령' 될까 [종합]

위앤유, 데뷔 앨범 '하루하루' 발매 쇼케이스

청담=윤성열 기자 / 입력 : 2022.11.30 16:26
  • 글자크기조절
image
보컬그룹 위앤유(WeNU)가 30일 오후 서울 강남구 일지아트홀에서 진행된 첫 번째 싱글 ‘하루하루’ 발매기념 쇼케이스에서 신곡을 선보이고 있다. 이번 앨범에는 헤어진 연인을 그리워하며 다시 한번 하루의 끝을 함께 해주기를 바라는 그리움을 담은 타이틀곡 ‘하루하루’를 비롯해 ‘밤하늘 달과 별 그리고 우리’ 등이 수록됐다. /2022.11.30 /사진=이동훈 기자 photoguy@
보컬 그룹 위앤유(WeNU, 한선우 지성환 윤희찬 박찬효 정이든)가 "노래방 대통령이 되겠다"는 당찬 포부와 함께 가요계에 정식 데뷔했다

위앤유는 30일 오후 서울 강남구 청담동 일지아트홀에서 데뷔 앨범 '하루하루' 발매 기념 쇼케이스를 진행했다.


위앤유는 'We and You'의 줄임말로 '우리와 팬 여러분은 하나다'라는 의미를 지녔다. 멤버 지성환은 "원래 그리스어로 무지개 뜻을 가진 '이리스', 날씨처럼 다양한 모습을 보여주고자 해서 '웨더' 등이 있었지만, 팬 여러분과 우리는 하나라는 뜻의 위앤유가 제일 적합하다 생각했다"며 팬들에 대한 애정을 표현했다.

그도 그럴 것이 위앤유는 윤희찬을 제외한 모든 멤버들이 아이돌 그룹 멤버로 데뷔한 이력이 있다. 정이든은 빅플로, 지성환은 엔쿠스, 박찬효는 시그마, 한선우는 VX 멤버로 각각 활동했다. 멤버 5명 중 4명이 이미 든든한 팬들의 지원 속에 재데뷔를 하게 된 셈이다.

image
보컬그룹 위앤유(WeNU) 한선우가 30일 오후 서울 강남구 일지아트홀에서 진행된 첫 번째 싱글 ‘하루하루’ 발매기념 쇼케이스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이번 앨범에는 헤어진 연인을 그리워하며 다시 한번 하루의 끝을 함께 해주기를 바라는 그리움을 담은 타이틀곡 ‘하루하루’를 비롯해 ‘밤하늘 달과 별 그리고 우리’ 등이 수록됐다. /2022.11.30 /사진=이동훈 기자 photoguy@
image
보컬그룹 위앤유(WeNU) 박찬효가 30일 오후 서울 강남구 일지아트홀에서 진행된 첫 번째 싱글 ‘하루하루’ 발매기념 쇼케이스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이번 앨범에는 헤어진 연인을 그리워하며 다시 한번 하루의 끝을 함께 해주기를 바라는 그리움을 담은 타이틀곡 ‘하루하루’를 비롯해 ‘밤하늘 달과 별 그리고 우리’ 등이 수록됐다. /2022.11.30 /사진=이동훈 기자 photoguy@
image
보컬그룹 위앤유(WeNU) 지성환이 30일 오후 서울 강남구 일지아트홀에서 진행된 첫 번째 싱글 ‘하루하루’ 발매기념 쇼케이스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이번 앨범에는 헤어진 연인을 그리워하며 다시 한번 하루의 끝을 함께 해주기를 바라는 그리움을 담은 타이틀곡 ‘하루하루’를 비롯해 ‘밤하늘 달과 별 그리고 우리’ 등이 수록됐다. /2022.11.30 /사진=이동훈 기자 photoguy@
리더 한선우는 "데뷔했다가 생계 유지 때문에 잠깐 인테리어 기술을 배웠었다"며 "발라드 그룹에 대한 제안을 받았지만 현실을 생각해야 해서 정말 많이 고민했다. 멤버들을 보고 너무 괜찮고, 이사님도 너무 좋으신 분 같아 이렇게 위앤유로 데뷔하게 됐다"고 재데뷔를 결심한 이유를 설명했다.


위앤유는 정식 데뷔 전, 일본 오사카에서 약 한 달 간 라이브 투어를 진행하며 예열을 마쳤다. 윤희찬은 "오사카 팬들도 우리를 많이 좋아해 주시고 응원을 해주셔서 국내 활동을 파이팅 있게 준비할 수 있었다. 더 좋은 활동으로 보답하겠다"고 각오를 전했다.

위앤유의 데뷔 앨범에는 타이틀곡 '하루하루'와 수록곡 '밤하늘 달과 별 그리고 우리' 등 총 2곡이 수록됐다.

'하루하루'는 헤어진 연인에게 다시 한번 하루의 끝을 함께 해주기를 바라는 간절한 마음을 호소력 짙은 가창력으로 표현한 곡이다. 풍성한 스트링과 감미로운 피아노 선율 등이 멤버들의 보이스와 어우러져 곡의 애절한 분위기를 더한다. '밤하늘 달과 별 그리고 우리'는 따뜻하고 아름다운 밤하늘 아래서 즐겁고 행복한 마음을 노래한 곡이다. 팬들과 함께하는 이 순간의 행복과 감사한 마음을 전달하고자 만든 곡이다.

image
보컬그룹 위앤유(WeNU) 정이든이 30일 오후 서울 강남구 일지아트홀에서 진행된 첫 번째 싱글 ‘하루하루’ 발매기념 쇼케이스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이번 앨범에는 헤어진 연인을 그리워하며 다시 한번 하루의 끝을 함께 해주기를 바라는 그리움을 담은 타이틀곡 ‘하루하루’를 비롯해 ‘밤하늘 달과 별 그리고 우리’ 등이 수록됐다. /2022.11.30 /사진=이동훈 기자 photoguy@
image
보컬그룹 위앤유(WeNU) 윤희찬이 30일 오후 서울 강남구 일지아트홀에서 진행된 첫 번째 싱글 ‘하루하루’ 발매기념 쇼케이스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이번 앨범에는 헤어진 연인을 그리워하며 다시 한번 하루의 끝을 함께 해주기를 바라는 그리움을 담은 타이틀곡 ‘하루하루’를 비롯해 ‘밤하늘 달과 별 그리고 우리’ 등이 수록됐다. /2022.11.30 /사진=이동훈 기자 photoguy@
특히 이번 앨범은 정이든과 함께 빅플로 멤버로 활동했던 MADEWELL(정균)과 Z-UK(지욱)이 프로듀싱을 맡아 의미를 더했다. 또 다른 빅플로 출신 론은 '하루하루' 뮤직비디오 디렉터 겸 프로듀서로 참여했다.

정이든은 "예전에 같이 작업할 때는 같은 멤버이고, 리더 형이다 보니까 편하게 즐겁게 녹음했다면, 이번엔 PD님으로 만나서 많이 긴장되고 무서웠다"며 "많은 부담감을 안겨주더라. 좀 더 잘했으면 하는 바람에서 많이 혼내면서 녹음한 기억이 있다. 전 리더 형이 써준거라 더 특별하다고 생각한다"고 이번 앨범에 대한 남다른 의미를 부여했다.

윤희찬은 유일하게 아이돌 활동 경험이 없지만, 과거 Mnet '너의 목소리가 보여5'(이하 '너목보5') 동방신기 편에 출연해 '봉천동 최강창민'으로 탄탄한 가창력을 뽐낸 바 있다.

윤희찬은 "열심히 패널 분들을 속여 마지막 2인까지 갔는데, 다른 팀은 음치였고 저희 팀은 실력자였다"며 "선배님들이 아쉽게 저희를 선택해서 우승을 하지 못했다"고 '너목보5' 출연 당시를 회상했다.

이어 윤희찬은 "촬영이 다 끝난 다음에 최강창민 선배님께서 사슴 같은 눈망울로 '미안하다'며 따뜻한 응원과 포옹을 해주셨다"며 "덕분에 다시 회복하고 긍정적인 마음을 얻어 위앤유에 합류할 수 있는 하는 원동력이 됐다. 훗날 다시 마주 뵙게 된다면 '감사하다'고 진하게 포옹하고 인사드리고 싶다"고 전했다.

정이든은 빅플로 활동 시절 MBC '아이돌 스타 선수권 대회'(이하 아육대) 육상 종목에 출전해 꼴찌를 한 경험이 있다.

정이든은 "'아육대'에 출연하게 된다면, 꼭 육상에 나가서 1등을 하고 싶다"며 "'아육대'가 첫 예능 출연이었는데, 전현무 아나운서가 '이 친구는 왠지 1등할 것 같다'며 날 많이 응원해 주셨다. 그런데 내가 꼴찌를 하는 바람에 말이 없으시더라 다음엔 1등 하는 모습을 전현무 아나운서에게 보여 드리고 싶다. 응원해 주셔서 감사하다"고 말했다.

image
보컬그룹 위앤유(WeNU)가 30일 오후 서울 강남구 일지아트홀에서 진행된 첫 번째 싱글 ‘하루하루’ 발매기념 쇼케이스에서 신곡을 선보이고 있다. 이번 앨범에는 헤어진 연인을 그리워하며 다시 한번 하루의 끝을 함께 해주기를 바라는 그리움을 담은 타이틀곡 ‘하루하루’를 비롯해 ‘밤하늘 달과 별 그리고 우리’ 등이 수록됐다. /2022.11.30 /사진=이동훈 기자 photoguy@
위앤유는 보컬 그룹을 표방하는 만큼, '목소리'가 가장 큰 강점이다. 윤희찬은 "음역대가 넓은 친구도 있고, 리듬감이 있어 팝에 적합한 친구도 있고, 목소리 자체가 미성이거나 파워풀한 친구도 있다. 다채로운 매력이 응집되어 있다"고 강조했다.

롤모델 역시 가창력이 뛰어난 그룹 2AM과 비투비를 꼽았다. 지성환은 2AM와 비투비의 매력에 대해 "다양한 음악 장르와 폭발적인 가창력"이라고 설명한 뒤 "저희 멤버들도 다양한 매력이 있고 많은 장르를 소화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2AM, 비투비를 잇는 보컬 그룹이 되고 싶다"고 전했다.

윤희찬은 향후 활동 목표에 대해 "가수로서 성공은 음악방송 1위, 각종 시상식에서 상을 받는 게 아닐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한 "저희를 많이 기억해 주시고 노래가 많이 불려졌으면 한다"며 "10~20대 남자들의 가슴을 울릴만한 곡들을 많이 발매해서 '노래방 대통령'이 되고 싶다"고 포부를 전했다.

위앤유의 데뷔 앨범은 이날 낮 12시 각종 음악 사이트를 통해 공개됐다.

윤성열 기자 bogo109@mt.co.kr
기자 프로필
윤성열 | bogo109@mt.co.kr

머니투데이 스타뉴스 연예국 가요방송뉴미디어 유닛에서 방송기자로 활동 중입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최신뉴스

더보기

베스트클릭

더보기
starpoll 배너 google play app st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