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베로 "문동주는 선발, 김서현은 아직"... 엇갈린 '영건 듀오' 활용법

신화섭 기자 / 입력 : 2023.02.07 08:35 / 조회 : 3979
  • 글자크기조절
image
한화 문동주(왼쪽)와 김서현이 6일(한국시간) 캠프 훈련을 앞두고 열린 미팅에서 수베로 감독의 말을 경청하고 있다. /사진=이상희 통신원
[피닉스(미국 애리조나주)=이상희 통신원] 올 시즌 반등을 준비하고 있는 카를로스 수베로(51) 한화 감독이 팀의 영건 듀오 문동주(20)와 김서현(19)의 활용법에 대해 언급했다. 진흥고를 나온 문동주는 지난해 1차 지명으로 입단했고, 서울고 출신의 김서현은 2023 드래프트 전체 1순위로 한화에 지명된 신인이다.

수베로 감독은 6일(한국시간) 미국 애리조나주 피닉스에 위치한 밀워키 스프링캠프 시설에서 가진 스타뉴스와 인터뷰에서 "문동주는 올 시즌 한화의 선발 로테이션의 한 축을 맡을 것이다. 그에게 거는 기대가 크다"고 말했다. 문동주는 데뷔 첫해인 지난 시즌에는 부상 때문에 13경기(28⅔이닝) 출전에 1승 3패 2홀드, 평균자첵점 5.65에 그쳤다.

그러나 수베로 감독은 "(문동주는) 표면적인 성적과 볼 스피드보다 경기를 거듭할수록 게임을 풀어가는 능력과 멘탈이 좋아진 것에 큰 의미를 두고 있다"며 "신인이 한 이닝에서 대량 실점을 하고 나면 다음 이닝에서도 쉽게 무너지는 경향이 있는데 문동주는 달랐다. 그 나이에 이처럼 강한 멘탈을 갖고 경기를 풀어가는 능력이 있다는 것은 대단한 일이다. 올 시즌 그의 활약이 기대된다"라며 엄지를 치켜세웠다.

반면 김서현에 대해서는 물음표를 달았다. 수베로 감독은 "김서현은 빠른 볼을 던질 수 있는 매력적인 선수인 것은 틀림없다"고 운을 뗀 뒤 "하지만 그를 즉시 전력으로 사용할지, 그에게 선발 또는 마무리 같은 어떤 역할을 맡길지 등은 앞으로 연습경기 등 실전 경험을 지켜보며 결정하겠다. 절대 서두르지 않겠다"며 신중하게 접근했다.

image
6일(한국시간) 캠프를 지휘하는 수베로 한화 감독. /사진=이상희 통신원
한화는 미국 애리조나주 메사에 있는 벨뱅크파크에 스프링캠프를 차렸지만 과거 메이저리그 밀워키 구단에서 코치 생활을 했던 수베로 감독과의 인연 때문에 특별히 밀워키 스프링캠프 시설을 이용했다.

김서현은 이날 올 스프링캠프 첫 불펜 투구를 선보였다. 그는 자신의 특기인 속구는 물론 커브와 슬라이더, 그리고 체인지업까지 4개 구종을 섞어가며 총 21개의 공을 던졌다. 속구 최고 구속은 시속 151km까지 나왔다.

김서현은 불펜 피칭을 마친 뒤 가진 취재진과 만나 "70~75%의 힘으로 던졌다"며 "볼 스피드보다는 밸런스와 제구를 잡는 데 집중하며 던졌다"고 말했다. 김서현보다 이틀 앞서 불펜 피칭을 소화한 문동주도 최고 시속 151km를 찍으며 겨우내 몸을 잘 만들었다는 것을 실력으로 증명했다.

김서현은 지난해 고졸 투수 최대어 심준석(19·피츠버그)과 함께 미국 진출이 유력시되던 유망주다. 특히 지난해 9월 미국 플로리다에서 열린 18세 이하 야구월드컵에 청소년 대표로 출전해 최고 시속 100마일(약 161㎞)을 찍으며 메이저리그 스카우트들에게 강한 인상을 남겼다.

당시 경기장을 방문해 김서현을 지켜본 탬파베이 스카우트가 최지만(32·피츠버그)에게 심준석과 김서현에 대해 질문하고 저울질한 뒤 김서현을 영입하려 했다는 후문이다.

기자 프로필
신화섭 | evermyth@mtstarnews.com 페이스북

스타뉴스 스포츠국장 신화섭입니다. 독자가 원하는 기사를 쓰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최신뉴스

더보기

베스트클릭

더보기
starpoll 배너 google play app st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