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의 김광현이 어디 쉽나... 실패한 세대교체, 판단도 방법도 아쉬웠다

김동윤 기자 / 입력 : 2023.03.15 08:41 / 조회 : 2357
  • 글자크기조절
image
김윤식이 지난 10일 일본 도쿄돔에서 열린 일본과 2023 월드베이스볼클래식(WBC) B조 1라운드 경기 6회말 무사 만루 상황에서 곤도 켄스케에게 밀어내기 볼넷을 허용 후 아쉬워 하고 있다. /사진=뉴스1
[김동윤 스타뉴스 기자] 한국야구 세대교체를 내세운 이강철호가 아쉬운 선택을 거듭하며 희망보단 절망을 안겼다.

이강철 감독이 이끄는 한국 대표팀은 14일 오후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귀국했다.

2023년 월드베이스볼클래식(WBC)에서 2009년 대회 이후 4강 진출을 목표했던 한국 대표팀은 세 대회 연속 1라운드 탈락이라는 최악의 성적표를 받아들였다. 올해 초 세계야구소프트볼연맹(WBSC)이 발표 기준, 일본(1위)을 제외하면 한 수 아래로 평가받는 호주(10위), 체코(15위), 중국(30위)과 같은 조에 속한 한국이 1라운드에서 탈락할 전력은 아니었다는 것이 야구계 중론이다.

이번 대회 실패는 세대교체를 전면으로 내세웠다는 점에서 더욱 큰 아쉬움을 남긴다. 최종엔트리 투수진 15명 중 30대 투수가 김광현(35·SSG), 양현종(35·KIA), 이용찬(34·NC), 고영표(31·KT), 김원중(30·롯데) 등 5명에 불과했다는 점에서 세대교체에 대한 의지는 확고해 보였다. 하지만 일부 투수들의 컨디션 난조 속에 젊은 선수들은 생애 첫 국제무대를 최악의 환경에서 치러야 했다.

대표적인 예가 한일전 김윤식(23·LG)이었다. 당시 김윤식은 한국이 4-6으로 뒤처진 6회말 무사 3루에서 정철원(24·두산)을 대신해 마운드에 올랐다. 하지만 볼넷-몸에 맞는 볼-밀어내기 볼넷을 연거푸 허용하며 아웃 카운트 하나 잡지 못한 채 김원중과 교체됐다.

선택이 아예 틀렸다고 보긴 어렵다. 김윤식은 지난해 KBO리그에서 9이닝당 볼넷이 2.13개로 제구가 좋은 편에 속하는 선수였다. 그러나 어린 투수의 국제대회 첫 등판이 접전 상황에서의 한일전, 그것도 꼭 이겨야 하는 중요도 높은 경기라는 것을 간과했다.

어쩌면 제2의 김광현이 나타나 주길 바랐을지도 모르겠다. 2008년 베이징올림픽 당시 김광현은 만 20세의 나이에 일본을 상대로 두 차례 선발 등판해 평균자책점 1.64를 기록하며 차세대 에이스로 주목받았다. 에이스는 위기 속에서 성장한다는 속설을 입증하는 사례였다.

image
김광현./사진=뉴스1
그러나 김광현 같은 투수가 쉽게 나오는 것은 아니다. 하물며 그 김광현조차 연승가도의 팀 분위기에서 익숙한 선발로 등판해 부담을 최소한으로 떠안았다. 어린 선수들이 최고의 기량을 낼 수 있게 도와주고 싶었다면 컨디션이 좋았던 김광현, 박세웅(26·롯데) 등을 모두 투입해 1승을 챙겼어야 했다.

결과적으로 한일전에 등판한 8명의 20대 투수는 세계의 높은 벽만 실감했다. 원정팬이 가득한 도쿄돔, 한일전이란 특수성, 무조건 이겨야 한다는 중압감 등 삼중고를 견디지 못하고 차례차례 무너졌다.

한국 야구에 있어 2023년은 매우 중요한 해다. WBC를 시작으로 2022 항저우 아시안게임, 2023 아시아 프로야구 챔피언십(APBC) 등 주요 국제대회들이 몰려 있어 세대교체의 적기로 여겨진다.

일단 첫 시도는 아쉬운 판단과 방법 속에 실패로 돌아갔다. 차세대 투수진은 박세웅 외에 두각을 드러내지 못했고 오히려 세계 기준 평균 이하의 구속과 제구력으로 고민거리만 떠안았다. 대표팀 선발조차 어려워 15명 중 20대가 6명에 불과했던 야수진은 말할 것도 없다.

이번 대회를 통해 세대를 막론하고 한국 야구가 우물 안 개구리였다는 것을 자각한 점은 긍정적이다. 모든 발전은 자기 자신을 아는 데서 시작한다. 곧 개막할 2023시즌 KBO리그와 하반기 치러질 2022 항저우 아시안게임에서 발전의 성과가 보이길 야구계는 기대하고 있다.

기자 프로필
김동윤 | dongy291@mtstarnews.com

스타뉴스 스포츠부 김동윤입니다. 초심 잃지 않고 열심히 뛰겠습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최신뉴스

더보기

베스트클릭

더보기
starpoll 배너 google play app st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