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강인 AV 입성 왜 유력한가, '유로파 우승 4회' 세계적 명장이 콕 집었다

김동윤 기자 / 입력 : 2023.05.30 06:41 / 조회 : 13064
  • 글자크기조절
image
팀 훈련 중인 이강인(왼쪽). /사진=레알 마요르카 공식 SNS
image
팀 훈련 중인 이강인(왼쪽). /사진=레알 마요르카 공식 SNS
한동안 잠잠하던 이강인(22·레알 마요르카)의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EPL) 애스턴 빌라 이적설이 재점화되고 있다. 스페인 프리메라리가 통(通)이자, 세계적 명장인 우나이 에메리 애스턴 빌라(52) 감독이 콕 집었기 때문.


스페인 매체 에스타디오 데포르티보는 29일(한국시간) "에메리 감독이 사명을 완수하고 프리메라리가를 주목하고 있다"고 밝혔다.

애스턴 빌라는 앞서 영국 버밍엄 빌라파크에서 열린 2022~2023 EPL 38라운드 최종전에서 더글라스 루이스와 올리 왓킨스의 골을 묶어 브라이튼 앤 호브 알비온에 2-1로 승리했다. 그러면서 18승 7무 13패, 승점 61점으로 리그 7위에 등극, 2023~2024시즌 유럽축구연맹(UEFA) 유로파 콘퍼런스 리그 진출에 성공했다. 지난 10월 졸전을 펼치던 스티븐 제라드 감독을 경질하고 에메리 감독을 도중 영입해 거둔 놀라운 성과다.

우승팀에게 그다음 해 UEFA 유로파리그 본선 조별 라운드 진출의 기회가 주어지는 유로파 콘퍼런스 리그를 위해서는 많은 보강이 필요하다. 에메리 감독은 그 대안을 스페인에서 찾으려 했다. 그가 감독 경력 19년 중 5년을 제외하면 대부분 스페인에서 커리어를 쌓았기 때문. 세비야에서 3시즌 간 유로파리그 3연패, 비야레알에서 두 시즌 간 유로파리그 우승 1회 등 유럽 무대 제패 이력도 이때 나왔다.

에스타디오 데포르티보는 "애스턴 빌라는 이적시장에 모습을 드러낼 것이고 에메리 감독은 라리가에서 낚시를 하고 싶어 한다. 특히 에머리 감독은 스페인 축구에 대한 해박한 지식과 영입 시장에 대한 전권이 있기 때문에 매우 바쁜 여름이 예상된다. 이강인이 그 중 한 명"이라고 설명했다.


image
베다드 무리키(위)가 26일(한국시간) 발렌시아전에서 결승골을 터트린 뒤 이강인을 가리키며 공을 돌리고 있다. /사진=레알 마요르카 공식 SNS
image
애스턴 빌라의 올리 왓킨스./AFPBBNews=뉴스1


스페인에 해박한 관계자라면 올 시즌 라리가 최고의 드리블러이자 찬스메이커 이강인의 존재를 모를 수가 없다. 축구 통계사이트 소파스코어에 따르면 이강인은 올 시즌 드리블 성공 86회로 해당 부문에서 유럽 5대 리그 기준 선수 중 공동 3위에 올라와 있다. 그보다 앞선 선수는 비니시우스 주니어(레알 마드리드·108회), 리오넬 메시(파리 생제르맹·99회)뿐이다. 또 다른 통계 매체 옵타에 따르면 드리블 성공률은 60%를 훌쩍 넘겨 경쟁자들 중 단연 원톱이었다.

찬스 메이킹 면에서도 뛰어나 올 시즌 마요르카 공격의 기점 역할을 하면서 6골 6도움을 기록했고 공식 최우수선수(MOTM)도 6차례 수상했다. 지난 26일 발렌시아와 라리가 36라운드 경기에서도 이강인의 도움을 받아 14호 골을 넣은 베다드 무리키가 자신의 SNS에 이강인과 함께 찍은 사진을 올리며 "My little 부라더!"라고 글을 남길 정도로 특급 도우미로서 인정받고 있다.

이는 현재 애스턴 빌라에 가장 절실한 능력이라는 점에서 이강인의 EPL 입성은 현실성을 갖춰간다. 최근 영국 매체 풋볼팬캐스트는 "이강인은 왓킨스의 완벽한 파트너가 될 수 있다"면서 왜 애스턴 빌라 입성이 유력한지 상세히 설명했다. 왓킨스는 올 시즌 EPL에서만 15골 6도움을 기록한 애스턴 빌라의 에이스 스트라이커다. 하지만 풋볼레퍼런스에 따르면 90분당 드리블 성공이 평균 0.53회에 불과해 전진에 있어 어려움을 겪고 있다.

풋볼팬캐스트는 "반면 이강인은 올 시즌 라리가에서 90분당 평균 2.83개의 드리블을 성공시키고 있으며, 지난해 유럽 5대리그 공격수 중 상위 1%에 해당한다. 이러한 점에서 마요르카의 에이스(이강인)는 왓킨스의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며, 그가 애스턴 빌라 공격진의 빠진 조각을 메워줄 수 있음을 뜻한다"고 분석했다. 이어 "이미 이강인은 무리키의 유능한 파트너인 것으로 증명됐다. 만약 이강인이 EPL에서 가장 샤프한 스트라이커 중 하나(왓킨스)와 함께 마요르카에서의 성공을 재현할 수만 있다면 이 악마 같은 듀오는 에메리의 스쿼드를 변화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image
이강인. /사진=레알 마요르카 SNS
image
이강인. /사진=레알 마요르카 SNS
기자 프로필
김동윤 | dongy291@mtstarnews.com

스타뉴스 스포츠부 김동윤입니다. 초심 잃지 않고 열심히 뛰겠습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최신뉴스

더보기

베스트클릭

더보기
starpoll 배너 google play app st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