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주 뺑소니' 조형기, 알고 보니 '집행유예' 선고 '충격'

'음주 뺑소니' 조형기, 실형 아닌 '집행유예'였다 '충격'[스타이슈]

안윤지 기자 / 입력 : 2024.04.15 17:36
  • 글자크기조절
image
방송인 조형기 /사진=스타뉴스
방송인 조형기가 30여년 전 음주운전 뺑소니 사고로 인해 징역 5년 형을 선고 받은 걸로 알려졌으나 실제로 징역형 집행유예에 그쳤다.

유튜브 김원은 최근 자신의 유튜브 채널을 통해 조형기의 교통사고처리 특례법 위반, 사체 유기 등 혐의에 대해 파기환송심 판결문을 공개했다.


이에 따르면 조형기는 1991년 8월 4일 오후 7시 50분경 혈중알코올농도 0.26% 주취 상태로, 승용차를 운전해 강원 정선 북평면 방면 42번 국도에서 시속 약 80km로 차를 몰다 32세 여성을 쳐 숨지게 했다.

당시 조형기는 사고 장소로부터 12km 떨어진 언덕 아래 수풀 속으로 숨진 여성을 유기했고 다시 차에 탑승해 잠이 들었다. 이후 7시간 뒤, 조형기는 경찰에 체포됐으며 특정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도주 차량)으로 기소됐다.

1심 재판부는 징역 3년 형을 선고했다. 조형기는 계속해서 심신 미약을 주장하며 항소했지만, 항소심 재판부는 원심을 파기하고 징역 5년 형을 선고했다. 대법원은 서울고등법원으로 조형기의 심신미약을 인정할 수 없으며 죄명을 바꾸라 주문했다.


또 최종적으로 법원은 "원심판결을 파기한다. 피고인을 징역 2년에 처한다. 원심판결 선고 전의 구금 일수 중 110일을 위 형에 산입한다. 그러나 이 판결 확정일로부터 3년간 위 형의 집행을 유예한다"라고 선고했다. 이는 죄명이 바뀌면서 집행유예로 받아들여진 것이다.

김원은 "인터넷에선 '파기환송심에서 징역 5년이 확정됐고 교도소에서 복역하던 조형기가 1993년 문민정부의 가석방 조치 특사로서 수감된 지 7개월 만에 석방됐다'고 알려져 있다"며 "하지만 다 틀렸다. 파기환송심은 5년을 확정한 적이 없다. 집행유예로 출소한 거다. 문민정부와 전혀 상관없다"라고 말했다.

이어 "조형기가 국선변호사에서 전관 변호사로 교체되고 나서 죄명이 바뀌는 부분이 용인됐고 죄명이 변경된 뒤 결국 집행유예 처분을 받았다"라며 "법률적으로 똑똑한 사람이니 허점을 파고든 거 같다"라고 추측했다.

한편 조형기는 1993년 가석방 조치를 받았다고 알려졌으며 MBC 베스트극장 '사과 하나 별 둘'로 방송에 복귀해 여러 드라마에 출연했다. 하지만 뺑소니 사건이 재조명됐으며 2017년 MBN '황금알' 방송을 끝으로 활동을 중단했다.
기자 프로필
안윤지 | zizirong@mtstarnews.com

스타뉴스 연예 1팀 안윤지 입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최신뉴스

더보기

베스트클릭

더보기
starpoll 배너 google play app st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