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arnews

뻔뻔한 중국 짝퉁 '히든싱어', 이래도 아니라고?

발행:
문완식 기자
사진


한국에서 인기리에 방송 중인 JTBC '히든싱어'와 유사 프로그램이 등장해 눈길을 끈다. 하지만 이 프로그램은 정식으로 판권을 구입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으며 JTBC는 이를 표절이라고 정식으로 문제 삼았지만 해당 방송사는 표절을 부인했다.


중국 온라인매체 시나닷컴은 지난 3일 동방위성TV '隐藏的歌手'(음장적가수)가 한국의 '히든싱어'를 표절했다는 내용의 보도를 했다. 또 JTBC에서 이를 문제삼았지만 해당 방송사는 표절을 부인했다고 했다.


보도에서, 해당 프로그램을 제작한 동방위성TV 관계자는 "'隐藏的歌手'는 창작프로그램이며 한국 프로그램과 판권쟁의는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隐藏的歌手'는 영어 제목이 없고, '히든싱어'는 중국어 제목이 없다. '히든싱어'를 중국어로 번역하면 '隐藏的歌手'가 될 수도 있고, '隐藏的歌神'이 될 수도 있으니 제목을 침해한 것이라 볼 수 없다"고 주장했다. '隐'은 '숨을 음'이고 '藏' 역시 '숨을 장'이다. '숨은', '숨겨진'이라는 의미의 '히든'(hidden)과 별차이가 없다.


이 관계자는 프로그램 진행 방식에도 차이가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경연시스템을 볼 때 '히든싱어'는 한 시즌이 총 12회이며 12회 정규프로그램과 1회 가왕 대결로 구성하는데 '隐藏的歌手'는 한 시즌 11회이며 10회의 정규프로그램이 방송되고 마지막회에는 모찬자들과 원창가들이 모여 콘서트를 하고 대결을 하지 않는다"고도 했다.


이어 내용에서 '히든싱어'는 오락성 및 게임성을 강조하는 반면 '隐藏的歌手'는 추억을 강조한다며 "가수와 시청자들의 커뮤니케이션과 노래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 '히든싱어'가 정해진 MC가 있는 반면에 '隐藏的歌手'는 정해진 MC가 없이 '스카우트'가 존재한다고 했다.


관계자는 "참여자를 볼 때 '히든 싱어'는 음반제작사의 프로듀서를 위주로 하는 반면에 '隐藏的歌手'에서는 가수의 친적 및 친구들을 위주로 하고 있다"며 "무대 미술 디자인을 볼 때 '히든 싱어'가 굉장히 화려하는 반면에 '隐藏的歌手'는 4개의 지방채널이 투자를 한 것이기 때문에 제작예산에 제한이 있고 무대를 소박하게 꾸밀 수 밖에 없었다"고도 했다.


관계자는 "단지 색깔이 좀 비슷한 것일 뿐"이라며 "'隐藏的歌手' 제작진은 과거 '중국몽지성'(중국판 '아메리칸아이돌') 제작진이었다. 이쪽에 더 가깝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스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포토슬라이드

300만 앞둔 '귀멸의 칼날 : 무한성편' 日 성우 내한
진선규 '시크한 매력'
'13회 부코페 개막합니다'
'살인자 리포트, 믿고 보세요'

인기 급상승

핫이슈

연예

'10주년 AAA 2025' 최정상 아티스트 한자리에!

이슈 보러가기
스포츠

'홍명보호 악재' 황인범 부상, 9월 A매치 불참

이슈 보러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