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
Starnews Logo

샤이니 키, 솔로 데뷔 1주년..다재다능한 '만능 키'로 성장

샤이니 키, 솔로 데뷔 1주년..다재다능한 '만능 키'로 성장

발행 :

전시윤 인턴기자
/사진=샤이니 키 인스타그램
/사진=샤이니 키 인스타그램

지난 2018년 11월 26일 첫 정규앨범 '페이스'(FACE)를 발매한 샤이니 멤버 키(본명 김기범)가 오늘(26일) 솔로 데뷔 1주년을 맞았다.


샤이니 키는 소속사 SM 엔터테인먼트 그룹 샤이니의 멤버로 이름을 알려왔다. 지난 2005년 SM 전국 투어 오디션에서 춤으로 8,000:1의 경쟁률을 뚫은 키는 샤이니로 데뷔했다.


샤이니는 지난 2008년 미니 앨범 1집 '누난 너무 예뻐'로 데뷔, 전국 누나들의 마음을 흔들며 큰 인기를 끌었다. 이후 '산소 같은 너', '아.미.고'로 활동하며 연말 시상식에서 남자 그룹 신인상을 받았다.


이후 2009년 5월에 두 번째 미니앨범 Romeo를 발매했으며, 10월에는 세 번째 미니 앨범 타이틀 곡 'Ring Ding Dong'으로 활동해 네티즌들 사이에서 '수능 금지곡'으로 불릴 만큼 선풍적인 인기를 얻었다. 또한 'JoJo', 'LUCIFER', 'Sherlock', 'Fire' 등 숱한 유행곡들을 만들며 활동했다.


이와 같은 탄탄한 필모그래피로 샤이니 멤버 키는 춤뿐만 아니라 'AXODUS'의 곡에 피처링하는 등 서브 보컬에도 두각을 드러냈다. 다재다능한 면모를 드러내다 결국 데뷔 10년 만에 첫 정규 앨범 '페이스(FACE)'를 발매하며 솔로 가수로 우뚝 서기에 나섰다.


/사진=샤이니 키 첫 정규 앨범 '페이스(FACE)' 앨범 커버 사진
/사진=샤이니 키 첫 정규 앨범 '페이스(FACE)' 앨범 커버 사진

키는 지난해 11월 26일 '페이스(FACE)' 발매 기념 쇼케이스에서 페이스의 뜻을 "직면하단 의미와 얼굴이란 의미를 전부 담았다. 모든 걸 표현하고 돌진하는 느낌이 나랑 어울리는 것 같았다"라며 "앨범 수록곡 선정 기준은 장르가 아닌 '노래의 좋음'이었다"라고 전해 다양한 매력을 보일 것임을 선언했다.


그의 발언에 맞게 페이스 앨범 자체에도 다양한 장르가 수록됐다. 페이스에는 록 펑크 장르의 '굿굿(Good Good)', EDM '케미컬스(Chemicals)', 일렉트로 팝 장르의 '어니스트(Honest)', 누디스코 장르의 '이매진(Imagine)'이 담겼다.


키가 작사에 참여한 4곡에서도 다양함을 볼 수 있다. 알앤비(R&B) 발라드 '아이 윌 파이트(I Will Fight)', 하우스 알앤비(R&B) '이지 투 러브(Easy To Love)', 팝 록 장르 '미워(The Duty of Love)', 프로그레시브 하우스 장르의 '디스 라이프(This Life)', 소유가 피처링한 '포에버 유어스(Forever Yours)'까지 다양한 장르의 곡이 담겨 팔색조 같은 면모를 뽐냈다.


/사진=샤이니 키 첫 일본 앨범 '홀로그램(Hologram)' 앨범 사진
/사진=샤이니 키 첫 일본 앨범 '홀로그램(Hologram)' 앨범 사진

다채로운 곡으로 다양한 신선함과 즐거움을 선사하던 그는 한국에만 한정하지 않고 일본에도 발을 뻗쳤다. 그는 일본에서 첫 번째 일본 미니 앨범 'Hologram'으로 첫 솔로 데뷔에 나서 일본에서도 인기를 입증했다.


지난해 12월 말에는 일본에서 먼저 솔로 라이브 이벤트인 'KEYLAND'를 선보였다. 그 후 2019년 2월에 다시 한국에서 솔로콘서트로 'KEYLAND'를 개최했다.


그다음 달인 2019년 3월에는 정규 1집 리패키지 앨범 'I Wanna Be'를 발매해 입대의 아쉬움을 달래기도 했다. 본 앨범에는 이전에 발매했던 첫 정규 앨범 '페이스(FACE)'에 수록된 곡들에 타이틀 곡 'I Wanna Be', 팝 록 장르의 'Show Me', R&B '센 척 안 해(Feat. Crush One of Those Nights)' 3곡을 추가로 수록했다.


/사진=샤이니 키 인스타그램
/사진=샤이니 키 인스타그램

그는 지난 1년간의 앨범 발매와 활동으로 다양한 장르를 소화할 수 있는 저력을 보였다. 이전보다 더 성장한 모습에 자신의 별명인 '만능 키'로서의 입지도 굳혔다. 입대로 인한 '음악 단절' 우려가 무색하게 다져놓은 음악적 견고함으로 전역 후에도 많은 성장이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주요 기사

연예-K-POP의 인기 급상승 뉴스

연예-K-POP의 최신 뉴스